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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과 범위 13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2.1. 이론적 배경 14
2.1.1. 공공도서관의 정의 및 역할 14
2.1.2.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지원 기능 15
2.1.3. 평생교육 개념과 제도 17
2.2. 선행연구 23
3.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운영 현황 26
3.1. 지역대표 도서관의 평생교육 운영 26
3.2.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운영 30
3.2.1.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조직 현황 30
3.2.2.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인력 현황 33
3.2.3.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35
4. 연구방법 41
4.1. 데이터 분석방법 41
4.2. 설문지 문항 구성 44
5. 연구결과 46
5.1. 표본의 인구 통계학적 분석 46
5.2. 평생교육업무 난이도에 대한 인식 분석 48
5.3.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단위 업무 분석 54
5.4. 평생교육업무를 위해 필요한 재교육 내용의 우선순위에 대한 AHP 분석 56
6.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7
부록 69
〈표 2-1〉 학자들의 평생교육의 개념 정의 18
〈표 2-2〉 기타법령에 의한 평생교육 기관 20
〈표 2-3〉 법령별 평생교육사 자격증 보유 현황 22
〈표 3-1〉 광역시도 지역대표 도서관 조직 현황 26
〈표 3-2〉 광역시도 지역대표 도서관 평생교육 인력 현황 28
〈표 3-3〉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운영 조직 31
〈표 3-4〉 인천지역 도서관의 평생교육 전담직 배치 현황 34
〈표 3-5〉 6진분류에 의한 인천지역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수 36
〈표 3-6〉 인천지역도서관 수요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38
〈표 3-7〉 인천지역 도서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기간 39
〈표 4-1〉 사서의 평생교육단위 업무 난이도 파악을 위한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 42
〈표 4-2〉 사서의 평생교육단위 업무 난이도 파악을 위한 분석 기법 43
〈표 4-3〉 가중치 평가를 위한 설문 문항 예시 45
〈표 5-1〉 성별 연령에 따른 응답자 현황 46
〈표 5-2〉 평생교육업무경력, 자격취득여부 47
〈표 5-3〉 전체적인 업무에 대한 체감 난이도 49
〈표 5-4〉 단위업무별 난이도 49
〈표 5-5〉 평생교육사 자격 유무에 따른 업무 전반에 대한 난이도 50
〈표 5-6〉 평생교육사 자격 유무에 따른 업무전반의 난이도 인식 차에 대한... 50
〈표 5-7〉 평생교육 업무 수행경력과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 간의 스피어만 상관분석결과 52
〈표 5-8〉 평생교육 업무 수행경력과 단위 업무난이도 간의 스피어만 상관분석 결과 52
〈표 5-9〉 평생교육 업무의 전반적 체감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을 위한... 55
〈표 5-10〉 평생교육 재교육 수요 56
〈표 5-11〉 평생교육 재교육 수요와 업무에 대한 체감 난이도간의 상관성을 위한... 56
〈표 5-12〉 평생교육 재교육 내용에 관한 우선순위 비교 행렬 57
〈표 5-13〉 평생교육 재교육 내용의 가중치 및 CI 58
〈표 5-14〉 AHP기법의 응답의 일관성 비율에 대한 계산식 59
〈표 5-15〉 Random Consistency Index 59
(그림 3-1) 기관유형별 평생교육 참여 학습자 수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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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평생교육 업무에 대한 난이도와 평생교육 업무에 대한 재교육 수요를 파악하여 추후 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대표 도서관 17개관과 인천지역의 공공도서관 47개관의 평생교육 조직 및 운영현황을 조사하였고 인천지역 공공도서관 사서 100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업무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하였다.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과 스피어만 분석(Spearman rank-order correlation coefficient), 맨휘트니 분석(Mann Whitney U-test),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검정을 수행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설문에 참여한 사서의 87%는 평생교육 업무의 난이도를 보통이거나 어렵다고 인식하였으며 운영계획수립 업무를 가장 어렵게 느끼고 있었다. 둘째, 평생교육사 자격증이 있는 사서가 없는 경우에 비해 업무를 수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강사섭외, 운영계획수립 업무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평생교육업무 경력이 많을수록 업무를 수월하게 느끼고 있었으며, 일정편성, 진행업무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셋째, 평생교육업무 전반에 대하여 사서가 느끼는 어려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은 운영계획수립 업무와 홍보 업무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운영계획수립 업무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넷째, 91%의 사서가 평생교육 업무관련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평생교육 업무에 대한 체감 난이도가 높은 사서일수록 재교육 필요성을 더욱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평생교육 업무관련 재교육 내용의 우선순위를 분석해 본 결과 이용자와의 소통, 기획, 마케팅 순으로 조사됨으로써 다양한 특성을 가진 공공도서관 이용자와의 소통 기술에 대한 교육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나타난 평생교육업무에 대한 사서의 인식을 바탕으로 대학과 같은 사서 양성기관에서는 현장의 수요를 고려하여 평생교육 업무와 관련된 교과목을 개발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겠으며, 사서 재교육 기관에서는 도서관에서 일하는 사서들이 현장에서 업무를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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