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목적 7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유형 14
2. 융합인재 교육 (STEAM)의 정의 16
3. 융합인재교육 (STEAM)의 구성요소 20
III. 융합인재 (STEAM) 교육과 미술의 연계성 23
1. 예술과 사회과학의 상호연관성 28
1) 뇌 과학 32
2) 사회과학적 사고 37
2. 미술과 언어의 관계 39
1) 뉴 미디어를 통한 언어와 시각 40
2) 문학융합 캘리그라피 42
IV. 융합미술 교육프로그램의 실제 45
1. 내용융합의 미술프로그램 45
1) 언어와 입체조형 45
2) 인문학과 입체조형 47
3) 과학과 입체조형 49
4) 국어와 입체조형 52
5) 수학과 입체조형 55
6) 과학과 입체조형 58
2. 방법융합의 미술프로그램 63
1) 색채표현과 입체조형 63
2) 입체조형 94
3) 평면표현과 입체조형 100
4) 입체디자인 104
3. 원리융합의 미술프로그램 111
1) 원근감에 대하여 111
2) 판화의 원리 114
3) 화가의 이야기 116
4) 희망을 꿈꾸는 파랑새 118
5) 정크아트 121
6) 크리스마스 123
7) 새해아침 설날 126
8) 무늬와 색 그리고 빛 128
V. 교육적 효과 130
VI. 결론 132
참고문헌 139
ABSTRACT 143
〈표 1〉 미국의 예술교육, 예술통합교육의 개념과 용어 15
〈표 2〉 예술의 어원적 분류 19
〈표 3〉 융합인재교육(STEAM)을 통한 인재모형 21
〈표 4〉 융합인재교육(STEAM)유형의 분류 22
〈표 5〉 Yakman(2006)의 STEAM 교육에 대한 피라미드 모형 23
〈표 6〉 유아를 위한 주제중심의 유아 STEAM 활동계획안 예시 26
〈표 7〉 초등학교 교육과정 미술 내용체계 27
〈표 8〉 대뇌피질의 뇌엽과 연합영역 32
〈표 9〉 로웬펠드, 피아제, 뇌(腦) 발달단계 비교표 35
〈표 10〉 좌뇌와 우뇌의 역할 36
〈표 11〉 창의성 루브릭 개발을 위한 표준 목록화 39
〈표 12〉 탐구와 관찰방법을 적용한 세포관찰, 패턴 그리고 디자인 41
〈표 13〉 예술통합(융합)교육의 다양한 이점들 43
〈표 14〉 수업지도안 1 45
〈표 15〉 수업지도안 2 47
〈표 16〉 수업지도안 3 49
〈표 17〉 수업지도안 4 52
〈표 18〉 수업지도안 5 55
〈표 19〉 수업지도안 6 58
〈표 20〉 수업지도안 7 60
〈표 21〉 수업지도안 8 63
〈표 22〉 수업지도안 9 66
〈표 23〉 수업지도안 10 69
〈표 24〉 수업지도안 11 71
〈표 25〉 수업지도안 12 73
〈표 26〉 수업지도안 13 76
〈표 27〉 수업지도안 14 78
〈표 28〉 수업지도안 15 80
〈표 29〉 수업지도안 16 82
〈표 30〉 수업지도안 17 84
〈표 31〉 수업지도안 18 86
〈표 32〉 수업지도안 19 90
〈표 33〉 수업지도안 20 92
〈표 34〉 수업지도안 21 94
〈표 35〉 수업지도안 22 96
〈표 36〉 수업지도안 23 98
〈표 37〉 수업지도안 24 100
〈표 38〉 수업지도안 25 102
〈표 39〉 수업지도안 26 104
〈표 40〉 수업지도안 27 106
〈표 41〉 수업지도안 28 108
〈표 42〉 수업지도안 29 111
〈표 43〉 수업지도안 30 114
〈표 44〉 수업지도안 31 116
〈표 45〉 수업지도안 32 118
〈표 46〉 수업지도안 33 121
〈표 47〉 수업지도안 34 123
〈표 48〉 수업지도안 35 126
〈표 49〉 수업지도안 36 128
〈도판 1~도판 6〉 영어 픽셔너리 45
〈도판 7~도판 8〉 영어 픽서너리 응용 46
〈도판 9~도판 12〉 수학자 피타고라스 47
〈도판 13~도판 15〉 영양듬뿍 샌드위치 49
〈도판 16~도판 17〉 영양듬뿍 샌드위치 연계 51
〈도판 18~도판 19〉 도란도란 이야기 52
〈도판 20~도판 22〉 도란도란 이야기 응용 52
〈도판 23~도판 25〉 도란도란 이야기 연계 53
〈도판 26~도판 32〉 점에서 태어났어요. 55
〈도판 33~도판 34〉 점에서 태어났어요. 연계 57
〈도판 35~도판 40〉 공기의 힘 58
〈도판 41~도판 42〉 공기의 힘 응용 58
〈도판 43~도판 46〉 자연의 소리, 마음의 소리. 60
〈도판 47~도판 50〉 자연의 소리, 마음의 소리. 응용 62
〈도판 51~도판 58〉 곤충친구들 63
〈도판 59〉 곤충친구들 65
〈도판 60~도판 62〉 과일을 담아라. 도입 67
〈도판 63~도판 69〉 과일을 담아라. 67
〈도판 70~도판 71〉 과일을 담아라. 응용 68
〈도판 72~도판 77〉 옵아트 70
〈도판 78~도판 81〉 추상! 그 세계속으로 71
〈도판 82~도판 84〉 추상! 그 세계속으로 응용 72
〈도판 85~도판 89〉 내 이름 속에 담겨있는 것 73
〈도판 90~도판 95〉 내 이름 속에 담겨있는 것 응용 75
〈도판 96~도판 102〉 신발 디자인 76
〈도판 103~도판 108〉 빙수야~ 빙수야~ 1 78
〈도판 109~도판 112〉 빙수야~ 빙수야~ 2 80
〈도판 113~도판 114〉 빙수야~ 빙수야~ 2 응용 80
〈도판 115~도판 120〉 푸드 트럭 82
〈도판 121~도판 127〉 가을 빛에 물들다. 84
〈도판 128~도판 135〉 아름다운 거미줄 86
〈도판 136~도판 141〉 아름다운 거미줄 연계 87
〈도판 142~도판 146〉 아름다운 거미줄 응용 89
〈도판 147~도판 153〉 보호색을 찾아라. 90
〈도판 154~도판 158〉 정원에서 만나요~ 92
〈도판 159~도판 160〉 정원에서 만나요~응용 93
〈도판 161~도판 166〉 바다의 맛! 94
〈도판 167~도판 172〉 오아시스에서 찾았어요. 96
〈도판 173~도판 174〉 오아시스에서 찾았어요. 응용 97
〈도판 175~도판 180〉 촉촉한 도예토 98
〈도판 181~도판 182〉 촉촉한 도예토 응용 98
〈도판 183~도판 191〉 털실로 모빌로 100
〈도판 192~도판 198〉 자화상에 모자 쓰기 102
〈도판 199~도판 204〉 종이비행기 104
〈도판 205~도판 206〉 종이비행기 응용 105
〈도판 207~도판 214〉 똑딱, 똑딱, 시계소리. 106
〈도판 215~도판 219〉 춤추는 생일케이크 108
〈도판 220~도판 223〉 춤추는 생일케이크 응용 110
〈도판 224~도판 230〉 원근감에 대하여 111
〈도판 231~도판 235〉 원근감에 대하여 응용 113
〈도판 236~도판 243〉 판화의 원리 114
〈도판 244~도판 249〉 반 고흐를 만나다. 116
〈도판 250~도판 256〉 희망을 꿈꾸는 파랑새 118
〈도판 257~도판 263〉 희망을 꿈꾸는 파랑새 응용 120
〈도판 263~도판 269〉 저금통 121
〈도판 270~도판 271〉 저금통 응용 122
〈도판 272~도판 281〉 크리스마스를 드려요. 123
〈도판 282~도판 286〉 새해아침 설날 126
〈도판 287~도판 293〉 무늬와 색 그리고 빛 12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