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구조분석과 모티프를 통한 독서 지도 방안 연구 : 「산골 나그네」와 「날개」를 중심으로 / 김경현 인기도
발행사항
수원 :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028.5 -17-34
형태사항
vi, 7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003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기대학교 예술대학원, 독서지도전공, 2017.8. 지도교수: 이경영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0

1.1.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10

1.2. 연구 범주와 연구 방법 15

1.2.1. 연구 대상 범주 15

1.2.2. 연구 방법 19

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작품 비교 연구 21

2.1. 가족 구조와 식민 구조의 상동성 21

2.1.1. 가족의 구조 차이와 의미 - 집단성/개인성 22

2.1.2. 식민 질서와 자본구조를 통한 사회비판적 의식 24

2.2.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와 상징물 29

2.2.1. '가난'과 '매춘'의 모티프 29

2.2.2. 가정을 결속하기 위한 수단의 '매춘' 32

2.2.3. 상징물을 통한 성(性)에 대한 인식 - '은비녀'와 '은화' 34

III. 「산골 나그네」와 「날개」 학생 지도 방안 39

3.1.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모형 설계 39

3.1.1. 수업 모형 설정 40

3.1.2. 소설 지도를 위한 질문 유형 46

3.1.3. 질문 유형을 활용한 모티프와 구조 학습 모형안 52

3.2. 학생 교수·학습 지도안 57

3.2.1. 학습목표 57

3.2.2. 지도 계획 59

3.2.3.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61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부록 74

〈부록 1〉 1차시 독서 활동지 75

〈부록 2〉 2차시 독서 활동지 81

〈부록 3〉 KWL표(KWL Table) 86

Abstract 87

[표 1] 중학교 1-3학년 국어 자료의 예 16

[표 2] 구인환 외(2007)의 소설 수업 절차 모형 44

[표 3] 본 연구에서 실행하고자 하는 수업 모형 45

[표 4] 읽기 수업의 질문 범주 48

[표 5] 질문 수준과 위치에 따른 질문 범주 49

[표 6] 소설 읽기 과정에 따른 질문 51

[표 7] 질문 유형을 활용한 학습 모형안 54

[표 8] 1-2차시 학습 요소와 활동별 학습 지도 계획표 60

[표 9]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2

[표 10]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4

[그림 1] 문학 교육의 주체와 대상 39

[그림 2] 국어과 수업 설계와 실행의 흐름도 41

[그림 3] 시작 활동의 유형화 4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