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4
가. 연구 대상 14
나. 연구자 14
다. 연구 절차 및 기간 15
라. 연구 설계 16
마. 검사도구 17
4. 연구의 의의 및 한계 23
가. 연구의 의의 23
나. 연구의 한계 24
II. 이론적 배경 25
1. 문화다양성 교육의 개념 25
가. 문화의 의미와 속성 25
나. 다양성의 의미 27
다. 문화다양성 교육 29
2. 국내 다문화교육 연구 동향 및 다문화교육 현황 32
가. 국내 다문화교육 연구 동향 32
나. 다문화교육의 현황 34
3. 문화다양성에 관한 선행 연구 분석 37
III.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의 개발 41
1. 문화다양성 프로그램을 구성 원리 및 체계 41
가.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42
나. 문화다양성 교육의 내용체계 44
다. 목표 및 영역별 성취기준 45
라. 사회과 수업 기법과 수업 내용 47
2.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50
3.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차시별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 52
가. 1차시 : 어느 나라 사람일까요? 52
나. 2차시 : 다양할수록 좋아요. 53
다. 3차시: 문화란? 54
라. 4차시: 신발의 주인은 누구? 55
IV. 결과 분석 56
1. 다문화수용성 결과 분석 56
2.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3. 수업 기법 및 교과 통합에 따른 만족도 결과 61
가. 수업 기법 만족도 결과 61
나. 통합 교과 선호도 조사 결과 63
다. 수업 만족도 64
4. 학습 일기 및 수업 결과물 분석 65
1) '문화의 의미와 특징' 학습 일기 분석 65
2) '문화다양성의 요소' 학습 일기 분석 67
3) 문화다양성의 확산 학습 일기 분석 69
4)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71
V. 결론 77
1. 요약 및 논의 77
2. 제언 80
참고문헌 83
ABSTRACT 88
부록 92
부록 1. 초등학생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설문지 93
부록 2. 다문화수용성 척도 검사 설문지 95
부록 3.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교수·학습 과정안(1~14차시) 98
〈표 1〉 성별에 따른 인원 구성 14
〈표 2〉 다문화수용성 척도 및 주요 측정 내용 19
〈표 3〉 다문화 수용성 조사 문항 19
〈표 4〉 문항 구성과 3학년 성취기준 21
〈표 5〉 문화다양성 인식 조사 문항 22
〈표 6〉 문화다양성 교육에 대한 개념 학자별 정의 30
〈표 7〉 다문화교육, 국제이해교육, 그리고 문화다양성 교육의 비교 31
〈표 8〉 소극적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양성 교육정책 비교 36
〈표 9〉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의 통합 방법 41
〈표 10〉 핵심역량과 문화다양성 교육과정의 관련 42
〈표 11〉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과 핵심가치, 목표 및 핵심 내용 44
〈표 12〉 대상별 목표 45
〈표 13〉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 관련 교과, 성취 기준, 핵심 역량 46
〈표 14〉 사회과에서 활용 가능한 수업 기법 47
〈표 15〉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내용과 수업 기법 49
〈표 16〉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개발 50
〈표 17〉 다문화 수용성 척도 검사 결과 56
〈표 18〉 영역별 다문화 수용성 변화 57
〈표 19〉 다양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7
〈표 20〉 관계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8
〈표 21〉 보편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변화 59
〈표 22〉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표 23〉 영역별 문화다양성 인식 변화 60
〈표 24〉 '문화의 의미와 특징'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5
〈표 25〉 '문화다양성의 요소'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7
〈표 26〉 '문화다양성의 확산' 관련 학습 일기 사례 69
〈표 27〉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관련 학습 일기 사례 71
[그림 1] 연구 절차 15
[그림 2] 다양성 변수 28
[그림 3] 수업 기법별 만족도 설문 결과 61
[그림 4] 문화다양성 프로그램 교과 통합 선호도 63
[그림 5] 수업 만족도 6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