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 배경 10
2) 연구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4
1. 문화복지의 이론적 배경 14
1) 문화복지의 개념 14
2) 문화복지 정책의 시대적 흐름 19
3) 문화소외계층 23
2. 선행연구 고찰 26
1) 문화복지 정책에 관한 선행연구 27
2) 중·고등학생 문화예술경험 선행연구 28
3.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문화복지 정책 30
1)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31
2) 예술강사지원 사업 33
3) 기타 학교문화예술교육 34
4) 학교문화예술교육 운영 사례 34
5)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평가 38
6)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문화복지 정책의 한계 39
III. 연구 분석 44
1. 분석의 틀 44
2. 설문 구성 45
3. 연구 분석 방법 46
1)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46
2) 측정도구의 신뢰도 46
3) 자료 분석 방법 47
4. 연구 결과 및 분석 49
1)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2) 일반적 특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 경험 50
3)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1
4)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3
5)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방안 57
6)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참여의지 59
IV. 결론 및 제언 64
1. 연구의 요약 64
2.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정책 제언 66
참고문헌 69
Abstract 73
부록 75
〈표 1〉 연구 관점에 따른 문화복지의 개념 16
〈표 2〉 양혜원(2012)의 문화복지의 개념, 대상, 목표 18
〈표 3〉 문화복지의 시대적 흐름 23
〈표 4〉 「문화예술진흥법」, 「문화예술진흥법 시행령」에서의 문화소외계층 24
〈표 5〉 연구자별 설문 조사 활용 현황 29
〈표 6〉 2015년~2017년 예술교육특화프로그램 운영 현황 32
〈표 7〉 2016~2017년 예술강사지원사업 현황 33
〈표 8〉 탐라중학교 오케스트라 세부추진계획 35
〈표 9〉 탐라중학교 예술제 세부추진계획 36
〈표 10〉 2017 학교예술교육지원사업 운영현황 40
〈표 11〉 전국 시·도교육청 2017년 문화예술교육 관련 사업 현황 41
〈표 12〉 전국 시·도교육청 문화예술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3
〈표 13〉 조사대상 학교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46
〈표 14〉 영역별 신뢰도 47
〈표 15〉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 16〉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 50
〈표 17〉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1
〈표 18〉 일반적 특성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효과성 52
〈표 19〉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3
〈표 20〉 학교급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4
〈표 21〉 성별과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선호도 55
〈표 22〉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프로그램 선호도 56
〈표 23〉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지원방안 57
〈표 24〉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지원방안 58
〈표 25〉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의지 59
〈표 26〉 일반적 특성과 참여의지 60
〈표 27〉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경험과 참여의지 61
〈표 28〉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방안과 참여의지 62
〈그림 1〉 연구의 프로세스 13
〈그림 2-1〉 탐라중학교 학생오케스트라 공연 모습 37
〈그림 2-2〉 탐라중학교 예술제 공연 모습 37
〈그림 3〉 2016 학교예술교육활성화 사업별 효과성: 학생, 학부모, 교사 인식 38
〈그림 4〉 연구분석의 틀 4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