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노인의 학습참여 동기유형을 고려한 노인미술교육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Houle의 이론을 바탕으로 / 김유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707 -17-151
형태사항
ix,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545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2017.8. 지도교수: 김향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8

1. 고령화 사회와 노인에 대한 이해 18

1) 고령화 사회의 개념 18

2) 노인에 대한 이해 20

2. 노인교육의 이해 26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6

2) Houle의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 동기유형 29

III. 노인미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34

1. 신체적 측면 34

2. 정서적 측면 35

3. 사회적 측면 36

IV. 우리나라 노인미술교육 시행 현황 38

1. 고령화 현황 38

2. 노인복지회관의 노인미술교육 현황 41

3 미술관 노인미술교육 현황 50

4. 노인미술교육 사례 58

1) 노인복지회관 미술교육 사례 58

2) 미술관 노인미술교육 사례 70

5. 사례를 통해 살펴본 우리나라 노인미술교육의 문제점 81

V. 노인의 학습참여 동기유형을 고려한 미술 프로그램 개발 83

1. 목표 지향적 학습자를 위한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83

1) 수업지도방향 86

2) 수업 개요 87

3) 학습 지도 계획안 87

4) 학습 지도안_1차시 88

5) 지도상의 유의점 91

2. 활동 지향성·학습 지향성 학습자를 위한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92

1) 수업지도방향 92

2) 수업 개요 93

3) 학습 지도 계획안 93

4) 학습 지도안_2차시 99

5) 지도상의 유의점 100

VI. 결론 및 제언 101

참고문헌 105

부록 109

ABSTRACT 110

〈표 1〉 문화시설별 문화행사 참여율 16

〈표 2〉 UN이 정의한 65세 이상 노인인구 비율에 따른 사회의... 18

〈표 3〉 Houle(1961)의 학습참여 동기유형 29

〈표 4〉 Houle(1961)의 학습참여 동기유형별 특징 31

〈표 5〉 Boshier & Collins(1985)의 3군과 Houle(1961)의 학습참여... 32

〈표 6〉 한국의 평균수명 증가 전망 38

〈표 7〉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 39

〈표 8〉 2015년 노인여가복지시설 수 현황 42

〈표 9〉 노인복지회관 기본사업 42

〈표 10〉 2017 전국 18개 노인복지회관 미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44

〈표 11〉 2017 전국 18개 노인복지회관의 미술수업 영역 분석-1 47

〈표 12〉 2017 전국 18개 노인복지회관의 미술수업 영역 분석-2 49

〈표 13〉 전국 문화기반시설 연도별 현황 51

〈표 14〉 연령별 문화·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51

〈표 15〉 연령별 문화·예술 교육 경험률 변화 52

〈표 16〉 2015 전국 국공립미술관 현황 53

〈표 17〉 문화·예술교육 장애요인 변화 56

〈표 18〉 서울특별시 강남구립 강남노인종합복지관 미술반 수업과정 59

〈표 19〉 부천시 오정노인복지관 문인화 교육내용 64

〈표 20〉 의왕시 사랑채노인복지관 수채화반 교육내용 67

〈표 21〉 2015 공유·공감 프로그램 교육 내용 74

〈표 22〉 2017 서울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연간교육일정 76

〈표 23〉 2017 서울시립미술관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 프로그램 78

〈표 24〉 서울지역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미술 프로그램 현황 83

〈표 25〉 민화 지도사 2급 취득 프로그램 87

〈표 26〉 민화 지도사 2급 취득 프로그램 학습 지도 계획안 87

〈표 27〉 민화 지도사 2급 취득 프로그램 학습 지도안 88

〈표 28〉 노인복지회관·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수업 개요 93

〈표 29〉 노인복지회관·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학습 지도 계획안 93

〈표 30〉 작품 감상 수업자료 I 94

〈표 31〉 작품 감상 수업자료 II 96

〈표 32〉 노인복지회관·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학습 지도안 99

[그림 1] 노인 교육수준의 변화 28

[그림 2] 노인 거주형태의 변화 40

[그림 3] 김점선 - Horse 59

[그림 4] 김점선 - 나들이 59

[그림 5] 김점선 - september 999 60

[그림 6] 꽃 60

[그림 7] 서울시 강남구립 강남노인종합복지관 미술 수업 현장-1 62

[그림 8] 서울시 강남구립 강남노인종합복지관 미술 수업 현장-2 63

[그림 9] 서울시 강남구립 강남노인종합복지관 미술 수업 현장-3 63

[그림 10] 부천시 오정노인복지관 미술 수업 현장-1 65

[그림 11] 부천시 오정노인복지관 미술 수업 현장-2 66

[그림 12] 의왕시 사랑채 노인복지관 수채화, 연필인물화 작품... 68

[그림 13] 의왕시 사랑채 노인복지관 수채화, 연필인물화 작품... 69

[그림 14] 국립현대미술관 '낭만수요일' 작품 감상 프로그램 72

[그림 15] 현원합벽첩, 심사정 89

[그림 16] 근역화휘 인첩, 남계우 89

[그림 17] 루마니아풍의 블라우스를 입은 여인(1940) 96

[그림 18] 춤(1909~1910) 96

[그림 19] 빅벤(1905) 96

[그림 20] 샤투의 다리(1906) 97

[그림 21] 아를리 르 로아 거리(1905~1906) 97

[그림 22] 서커스(1906) 98

[그림 23] 과일바구니가 있는 정물(1908) 98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정보화, 4차 산업혁명, 인구의 고령화 등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적응하기 위한 성인들의 학습 욕구는 나날이 증대되어가고 있으며, 교육의 대상 역시 자라나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겪고 있는 성인학습자들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성인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평생학습 시스템 역시 갈수록 고도화·다양화되고 있다.

특히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년기가 장기화되는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들은 여가생활을 즐기기 위한 교육 이외에, 은퇴 후 자기계발 및 재취업 준비 등을 위한 양질의 교육환경 서비스를 제공받길 원하고 있으며, 노인층의 폭 또한 넓어짐에 따라, 다양한 개성과 학습동기를 가진 노인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와 요구를 바탕으로 고령화 사회를 살아가는 노인들로 하여금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신체적으로 또 정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노인학습자들의 여러 학습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제로 노인미술교육 현장에서는 노인들의 다양한 요구와 동기를 고려하지 않은 채 실기 위주의 획일적인 미술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인 효과적인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조차 사회적 관심 및 지원 부족으로 인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미술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노인과 노인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고, 노인미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을 살펴본 뒤, 우리나라 노인미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결과를 토대로 노인의 학습참여 동기이론을 고려한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을 구안하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Houle(1961)의 학습참여 동기이론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한 뒤 Houle(1961)이 주장한 목표지향성,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의 세 가지 동기유형을 적용하여, 위와 같은 유형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과거보다 신체나이가 젊어진 오늘날의 노인들은 사회활동에 대해 보다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노인들의 정보 활용 능력과 교육 수준, 문화 활동 수준 등도 높아져 보다 전문적인 노인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공급이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 모두의 관심과 지원이 뒷받침되어 고령화 사회를 살고 있는 노인들이 다양하고 체계적인 미술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