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인성 교육의 이해 15
가. 인성 및 인성교육의 개념 15
나. 인성교육의 필요성 15
2. 인성교육의 내용 및 방법 17
3. 공동체 역량 19
4.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개발 21
가. 새로운 형태의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1
나.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22
다. 팀 조직을 위한 에니어그램(Enneagram) 32
5.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 35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 대상 38
2. 연구의 설계 및 도구 40
가. 연구 설계 40
나. 연구 도구 41
3. 자료 수집 및 분석 46
가. 자료 수집 46
나. 자료 분석 49
IV. 연구의 결과 및 논의 50
1. 동질성 검사 결과와 해석 50
2. 양적 자료 결과와 해석 51
가. 비교반의 변화 51
나. 연구반의 변화 52
다. 연구반과 비교반의 변화량 비교 53
3. 질적 자료 결과와 해석 55
가.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방법 55
나. 학생들의 공동체 역량 변화 57
4.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7
V. 결론 및 제언 71
1. 연구의 결론 71
2. 후속 연구의 제언 72
참고문헌 74
ABSTRACT 77
부록 8
〈부록 A〉 교사관찰일지 79
〈부록 B〉 팀워크 형 인성교육프로그램 활동 사진 81
〈부록 C〉 공동체 역량 검증 설문지 양식(학생용) 85
〈부록 D〉 에니어 그램 성격유형 90
〈부록 E〉 애니어그램 유형 관찰 일지 94
〈부록 F〉 팀워크 메뉴얼 96
〈표-1〉 그룹과 팀의 차이점 및 school팀워크 교육방안 26
〈표-2〉 에니어그램에 의한 유형별 학생 특징(1~2 성격유형 예시) 32
〈표-3〉 동질성 검사 결과 39
〈표-4〉 연구반과 비교반의 동질성 검사 결과 분산분석표 39
〈표-5〉 연구의 설계 41
〈표-6〉 검증 내용 및 방법 42
〈표-7〉 월별 연구 절차 42
〈표-8〉 공동체역량 검사지 문항별 내용구성 45
〈표-9〉 담임교사 대인관계 관찰 및 상담 일지 (3월-4월 사례) 47
〈표-10〉 에니어그램을 적용한 학생관찰표 사례 48
〈표-11〉 연구 참여자의 분포 50
〈표-12〉 남녀 성별에 따른 교차분할분석(카이제곱 검정) 결과 51
〈표-13〉 비교반의 전후 검사 결과 52
〈표-14〉 비교반의 전후검사 대응표본 t-검증 결과 52
〈표-15〉 연구반의 전후 검사 결과 53
〈표-16〉 연구반의 전후검사 대응표본 t-검증 결과 53
〈표-17〉 연구반과 비교반의 변화량 비교결과 53
[그림-1] 팀워크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적용 단계 3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