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공동체 역량 함양에 미치는 영향 / 홍승희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375 -17-47
형태사항
vi, 9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46058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정과수업전공, 2017.8. 지도교수: 황윤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인성 교육의 이해 15

가.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5

나. 인성교육의 필요성 15

2. 인성교육의 내용 및 방법 17

3. 공동체 역량 19

4.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개발 21

가. 새로운 형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1

나.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2

다. 팀 조직을 위한 에니어그램(Enneagram) 32

5.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의 설계 및 도구 40

가. 연구 설계 40

나. 연구 도구 41

3. 자료 수집 및 분석 46

가. 자료 수집 46

나. 자료 분석 49

IV. 연구의 결과 및 논의 50

1. 동질성 검사 결과와 해석 50

2. 양적 자료 결과와 해석 51

가. 비교반의 변화 51

나. 연구반의 변화 52

다. 연구반과 비교반의 변화량 비교 53

3. 질적 자료 결과와 해석 55

가.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방법 55

나. 학생들의 공동체 역량 변화 57

4.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7

V. 결론 및 제언 71

1. 연구의 결론 71

2. 후속 연구의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부록 8

〈부록 A〉 교사관찰일지 79

〈부록 B〉 팀워크 형 인성교육프로그램 활동 사진 81

〈부록 C〉 공동체 역량 검증 설문지 양식(학생용) 85

〈부록 D〉 에니어 그램 성격유형 90

〈부록 E〉 애니어그램 유형 관찰 일지 94

〈부록 F〉 팀워크 메뉴얼 96

〈표-1〉 그룹과 팀의 차이점 및 school팀워크 교육방안 26

〈표-2〉 에니어그램에 의한 유형별 학생 특징(1~2 성격유형 예시) 32

〈표-3〉 동질성 검사 결과 39

〈표-4〉 연구반과 비교반의 동질성 검사 결과 분산분석표 39

〈표-5〉 연구의 설계 41

〈표-6〉 검증 내용 및 방법 42

〈표-7〉 월별 연구 절차 42

〈표-8〉 공동체역량 검사지 문항별 내용구성 45

〈표-9〉 담임교사 대인관계 관찰 및 상담 일지 (3월-4월 사례) 47

〈표-10〉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학생관찰표 사례 48

〈표-11〉 연구 참여자의 분포 50

〈표-12〉 남녀 성별에 따른 교차분할분석(카이제곱 검정) 결과 51

〈표-13〉 비교반의 전후 검사 결과 52

〈표-14〉 비교반의 전후검사 대응표본 t-검증 결과 52

〈표-15〉 연구반의 전후 검사 결과 53

〈표-16〉 연구반의 전후검사 대응표본 t-검증 결과 53

〈표-17〉 연구반과 비교반의 변화량 비교결과 53

[그림-1]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단계 3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