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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11
4. 선행연구와 사례 11
5. 용어정리 15
II. 본론 18
1. 연구의 개요 18
2. 통합예술교육의 등장 배경 19
1) 통합예술교육의 정의 21
2) 통합예술교육의 유형 23
3. 연구방법 27
1) 근거이론 27
2) 근거 이론의 단계 28
3) 연구대상의 이론적 표본추출 30
4) 자료분석 32
4. 연구결과 34
1) 기존예술교육(S-P)과 통합예술교육의(L-N-A) 분류 34
2) 기존·통합예술교육의 연결방식과 표현 55
3) 기존·통합예술교육의 효과성에 대한 특징 71
III. 토의 및 결론 79
1. 연구결과 요약 및 의의 79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연구 82
IV. 참고문헌 84
ABSTRACT 88
표 1. 통합교육의 유형별 분류 24
표 2. 심층면접 사례연구 대상자 31
표 3. 기존 예술 교육(S-P)와 통합 예술 교육(L-N-A)의 구성도 45
표 4. 교과적 통합 정도의 모형 54
표 5. 기존·통합 예술교육 연결방식의 과정과 특성 64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음악·미술 통합예술교육 전문가의 의견고찰을 중심으로 아동기 통합예술교육의 구성의 모형과 교사의 역할 설계를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대상자들을 60분에 거쳐 1,2회 심층면접을 통한 근거이론을 바탕으로 개방코딩, 축 코딩, 선택코딩을 수행해 시각적 모형과 이론을 제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연구문제는 첫 번째 현재 예술교육의 내용(역할)을 파악하여 교육 목적의 접근, 구성, 통합의 정도를 제시하였다. 둘째 통합예술교육의 특징과 방향성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수업의 연결방식과 효과성을 기존예술교육과의 차이점을 두고 제시 하였다.
이에 나타난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적 목적에 따른 교사의 접근, 중심이 되는 내용 구성, 통합의 정도, 교육 활동의 연결방식, 효과성의 특징에 따라 구분되어 기존예술교육은 분리적·소극적 통합예술교육으로 구분되어 지며, 통합예술교육은 제한적·중립적·적극적 예술교육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존예술교육은 심미성을 전제로 각 교과의 기능을 중심으로 분리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미적 기반의 외적인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반면 통합예술교육은 창의성과 다양성 중심으로 흥미와 재미, 다양성, 사회성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통합적 성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리고 각 예술의 통합의 정도에 따라 예술장르안의 통합과 타 교과간의 통합으로 구분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본 연구는 통합예술교육의 구성의 틀을 제시함으로 교사의 역할 선택과 방향을 잡아주는 틀이 되는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이는 현 현장교육의 표본이 되어 진다는 점과 현재 예술교육을 구성도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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