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10
1.2. 연구 범주와 연구 방법 15
1.2.1. 연구 대상 범주 15
1.2.2. 연구 방법 19
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작품 비교 연구 21
2.1. 가족 구조와 식민 구조의 상동성 21
2.1.1. 가족의 구조 차이와 의미 - 집단성/개인성 22
2.1.2. 식민 질서와 자본구조를 통한 사회비판적 의식 24
2.2.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와 상징물 29
2.2.1.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 29
2.2.2. 가정을 결속하기 위한 수단의 '매춘' 32
2.2.3. 상징물을 통한 성(性)에 대한 인식 - '은비녀'와 '은화' 34
I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학생 지도 방안 39
3.1.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설계 39
3.1.1. 수업 모형 설정 40
3.1.2. 소설 지도를 위한 질문 유형 46
3.1.3. 질문 유형을 활용한 모티프와 구조 학습 모형안 52
3.2.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57
3.2.1. 학습목표 57
3.2.2. 지도 계획 59
3.2.3.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61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부록 74
〈부록 1〉 1차시 독서 활동지 75
〈부록 2〉 2차시 독서 활동지 81
〈부록 3〉 KWL표(KWL Table) 86
Abstract 87
[표 1] 중학교 1-3학년 국어 자료의 예 16
[표 2] 구인환 외(2007)의 소설 수업 절차 모형 44
[표 3] 본 연구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수업 모형 45
[표 4] 읽기 수업의 질문 범주 48
[표 5] 질문 수준과 위치에 따른 질문 범주 49
[표 6] 소설 읽기 과정에 따른 질문 51
[표 7] 질문 유형을 활용한 학습 모형안 54
[표 8] 1-2차시 학습 요소와 활동별 학습 지도 계획표 60
[표 9]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2
[표 10]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4
[그림 1] 문학 교육의 주체와 대상 39
[그림 2]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 41
[그림 3] 시작 활동의 유형화 4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