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트렌드에 따른 UI·UX 디자인 변화에 관한 연구 :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 A study on UI·UX design change according to trend : focused on domestic Internet shopping mall / 오현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746.92 -17-39
형태사항
x, 9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368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디자인기획전공, 2017.2. 지도교수: 엄기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 16

2) 연구 진행흐름도 18

II. 기존 문헌 검토 및 이론적 배경 19

1. 인터넷 쇼핑몰의 이해 19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및 특성 19

2) 인터넷 쇼핑몰 현황 22

3) 국내 쇼핑몰 이용분석 24

2. UI·UX 선행연구 26

1) UI의 개념 26

2) UX 디자인의 개념 27

3) 소결 29

III. 세대별 UI·UX디자인 변화 요소 31

1. 세대별 변화에 따른 트렌드 31

1) 기술적 트렌드 31

2) 문화적 트렌드 42

3) 비즈니스적 트렌드 50

2. 세대별 UI·UX 변화 요소 55

1) UI·UX 1.0 (1 세대 UIUX 도입과 그 이후) 56

2) UI·UX 2.0 (2세대 웹표준) 58

3) UI·UX3.0 (3세대 스마트폰 보급화) 62

4) UI·UX4.0 (4세대 웹3.0 인공지능) 67

3. 소결 71

IV. 쇼핑몰 UI·UX디자인 변화 분석 73

1. 쇼핑몰 선정 및 분석방법 73

1) 쇼핑몰 선정 73

2) 분석방법 75

2. 시대별 쇼핑몰 디자인 변화와 차이 80

1) 1세대 쇼핑몰 80

2) 2세대 웹 표준을 반영한 쇼핑몰 83

3) 3세대 모바일 쇼핑몰의 등장 86

4) 4세대 웹3.0과 쇼핑몰 91

V. 결론 98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 1〉 전통적 상거래와 온라인 쇼핑몰의 비교 19

〈표 2〉 온라인 쇼핑몰의 장점 및 단점 21

〈표 3〉 온라인 쇼핑몰의 분류 22

〈표 4〉 국내 온라인쇼핑몰 브랜드 소비자 관심지수 25

〈표 5〉 모바일 UI·UX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 29

〈표 6〉 일반폰과 스마트폰의 특징 비교 36

〈표 7〉 데스크탑의 웹과 모바일 웹의 사용자 측면 비교 37

〈표 8〉 2008~2011년 기준 IT 변화 트렌드에 따른 정부 노력 38

〈표 9〉 2010~2016년 가트너 선정 10대 전략적 기술 트렌드 비교 39

〈표 10〉 기술 트렌드 비교 결과 41

〈표 11〉 소셜 미디어의 유형 45

〈표 12〉 주요문화예술 트렌드(2011~2013) 47

〈표 13〉 대표적인 트렌드/관련 트렌드/신조어 48

〈표 14〉 디지털 경제와 기존 산업 경제의 비교 51

〈표 15〉 전통적 마케팅과 인터넷 마케팅의 차이 53

〈표 16〉 인터넷의 발전과정 57

〈표 17〉 웹표준의 핵심적 기술 59

〈표 18〉 모바일 특성 항목과 정의 63

〈표 19〉 모바일 웹과 PC웹의 UI·UX 비교 65

〈표 20〉 모바일 웹UI·UX 설계지침 66

〈표 21〉 웹3.0에 따른 UX 68

〈표 22〉 세대별 트렌드에 따른 UI·UX 분석 결과 71

〈표 23〉 인터넷 쇼핑몰 시장의 발전 과정 73

〈표 24〉 UI 분석 설계 지침 76

〈표 25〉 피터모빌의 사용자 경험(UX) 특징 77

〈표 26〉 쇼핑몰 UI·UX 분석 리스트 78

〈표 27〉 1 세대 쇼핑몰 UI·UX 분석 81

〈표 28〉 2 세대 쇼핑몰 UI·UX 분석 85

〈표 29〉 3 세대 쇼핑몰 UI·UX 분석- 모바일 89

〈표 30〉 4 세대 쇼핑몰 UI·UX 분석 94

〈표 31〉 세대별 UI·UX 쇼핑몰 웹사이트 분석 결과 100

〈그림 1〉 연구 진행흐름도 18

〈그림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23

〈그림 3〉 온라인 및 모바일쇼핑 거래액 24

〈그림 4〉 디지털 IT에서 스마트 IT로의 전개 32

〈그림 5〉 웹 기술의 시작과 변화 33

〈그림 6〉 History of web frameworks 33

〈그림 7〉 전세계 IT서비스 시장 34

〈그림 8〉 모바일 폰의 진화 35

〈그림 9〉 모바일 웹 화면의 진화 36

〈그림 10〉 산업성장의 단계 43

〈그림 11〉 SNS 화면 좌) 트위터, 우)페이스북 44

〈그림 12〉 네트워크 속의 문화 생산체계 45

〈그림 13〉 개인/문화/오락서비스 수지 추이 46

〈그림 14〉 문화 트렌드 영향 49

〈그림 15〉 인터넷과 모바일의 e비즈니스(쇼핑몰, 게임 등) 50

〈그림 16〉 일하는 방식의 변화 52

〈그림 17〉 kr연도별 그래프 52

〈그림 18〉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변화 54

〈그림 19〉 SNS 활용 목적별 기업 비율 55

〈그림 20〉 사람과 컴퓨터 시스템에서의 인터페이스 56

〈그림 21〉 브라우저 대명사라 불리는 모자이크 브라우저 화면 58

〈그림 22〉 웹표준화 추진 단계 60

〈그림 23〉 웹사이트 UI·UX변화 과정 61

〈그림 24〉 모바일의 사용성(특징) 62

〈그림 25〉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추이 63

〈그림 26〉 모바일 웹 UI·UX의 구성 64

〈그림 27〉 (좌) 모바일 웹과 (우)PC웹의 비교 65

〈그림 28〉 네이버의 스마트 파인더 69

〈그림 29〉 에버노트 PC, 태블릿 PC, 모바일의 인터페이스 70

〈그림 30〉 HELLOWEB(http://www.helloweb.co.kr/) 71

〈그림 31〉 초창기 인터넷 쇼핑몰 74

〈그림 32〉 피터모빌의 UX 벌집모형 77

〈그림 33〉 국내 최초 웹사이트 80

〈그림 34〉 국내 최초 인터넷 쇼핑몰 인터파크 '1996 81

〈그림 35〉 Action, Yes24, Gmarket 83

〈그림 36〉 좌) 2004년도 우) 2009년도 인터파크 84

〈그림 37〉 그리드 좌) 2004년도 우) 2009년도 84

〈그림 38〉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 만족도 87

〈그림 39〉 모바일 쇼핑몰 87

〈그림 40〉 2011년도 쇼핑몰 88

〈그림 41〉 온라인 쇼핑 거래액 추이 92

〈그림 42〉 국내 쇼핑몰 인터파크 2016' 93

〈그림 43〉 소비자 특성별 데이터 만족기준 96

초록보기 더보기

현재의 삶이 있기까지 우리는 농업혁명, 산업혁명 등으로 많은 기술발전을 이륙하였다. 이런 과거의 행적들이 발판이 되어 오늘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 수 있었다. 그 중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인터넷의 사용으로 우리는 손쉽게 세계화를 이룰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웹사이트 중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장 빠르게 트렌드에 앞서가는, 그래서 사용자 중심적 UI·UX를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UI·UX가 기술, 문화, 비즈니스 등의 트렌드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웹사이트가 생겨나고, 기술적, 문화적, 비즈니스적 트렌드를 생성하며 웹사이트 발전을 이륙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발전은 UI·UX의 변화에도 일조하게 되었다. 이에 트렌드에 따른 UI·UX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세대별로 분류하여 접근하고 그것을 증명하고자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UI·UX를 분석해 보았다.

분석 결과로 첫째, 1세대 UI·UX웹사이트는 컴퓨터의 발전으로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시작되었는데, 모니터 해상도에 의해 640*480로 시작하였으며 문구, 이미지, 로고, 레이아웃 등이 불규칙하게 나열되어 있었다.

둘째, 2세대 UI·UX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종류와 새로운 버전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웹표준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후 인터넷 쇼핑몰의 폰트, 컬러, 레이아웃이 체계적인 통일성을 이루게 되었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검색기능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셋째, 3세대에는 모바일이 등장하면서 인터넷 쇼핑몰에도 붐이 일어나는데 이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접근성 때문이다. 하지만, PC와 다르게 작은 해상도라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화면 레이아웃을 상단, 바디, 하단 3단구도로 나뉘며 심플하게 구성하여 사용자들이 이질감 없이 쇼핑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위해 검색기능과 제품영역을 강조하는 등 PC웹과는 전혀 다른 레이아웃을 구성하게 되었다.

넷째, 웹1.0, 2.0이 웹의 기능들을 확장하며 기술적인 성장을 도모 했다면, 4세대인 웹3.0은 사람중심으로 소비자들의 행동패턴을 분석하여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제품만을 선별하여 서비스해주며, PC웹와 모바일 웹을 하나의 웹 화면에서 사용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중심적 UI·UX로 변화해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결과 웹사이트에 UI·UX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게 되면서 기술적, 문화적, 비즈니스적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또, 앞서 언급했던 인터넷의 도입, 웹표준, 모바일, 웹3.0을 각 세대별로 나누어 변화의 과정을 살펴 보면서 UI중심에서 UX중심으로 중요도가 사용자를 향해 변해가고 있음을 알 수 확인 할 수 있었으며, 과거 텍스트 중심의 웹사이트가 UI중심으로 변해가며 이미지 중심으로 화려함을 강조 하다가 UX중심으로 오면서 웹표준과 모바일 호환성을 위해 다시 텍스트를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발견 할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