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적용 및 효과 검증 = Development, application, and verification of cultural diversity program / 박기향 인기도
발행사항
청주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0.117 -17-14
형태사항
vi, 1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572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이혁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4

가. 연구 대상 14

나. 연구자 14

다. 연구 절차 및 기간 15

라. 연구 설계 16

마. 검사도구 17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3

가. 연구의 의의 23

나. 연구의 한계 24

II. 이론적 배경 25

1. 문화다양성 교육의 개념 25

가. 문화의 의미와 속성 25

나. 다양성의 의미 27

다. 문화다양성 교육 29

2. 국내 다문화교육 연구 동향 및 다문화교육 현황 32

가. 국내 다문화교육 연구 동향 32

나. 다문화교육의 현황 34

3. 문화다양성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37

III.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41

1.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을 구성 원리 및 체계 41

가.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42

나. 문화다양성 교육의 내용체계 44

다. 목표 및 영역별 성취기준 45

라. 사회과 수업 기법과 수업 내용 47

2.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50

3.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52

가. 1차시 : 어느 나라 사람일까요? 52

나. 2차시 : 다양할수록 좋아요. 53

다. 3차시: 문화란? 54

라. 4차시: 신발의 주인은 누구? 55

IV. 결과 분석 56

1.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56

2.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3. 수업 기법 및 교과 통합에 따른 만족도 결과 61

가. 수업 기법 만족도 결과 61

나. 통합 교과 선호도 조사 결과 63

다. 수업 만족도 64

4. 학습 일기 및 수업 결과물 분석 65

1) '문화의 의미와 특징' 학습 일기 분석 65

2) '문화다양성의 요소' 학습 일기 분석 67

3) 문화다양성의 확산 학습 일기 분석 69

4)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71

V. 결론 77

1. 요약 및 논의 77

2.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

부록 92

부록 1. 초등학생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설문지 93

부록 2. 다문화수용성 척도 검사 설문지 95

부록 3.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1~14차시) 98

〈표 1〉 성별에 따른 인원 구성 14

〈표 2〉 다문화수용성 척도 및 주요 측정 내용 19

〈표 3〉 다문화 수용성 조사 문항 19

〈표 4〉 문항 구성과 3학년 성취기준 21

〈표 5〉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문항 22

〈표 6〉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개념 학자별 정의 30

〈표 7〉 다문화교육, 국제이해교육, 그리고 문화다양성 교육의 비교 31

〈표 8〉 소극적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양성 교육정책 비교 36

〈표 9〉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의 통합 방법 41

〈표 10〉 핵심역량과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의 관련 42

〈표 11〉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과 핵심가치, 목표 및 핵심 내용 44

〈표 12〉 대상별 목표 45

〈표 13〉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 관련 교과, 성취 기준, 핵심 역량 46

〈표 14〉 사회과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 기법 47

〈표 15〉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내용과 수업 기법 49

〈표 16〉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50

〈표 17〉 다문화 수용성 척도 검사 결과 56

〈표 18〉 영역별 다문화 수용성 변화 57

〈표 19〉 다양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7

〈표 20〉 관계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8

〈표 21〉 보편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9

〈표 22〉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표 23〉 영역별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표 24〉 '문화의 의미와 특징'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5

〈표 25〉 '문화다양성의 요소'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7

〈표 26〉 '문화다양성의 확산'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9

〈표 27〉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관련 학습 일기 사례 71

[그림 1] 연구 절차 15

[그림 2] 다양성 변수 28

[그림 3] 수업 기법별 만족도 설문 결과 61

[그림 4]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교과 통합 선호도 63

[그림 5] 수업 만족도 6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