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전통 자장가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 연구 : 결혼이주여성의 한국-베트남 상호문화이해를 중심으로 / 이신혜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2
청구기호
TM 411.07 -17-315
형태사항
vi, 11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358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2017.2. 지도교수: 김창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선행 연구 12

가. 결혼이주여성 대상 문화교육 12

나. 전통문화교육 및 성취문화 16

다. 전래민요 및 노래 활용 한국어교육 19

라. 상호문화교육 22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25

II. 전통 자장가를 활용한 문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27

1. 상호문화교육 이론 27

가. 상호문화교육의 개념 27

나.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32

다. 상호문화교육의 방법 37

2. 전통 자장가 연구 44

가. 연구사 검토 44

나. 전통 자장가 특성 45

다. 전통 자장가 활용 60

3. 상호문화교육에서 전통 자장가의 가치 68

III. 한-베트남 전통 자장가의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71

1. 한국 전통 자장가의 내용 71

2. 베트남 전통 자장가의 내용 및 문화 요소 79

3.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비교 87

가. 인간관 87

나. 남녀관 88

다. 대인(對人)관 90

라. 인생관 91

IV. 전통 자장가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 93

1. 학습 대상 93

2.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96

3. 교수학습 설계 97

가. 수업 개요 97

나. 차시별 수업 지도안 98

4.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103

가. 탐색하고 발견하기 103

나. 비교하고 관련짓기 109

다. 수용하고 생산하기 110

5. 상호문화교육의 예상 효과 111

가. 자문화 정체성 회복 111

나.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 이해 111

다. 소통을 통한 정화 112

V. 결론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24

〈표 I-1〉 학습 목적별 문화교수의 내용과 범위 10

〈표 I-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결혼이주여성 대상 성취문화... 17

〈표 II-3〉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의 비교 29

〈표 II-4〉 학자별 상호문화능력의 요소 정의 30

〈표 II-5〉 바이럼(1997)의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능력 모델 재구성 33

〈표 II-6〉 지식, 태도, 기능에 따른 상호문화능력 요소의 조합 35

〈표 II-7〉 외국어학습과 문화학습 38

〈표 II-8〉 스피로(1966)의 문화학습 특징 38

〈표 II-9〉 스피로(1996)과 조윤정(2013)의 문화학습 요소 비교 39

〈표 II-10〉 상호문화교육 방법의 절차 39

〈표 II-11〉 자장가의 종류 및 특징과 예시 61

〈표 II-12〉 한국 전통 자장가 표본 목록 63

〈표 II-13〉 상호문화교육에 활용 가능한 전통 자장가 선정 목록 68

〈표 II-14〉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범주 93

〈표 II-15〉 단계별 문화교육의 목표 95

〈그림 II-1〉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설정 37

〈그림 II-2〉 상호문화교육의 방법 3단계 42

〈그림 II-3〉 전남 고흥 자장가의 박자 예시 59

〈그림 II-4〉 자장가의 보편적인 리듬 유형 5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