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전문가의 외투'를 활용한 교육연극 수업에서 나타나는 초등학생들의 과학 태도 및 흥미 분석 = Analysis of attitude and interest towards science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using the drama-in-education class with 'Mantle of the Expert' / 송혜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371.399 -17-2
형태사항
vi, 7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3587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전공, 2017.2. 지도교수: 장신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선행 연구의 고찰 13

3. 연구 문제 16

4. 용어의 정의 16

5.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전문가의 외투' (Mantle of the Expert) 19

가. '전문가의 외투'의 개념 19

나. '전문가의 외투'에서의 요소 20

다.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구성 과정 27

라. 구성 과정의 실제 적용 29

2. 과학 태도 31

가. 호기심 32

나. 협동성 32

다. 적극성 33

3. '전문가의 외투'(Mantle of the Expert)와 과학 태도와의 관련성 33

III. '전문가의 외투' 기법을 활용한 과학 교수학습 과정안 및 적용 35

1. '전문가의 외투' (Mantle of the Expert) 프로그램 35

1) 마음 열기 36

2) 맥락 제시 36

3) 전문가의 역할 선정 및 내면화 37

4) 전문가의 역할 수행 38

5) 정리 38

2. '전문가의 외투'를 활용한 과학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용 예시 39

3. 차시별 과학과 교수 학습 과정안의 적용 41

가. 교수학습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41

나. 차시별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41

다. 교수학습프로그램의 개발의 실제 42

IV. 분석 방법 53

1. 분석 대상 53

2. 분석 설계 54

3. 연구 절차 55

4. 분석 도구 55

가. 참여관찰 55

나. 비디오 녹화 및 녹취 56

다. 소감문 56

라. 면담 57

V. 연구 결과 58

1. 과학 태도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58

가. 호기심의 향상 58

나. 협동성의 변화 61

다. 적극성의 변화 65

2. 흥미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 67

VI.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6

부록 79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0

[부록 2] 프로그램 활동지 (태양계 여행가이드 학습지) 81

[부록 3] 사후 인터뷰 문항 82

〈표II-1〉 '전문가의 외투'의 적용 29

〈표II-2〉 과학적 태도에 대한 연구자들의 입장 31

〈표III-1〉 마음 열기 단계 예시 36

〈표III-2〉 맥락 제시 단계 예시 37

〈표III-3〉 전문가의 역할 선정 및 내면화 단계 예시 37

〈표III-4〉 전문가의 역할 수행 단계 예시 38

〈표III-5〉 정리 단계 예시 39

〈표III-6〉 과학과 교육과정 속 '전문가의 외투' 주제의 예시 39

〈표III-7〉 차시별 '전문가의 외투' 프로그램 41

〈표III-8〉 여러 가지 물질의 온도 측정 수업안 43

〈표III-9〉 우주여행 계획 세우기 수업안 45

〈표III-10〉 우주 만화 그리기 수업안 47

〈표III-11〉 식물의 세계 디자인 수업안 49

〈표III-12〉 식물의 구조와 기능 박물관 만들기 수업안 51

〈표IV-1〉 연구 일정 및 절차 55

[그림 II-1] '전문가의 외투'의 세 가지 영역 19

[그림 II-2] '전문가의 외투'의 6가지 핵심 요소 21

[그림 II-3] '전문가의 외투'를 활용한 탐구 계획 27

[그림 III-1] '전문가의 외투' 흐름도 35

[그림 V-1] 수업 결과 6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