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선행 연구 12
가. 결혼이주여성 대상 문화교육 12
나. 전통문화교육 및 성취문화 16
다. 전래민요 및 노래 활용 한국어교육 19
라. 상호문화교육 22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25
II. 전통 자장가를 활용한 문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27
1. 상호문화교육 이론 27
가. 상호문화교육의 개념 27
나.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32
다. 상호문화교육의 방법 37
2. 전통 자장가 연구 44
가. 연구사 검토 44
나. 전통 자장가 특성 45
다. 전통 자장가 활용 60
3. 상호문화교육에서 전통 자장가의 가치 68
III. 한-베트남 전통 자장가의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71
1. 한국 전통 자장가의 내용 71
2. 베트남 전통 자장가의 내용 및 문화 요소 79
3. 상호문화교육적 요소 비교 87
가. 인간관 87
나. 남녀관 88
다. 대인(對人)관 90
라. 인생관 91
IV. 전통 자장가를 활용한 상호문화교육 방안 93
1. 학습 대상 93
2.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96
3. 교수학습 설계 97
가. 수업 개요 97
나. 차시별 수업 지도안 98
4.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 103
가. 탐색하고 발견하기 103
나. 비교하고 관련짓기 109
다. 수용하고 생산하기 110
5. 상호문화교육의 예상 효과 111
가. 자문화 정체성 회복 111
나. 문화 차이로 인한 갈등 이해 111
다. 소통을 통한 정화 112
V. 결론 113
참고문헌 116
Abstract 124
〈표 I-1〉 학습 목적별 문화교수의 내용과 범위 10
〈표 I-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결혼이주여성 대상 성취문화... 17
〈표 II-3〉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의 비교 29
〈표 II-4〉 학자별 상호문화능력의 요소 정의 30
〈표 II-5〉 바이럼(1997)의 상호문화적 의사소통 능력 모델 재구성 33
〈표 II-6〉 지식, 태도, 기능에 따른 상호문화능력 요소의 조합 35
〈표 II-7〉 외국어학습과 문화학습 38
〈표 II-8〉 스피로(1966)의 문화학습 특징 38
〈표 II-9〉 스피로(1996)과 조윤정(2013)의 문화학습 요소 비교 39
〈표 II-10〉 상호문화교육 방법의 절차 39
〈표 II-11〉 자장가의 종류 및 특징과 예시 61
〈표 II-12〉 한국 전통 자장가 표본 목록 63
〈표 II-13〉 상호문화교육에 활용 가능한 전통 자장가 선정 목록 68
〈표 II-14〉 한국어능력시험의 평가 범주 93
〈표 II-15〉 단계별 문화교육의 목표 95
〈그림 II-1〉 상호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설정 37
〈그림 II-2〉 상호문화교육의 방법 3단계 42
〈그림 II-3〉 전남 고흥 자장가의 박자 예시 59
〈그림 II-4〉 자장가의 보편적인 리듬 유형 5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