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 How to activate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Office of Education's culture and arts education for schools / 김미숙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351 -17-230
형태사항
4, 6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527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제주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일반행정전공, 2017.8. 지도교수: 황경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4

1. 문화복지의 이론적 배경 14

1) 문화복지의 개념 14

2) 문화복지 정책의 시대적 흐름 19

3) 문화소외계층 23

2. 선행연구 고찰 26

1) 문화복지 정책에 관한 선행연구 27

2) 중·고등학생 문화예술경험 선행연구 28

3.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문화복지 정책 30

1)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31

2) 예술강사지원 사업 33

3) 기타 학교문화예술교육 34

4) 학교문화예술교육 운영 사례 34

5)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평가 38

6)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문화복지 정책의 한계 39

III. 연구 분석 44

1. 분석의 틀 44

2. 설문 구성 45

3. 연구 분석 방법 46

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4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46

3) 자료 분석 방법 47

4. 연구 결과 및 분석 49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2) 일반적 특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 경험 50

3)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1

4)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3

5)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방안 57

6)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참여의지 59

IV. 결론 및 제언 64

1. 연구의 요약 64

2.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정책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75

〈표 1〉 연구 관점에 따른 문화복지의 개념 16

〈표 2〉 양혜원(2012)의 문화복지의 개념, 대상, 목표 18

〈표 3〉 문화복지의 시대적 흐름 23

〈표 4〉 「문화예술진흥법」,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에서의 문화소외계층 24

〈표 5〉 연구자별 설문 조사 활용 현황 29

〈표 6〉 2015년~2017년 예술교육특화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표 7〉 2016~2017년 예술강사지원사업 현황 33

〈표 8〉 탐라중학교 오케스트라 세부추진계획 35

〈표 9〉 탐라중학교 예술제 세부추진계획 36

〈표 10〉 2017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운영현황 40

〈표 11〉 전국 시·도교육청 2017년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현황 41

〈표 12〉 전국 시·도교육청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3

〈표 13〉 조사대상 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46

〈표 14〉 영역별 신뢰도 47

〈표 15〉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 16〉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 50

〈표 17〉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1

〈표 18〉 일반적 특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2

〈표 19〉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3

〈표 20〉 학교급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4

〈표 21〉 성별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5

〈표 22〉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프로그램 선호도 56

〈표 23〉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지원방안 57

〈표 24〉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지원방안 58

〈표 25〉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의지 59

〈표 26〉 일반적 특성과 참여의지 60

〈표 27〉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참여의지 61

〈표 28〉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방안과 참여의지 62

〈그림 1〉 연구의 프로세스 13

〈그림 2-1〉 탐라중학교 학생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37

〈그림 2-2〉 탐라중학교 예술제 공연 모습 37

〈그림 3〉 2016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별 효과성: 학생, 학부모, 교사 인식 38

〈그림 4〉 연구분석의 틀 4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