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중요성 9
2. 연구배경 및 목적 10
3. 연구범위 및 방법 11
II. 문화예술경영의 형성배경 14
1. 문화예술의 형성과 변천 14
2. 문화예술경영의 이론적 배경 18
1) 거버넌스 이론의 등장 18
2) 거버넌스의 정의 20
3. 문화예술경영의 시장현황과 환경변화 22
III. 문화예술지원기관의 현황 분석 34
1. 문화예술지원기관의 운영 현황 34
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34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41
3) 지역문화재단 43
2. 문화예술지원기관의 인력 현황 72
1) 공공기관 문화예술경영 인력 현황 72
2) 공공문화예술 지원기관 현황 73
3. 문화예술지원기관의 프로그램 현황 78
1) 전문적인 운영방식 도입 78
2) 프로그램의 다양화 80
3) 전문가양성 문화예술교육 개발 82
IV. 문화예술경영의 거버넌스 실현 방안 84
1.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커뮤니티 형성 84
2. 스토리텔링을 통한 소통의 확장 92
1) 네트워크의 활성화 92
2) 자기조직화 94
3) 거버넌스와 파트너십 95
4) 거버넌스의 유형과 특성 97
3. 문화예술지원기관의 파트너십 형성 104
1) 파트너십 형성 이전 단계 105
2) 파트너십 형성 단계 107
3) 파트너십 관리 단계 110
V. 문화예술경영의 환류시스템 제고 방안 116
1. 문화예술지원사업의 제도적 이해 116
2. 문화예술지원사업의 효율적 활용 123
3. 문화예술시장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전략 132
1) 마케팅 기법 적용의 사례 분석 140
2) 문화예술에서의 STP 전략과 그 적용 145
3) 마케팅 기법이 혼합 적용된 대안적 모델 제시 146
VI. 문화예술경영의 공간 활용 활성화 방안 152
1. 문화예술 공간에 대한 인식의 변화 152
1) 산업시설의 문화적 활용 152
2. 정부와 민간주도의 공간 활용 사례 161
1) 중앙 및 지방정부의 사업 현황 163
2) 민간주도 사업 현황 168
3) 창조공간으로서의 역할 172
3. 공간 활용 변화에 따른 인력구성의 다양화 175
VII. 결론 192
참고문헌 195
Abstract 203
부록 212
〈표 2-1〉 예술경영의 변천과정 17
〈표 2-2〉 거버넌스 개념과 이론의 변화과정 19
〈표 2-3〉 거버넌스 개념 정의 20
〈표 2-4〉 산업연관표에 근거한 콘텐츠산업분류 23
〈표 2-5〉 창조산업의 중간 투입률 및 부가가치율 25
〈표 2-6〉 창조산업의 배분구조 26
〈표 2-7〉 창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27
〈표 2-8〉 외부환경자원 31
〈표 2-9〉 내부 환경자원 31
〈표 3-1〉 전략과제 및 실행과제 36
〈표 3-2〉 2016년도 문예진흥기금 공모대상 사업 38
〈표 3-3〉 기금(적립금)조성현황 39
〈표 3-4〉 광역지역문화재단 현황(11.12.31 기준) 39
〈표 3-5〉 2015년사업별예산 42
〈표 3-6〉 2016 서울문화재단 사업내용 46
〈표 3-7〉 2016년도 부분별 공모사업 48
〈표 3-8〉 2015년 역점사업이 전략목표, 전략과제, 주요업무 및 사업 50
〈표 3-9〉 2013~2015년 인천지역 문화예술지원사업 현황 57
〈표 3-10〉 2015 문화예술지원사업 공모(예술표현활동, 국제교류, 역량강화)선정률 60
〈표 3-11〉 2016 주요업무 추진계획 성과목표 63
〈표 3-12〉 2013년 예산 총괄 64
〈표 3-13〉 조직 및 업무안내 (6팀 1연구소) 67
〈표 3-14〉 2016년 문화예술지원사업 71
〈표 3-15〉 2016년 전남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지원단체 현황 72
〈표 3-16〉 문화예술 인력 정의와 대상 72
〈표 3-17〉 문화행정 인력 규모 74
〈표 3-18〉 공공문화예술지원 기관의 주요사업 76
〈표 3-19〉 이상적인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진행과정 82
〈표 4-1〉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위한 요인 104
〈표 4-2〉 파트너십 내부역량 체크리스트 106
〈표 4-3〉 문화예술지원기관의 파트너십현황 조사 체크리스트 113
〈표 5-1〉 재원조성취지서 121
〈표 5-2〉 기업의 예술지원 활동의 목적 126
〈표 5-3〉 개인의 예술지원 활동의 동기 130
〈표 5-4〉 마케팅의 정의 133
〈표 6-1〉 등록문화재의 등록기준 155
〈표 6-2〉 사회적 기업,사회적 경제, 비영리 조직의 비교 159
〈표 6-3〉 문화예술지원기관에 대한 만족도조사 및 인식조사 180
〈표 6-4〉 기관단체 만족도 181
〈표 6-5〉 기관단체 시설만족도 182
〈표 6-6〉 기관단체 프로그램 만족도 183
〈표 6-7〉 기관단체 서비스 만족도 184
〈표 6-8〉 기관단체 전문성 만족도 185
〈표 6-9〉 기관단체 생활의 필요성 186
〈표 6-10〉 기관단체 관계변화 인식 187
〈표 6-11〉 기관단체 심리변화 인식 188
〈표 6-12〉 기관단체 인식의 변화 189
[그림 2-1] 첨단기술 산업과 콘텐츠산업 성장률 24
[그림 2-2] 창조산업 국산화율 25
[그림 2-3] 창조산업 대외의존도 26
[그림 2-4] 창조산업 고용계수 27
[그림 2-5] 세 가지 유형의 서비스 마케팅 32
[그림 3-1] 조직도 1처 5본부 16부 (개정 2015.11.13) 37
[그림 3-2] 아트코 비젼 2020 37
[그림 3-3] 아르떼 2016 41
[그림 3-4] 아르떼 2016 조직도 42
[그림 3-5] 서울문화재단 조직도 45
[그림 3-6] 서울문화재단 46
[그림 3-7] 경기문화재단 조직도 49
[그림 3-8] 인천문화재단 조직도 56
[그림 3-9] 광주문화재단 조직도 61
[그림 3-10] 경영비젼 62
[그림 3-11] 재단조직도 65
[그림 3-12] 전략방향 및 전략목표 66
[그림 3-13] 예술생태계 현황 73
[그림 3-14] 공공문화예술 지원기관 인력의 고용형태 75
[그림 3-15] 공공문화예술지원기관 인력의 평균 근속기간 77
[그림 3-16] 문화예술분야의 인력구조 80
[그림 4-1] 허브공항 93
[그림 4-2] 파트너십의 진화 103
[그림 4-3] 성과기록표 111
[그림 5-1] 재원조성의 과정 119
[그림 5-2] 마케팅 과정의 확장모형 135
[그림 5-3] 일반적인 소비단계와 예술상품의 소비단계 과정 비교 139
[그림 5-4] 마케팅 믹스 4P 147
[그림 5-5] 예술시장을 위한 대안적 마케팅 모델 (5p 1C) 150
[그림 6-1] 서울역사 164
[그림 6-2] 포천 아트벨리 165
[그림 6-3] 안양예술공원 166
[그림 6-4] 대구문화창조발전소 166
[그림 6-5] 청주연초제조창 166
[그림 6-6] 군산근대역사관 167
[그림 6-7] 광주 양산동 스튜디오 168
[그림 6-8] 문래동 창작스튜디오 169
[그림 6-9] 스페이스 빔 170
[그림 6-10] 감자꽃스튜디오 171
[그림 6-11] 군산여인숙 171
[그림 6-12] 대담미술관 172
[그림 6-13] 문화예술기관에 대한 만족도조사 및 인식조사 180
[그림 6-14] 기관단체 만족도 181
[그림 6-15] 기관단체 시설만족도 182
[그림 6-16] 기관단체 프로그램 만족도 183
[그림 6-17] 기관단체 서비스 만족도 184
[그림 6-18] 기관단체 전문성 만족도 185
[그림 6-19] 기관단체 생활의 필요성 186
[그림 6-20] 기관단체 관계변화 인식 187
[그림 6-21] 기관단체 심리변화 인식 188
[그림 6-22] 기관단체 인식의 변화 189
[그림 6-23] 문화예술에 대한 생활의 변화 19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