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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논문게재출처

초록

목차

제I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논문의 구성 17

제II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지배적 디자인 경쟁의 개념 18

1.1. 지배적 디자인 경쟁 18

1.2. 지배적 디자인 경쟁에서의 기술특성 21

제2절 산업의 환경변화와 대응 23

2.1. 산업의 환경변화 23

2.2. 기업의 환경변화 대응 29

제3절 기회포착의 개념 31

3.1. 동태적 역량과 기회포착 31

3.2. 기회포착 역량 35

제III장 연구방법 및 연구모형 39

제1절 연구방법 39

제2절 연구대상 42

2.1. 프리즘시트 산업의 개요 42

2.2. 미래나노텍(주)의 개요 43

제3절 연구모형 44

3.1. 산업의 환경변화 44

3.2. 기회포착 연구모형 56

제IV장 사례연구 59

제1절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 사례 59

1.1. 프리즘시트 산업의 복잡성 59

1.2. 프리즘시트 산업의 기능성 요구수준 64

1.3.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 66

제2절 미래나노텍(주)의 단계별 대응전략 사례 71

2.1. 기회탐색 71

2.2. 기술개발 75

2.3. 시장진출 79

2.4. 기술진화 86

제3절 미래나노텍(주)의 기회포착 사례 97

3.1. 미래나노텍(주)의 기술선택 97

3.2. 미래나노텍(주)의 기술협력 102

제V장 결론 108

제1절 요약 10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2

제3절 연구의 한계 117

참고문헌 119

Abstract 131

표목차

〈표.1〉 지배적 디자인 경쟁의 개념과 등장 이유 21

〈표.2〉 지배적 디자인 경쟁에서의 기술특성 23

〈표.3〉 산업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과 사례 24

〈표.4〉 제품경쟁기반의 이동에 관한 연구들 28

〈표.5〉 기업의 산업변화 대응 유형 30

〈표.6〉 동태적 역량과 기회포착 34

〈표.7〉 본 연구의 사례연구방법 설계 검증 39

〈표.8〉 산업의 협상력 비교를 위한 시장점유율(예시) 47

〈표.9〉 산업의 집중도와 협상력 지표의 비교 47

〈표.10〉 동일기술에 대한 가치인식의 변화(예시) 50

〈표.11〉 프리즘시트 업체의 시장점유율 변화 61

〈표.12〉 공급자협상력과 경쟁자 수의 변화 61

〈표.13〉 LCD업체들의 시장점유율 변화 62

〈표.14〉 프리즘시트 산업의 복잡성 변화 63

〈표.15〉 프리즘시트의 기능성요구수준 변화 66

〈표.16〉 프리즘시트 산업의 변화 70

〈표.17〉 미래나노텍 진입 시(2002년) 관련 대기업 매출액 73

〈표.18〉 미래나노텍의 공급처별 매출액 변화 85

〈표.19〉 프리즘시트 제품가격 변동추이 88

〈표.20〉 미래나노텍의 고객사별 매출비중 91

〈표.21〉 LCD와 BLU의 원가비중 97

〈표.22〉 프리즘시트 산업의 기술특성 101

〈표.23〉 미래나노텍의 핵심기술 선택 102

〈표.24〉 미래나노텍의 기술협력 107

〈표.25〉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 단계 110

〈표.26〉 사례기업의 단계별 대응전략 111

〈표.27〉 사례기업의 기회포착 112

〈표.28〉 아이너스 기술의 기회포착 116

그림목차

〈그림.1〉 연구의 수행과정 41

〈그림.2〉 백라이트 유닛(BLU) 개념도 43

〈그림.3〉 산업의 환경변화 연구모형 53

〈그림.4〉 기존의 연구모형과 본 연구의 제시모형 55

〈그림.5〉 기회포착 연구모형 58

〈그림.6〉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 67

〈그림.7〉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 69

〈그림.8〉 프리즘시트 산업의 환경변화에 따른 단계별 대응 71

〈그림.9〉 LCD업체의 경쟁기반 변화(2005~2009) 86

〈그림.10〉 3M과 미래나노텍의 공정방식 차이 90

〈그림.11〉 경쟁기반 변화에 따른 미래나노텍의 제품변화 92

〈그림.12〉 미래나노텍의 프리즘시트 변경모형 93

〈그림.13〉 소프트몰드 공정방식의 변화 94

〈그림.14〉 미래나노텍의 제품로드맵 96

〈그림.15〉 LCD와 PDP의 가격비교 99

〈그림.16〉 프리즘시트 투과 빛의 방향 103

〈그림.17〉 패턴변경 아이디어 103

〈그림.18〉 3M의 하드몰드 공정방식 105

〈그림.19〉 산업의 환경변화 모형과 프리즘시트 산업의 변화 109

초록보기

 기술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상황에서 자원과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벤처기업은 시장진입에 성공하여 생존하는 것이 먼저일 것이다. 기업만의 독자적인 희귀자원을 확보하거나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 것을 강조하던 기존의 전략경영의 연구들은 벤처기업의 안정적인 시장진입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벤처기업은 오히려 전략적 유연성을 가질 수 있어 환경의 변화가 급격한 산업이 오히려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시장의 범위와 규모, 특성 등 환경변화가 불확실한 시장이 벤처기업에게 기회창출이 가능한 시기라면 진입할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안정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며, 환경변화에 따라 기업의 대응전략은 달라져야하기에 생존가능성을 고려하여 시장진입을 결정해야 하는 벤처기업은 환경 변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환경변화의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산업의 환경변화를 탐색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Porter(1980)의 산업경쟁강도 모형은 단일시점의 환경특성을 설명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동적으로 변화는 과정을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으며, Levitt(1965)의 산업수명주기 모형은 산업의 변화과정을 탐색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지만 기업이 놓여있는 위치를 파악하거나 산업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따라서 기업이 놓여있는 위치와 산업의 특성을 하나의 모형으로 관찰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제시한 연구모형을 적용하여 프리즘시트 산업의 도입기부터 쇠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환경의 변화과정에 이에 대응하는 기업의 상황을 살펴보기 위해 프리즘시트 산업에 진입하여 현재까지 성공적인 성장을 진행하고 있는 미래나노텍(주)을 사례기업으로 선정하여 환경변화와 대응과정을 관찰하였다.

환경의 변화를 이해할 수 있었다면 기회를 탐색하고 이를 실현시켜야 하는 과정에 필요한 역량으로 본 연구는 기회포착의 개념을 제시하였다. 기회포착 역량은 산업 환경이 요구하는 기술특성을 이해하고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선택, 실현화시킬 수 있는 협력방식을 선택하는 역량으로 미래나노텍(주)의 사례를 통해 산업 환경이 요구하는 기술특성을 도출하고 이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한 이유가 성공할 수 있었던 과정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산업의 환경변화 모형은 기술과 시장의 측면으로 크게 구분하여 기술의 변화과정은 기능성요구수준의 변화과정으로 살펴보고, 시장과 산업의 측면은 공급자와 수요자의 협상력 그리고 경쟁자 수의 변화과정을 통해 살펴본 사례기업의 단계별 대응과정을 살펴보면, 신규제품이 시장에 선보이게 될 때는 소수의 기업이 공급하고 있어 산업의 복잡성은 낮지만 제품의 성능이 소비가 요구하는 수준만큼 제공되지 못하기에 기능성요구수준이 높은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과 역량을 집중시켜야 하는 벤처기업에게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는 시장이 되는 것이며, 해결해야 할 문제가 명확하여 다른 진입자의 위협이 높은 상황에서는 대학, 연구기관 등 수평적 협력을 통해 독자적인 차별화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