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 연구의 고찰 13
3. 연구 문제 16
4. 용어의 정의 16
5.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전문가의 외투' (Mantle of the Expert) 19
가. '전문가의 외투'의 개념 19
나. '전문가의 외투'에서의 요소 20
다.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구성 과정 27
라. 구성 과정의 실제 적용 29
2. 과학 태도 31
가. 호기심 32
나. 협동성 32
다. 적극성 33
3. '전문가의 외투'(Mantle of the Expert)와 과학 태도와의 관련성 33
III. '전문가의 외투' 기법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과정안 및 적용 35
1. '전문가의 외투' (Mantle of the Expert) 프로그램 35
1) 마음 열기 36
2) 맥락 제시 36
3) 전문가의 역할 선정 및 내면화 37
4) 전문가의 역할 수행 38
5) 정리 38
2. '전문가의 외투'를 활용한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용 예시 39
3. 차시별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의 적용 41
가. 교수학습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41
나. 차시별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41
다. 교수학습프로그램의 개발의 실제 42
IV. 분석 방법 53
1. 분석 대상 53
2. 분석 설계 54
3. 연구 절차 55
4. 분석 도구 55
가. 참여관찰 55
나. 비디오 녹화 및 녹취 56
다. 소감문 56
라. 면담 57
V. 연구 결과 58
1. 과학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58
가. 호기심의 향상 58
나. 협동성의 변화 61
다. 적극성의 변화 65
2. 흥미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67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0
[부록 2] 프로그램 활동지 (태양계 여행가이드 학습지) 81
[부록 3] 사후 인터뷰 문항 82
〈표II-1〉 '전문가의 외투'의 적용 29
〈표II-2〉 과학적 태도에 대한 연구자들의 입장 31
〈표III-1〉 마음 열기 단계 예시 36
〈표III-2〉 맥락 제시 단계 예시 37
〈표III-3〉 전문가의 역할 선정 및 내면화 단계 예시 37
〈표III-4〉 전문가의 역할 수행 단계 예시 38
〈표III-5〉 정리 단계 예시 39
〈표III-6〉 과학과 교육과정 속 '전문가의 외투' 주제의 예시 39
〈표III-7〉 차시별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41
〈표III-8〉 여러 가지 물질의 온도 측정 수업안 43
〈표III-9〉 우주여행 계획 세우기 수업안 45
〈표III-10〉 우주 만화 그리기 수업안 47
〈표III-11〉 식물의 세계 디자인 수업안 49
〈표III-12〉 식물의 구조와 기능 박물관 만들기 수업안 51
〈표IV-1〉 연구 일정 및 절차 55
[그림 II-1] '전문가의 외투'의 세 가지 영역 19
[그림 II-2] '전문가의 외투'의 6가지 핵심 요소 21
[그림 II-3] '전문가의 외투'를 활용한 탐구 계획 27
[그림 III-1] '전문가의 외투' 흐름도 35
[그림 V-1] 수업 결과 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