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1학년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고찰 = Study of eurhythmics music education for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 for first-year students of middle school / 김희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780.7 -17-174
형태사항
viii, 129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561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유리드믹스전공, 2017.8. 지도교수: 문연경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내용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창의·인성교육의 개념 16

1) 창의성 16

2) 인성 19

3) 창의성 교육 21

4) 인성교육 25

5) 창의·인성교육 29

2. 창의·인성교육의 실제 34

1) 자유학기제 34

2) 자유학기제의 배경과 목적 34

3) 자유학기제 운영 방법 37

III.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예술교육 접근 41

1. 예술교육의 개념 41

1) 예술교육 41

2)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효과 45

2. 예술교육에서의 창의·인성교육 접근 47

1) 예술교육에서의 창의성 47

2) 예술교육에서의 인성 48

3) 자유학기제의 예술교육과 창의·인성의 관계 49

3. 음악교육과 창의·인성교육 접근 55

1) 음악교육에서의 창의성 55

2) 음악교육에서의 인성 59

3) 음악교육에서의 창의·인성교육 접근 64

IV. Dalcroze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이해 67

1. Dalcroze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67

2. 유리드믹스 형성 배경 68

1) Emile Jaques-Dalcroze, 1865~1950 68

2) Robert M. Abramson, 1928~2008 70

3) 문연경 유리드믹스 71

3. 유리드믹스 음악교육 교수법 71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73

2) 솔페지(Solfege) 75

3) 즉흥연주(Improvisation) 76

V. Dalcroze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창의·인성요소 접근 79

1. 유리드믹스 교육에서의 창의적 측면 79

2. 유리드믹스 교육에서의 인성적 측면 84

1) 개인적 측면 - 정신, 감정, 신체적인 면 87

2) 관계적 측면 - 배려, 상호작용 93

3) 사회-공동체적 측면 94

3. 창의·인성적 측면에서 바라본 음악교육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차이점 97

1) 뇌의 역할 99

2) 포노마이미시스(Phonomimesis) 107

3) 키네시아(Kinesthesia) 108

4. Dalcroze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창의·인성요소 접근 112

VI. 요약 및 논의 125

1. 요약 125

2. 논의 및 제언 126

VII. 참고문헌 128

ABSTRACT 138

〈표 1〉 창의성의 영역과 구성요소 18

〈표 2〉 인성의 영역과 구성요소 20

〈표 3〉 창의성 교육요소의 세부내용 22

〈표 4〉 인성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 덕목 26

〈표 5〉 창의·인성교육의 교육목표와 핵심요소 32

〈표 6〉 자유학기제 활동 영역 내용 38

〈표 7〉 예술 활동에서의 인성요소 48

〈표 8〉 일반적인 사고와 인지적 성장 50

〈표 9〉 자유학기제의 예술교육적 성장 51

〈표 10〉 음악교육에서의 인성교육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 60

〈표 11〉 음악과 인성의 가치덕목과 역량 63

〈표 12〉 음악교과의 창의·인성교육방법 예시 65

〈표 13〉 Dalcroze 유리드믹스 교육목표 74

〈표 14〉 즉흥연주 훈련 82

〈표 15〉 유리드믹스 정신적인 면 88

〈표 16〉 뇌의 두 부분 99

〈표 17〉 우뇌와 좌뇌의 결과 100

〈표 18〉 감각적 경험 과정의 하위요소 101

〈표 19〉 교사의 능력평가 42가지 단계 112

〈표 20〉 교사의 능력평가 42가지 단계에서의 창의적 요소 분석 117

〈표 21〉 교사의 능력평가 42가지 단계에서의 인성요소 분석 120

〈표 22〉 교사의 능력평가 42가지 단계에서 창의·인성요소 분석 123

〈표 23〉 유리드믹스의 창의·인성 요소 124

[그림 1] 창의성 4P 19

[그림 2] 창의·인성교육 목표 30

[그림 3] 자유학기제 도입공약 발표 및 국정과제 채택 35

[그림 4]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37

[그림 5] 경험학습모형 51

[그림 6] 탐구학습모형 52

[그림 7] 순환학습모형 52

[그림 8] 반응중심학습모형 53

[그림 9] 협동학습모형 53

[그림 10] 발견학습모형 54

[그림 11] 음악교육에서의 창의요소 56

[그림 12] 유리드믹스 교육철학 85

[그림 13] 유리드믹스 지도 과정의 이해 98

[그림 14] 감각적 경험의 과정 100

[그림 15] 유리드믹스 창의·인성 효과 109

[그림 16] Kinesthesia 과정 111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현시대에 필요한 창의·인성교육을 중학교 1학년의 창의·인성교육과 유리드믹스 교육을 접목하여 창의·인성교육면에서 그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조사를 통하여 예술교육과 유리드믹스 교육을 분석하고 연관성과 차이점을 정리하여 이론적 틀을 마련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유리드믹스 교육의 철학과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인성교육의 관계를 재구성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인성교육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창의·인성교육 및 실제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중학교 1학년의 자유학기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배경과 목적, 자유학기제의 운영방법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둘째, 예술교육의 창의·인성 함양에 대해 접근하고자 먼저 예술교육의 개념과 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살펴보고, 창의·인성교육 접근에서 예술교육의 창의성과 인성으로 구분하고, 예술교육부분의 음악교육과 창의·인성에 대하여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교육의 창의·인성의 접근을 위해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정의와 교육 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음악교육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차이점을 정리하였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살펴본 이론적 기반을 가지고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창의요소와 인성요소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하고 연구해보았다.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치열한 입시경쟁과 성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으며 어린 시절부터 암기주입식 교육, 획일화 교육으로 창의적 활동이 전무하고 성과중심, 개인중심, 핵가족화로 인하여 타인존중과 배려 및 공동체 의식이 퇴색되면서 학생들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의 내용은 중학교 1학년 창의·인성교육과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창의·인성교육이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고찰하고 논의함으로써 향후 유리드믹스 교육 접근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창의·인성교육은 올바른 인성과 도덕적 판단력을 구비한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는 본질적인 교육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