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II. 리더십 14
1. 리더십 개념 14
1) 전통적 리더십 이론 16
2)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 이론 19
2. 리더십 구성요소 25
3. 리더십교육 유형 28
III. 통합예술교육 30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유형 30
1) 통합교육의 개념 30
2) 통합교육의 유형 32
2. 통합예술교육 연구 37
IV. 프로그램 개발 41
1. 프로그램 구성 원리 41
2. 프로그램 목표 47
3. 프로그램 내용 49
V.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표 1. 리더십의 정의 15
표 2. 리더십 이론 발전 과정 16
표 3. 리더십 연구의 하위 구성요소 25
표 4. 도출된 리더십 구성요소 27
표 5. Ingram(1995)의 통합 유형 분류 33
표 6. Fogarty(1991)의 교육과정 통합유형 구분 35
표 7. 프로그램의 차시별 주제 구성 46
표 8.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의 개요 48
표 9. 차시별 프로그램의 주요활동 49
표 10. 1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50
표 11. 2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55
표 12. 3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58
표 13. 4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62
표 14. 5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66
표 15. 6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71
표 16. 7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76
표 17. 8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80
표 18. 9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85
표 19. 10차시 교육활동 계획안 88
그림 1. 분석의 틀로서의 리더십의 개념모형 26
그림 2. Jacobs(1989)의 교육과정 통합의 분류 34
그림 3. Drake(1993)의 교육과정 통합의 분류 35
그림 4. 홀리스틱이론기반 통합무용교육과정 모형 41
그림 5. 리더십 강화를 위한 통합예술교육의 구성원리 42
그림 6.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 43
그림 7. 대학생 리더십 모델 44
초록보기 더보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의 핵심역량은 인문학적 상상력, 예술적 감성, 창조적 지식, 융합적 사고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역량은 곧 새로운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리더의 핵심역량과도 일치한다하겠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리더십 교육의 패러다임도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며, 과거 조직과 기업에서만 부각되었던 리더십이 학교 및 개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그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대학에서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육성해야하는 해결책을 리더십 교육에서 찾아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교육을 대학생에게 필수적인 교육으로 파악하였으며,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대학생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다양하게 해석되어지는 리더십 개념 및 이론, 그리고 리더십 구성요소와 리더십 교육의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리더십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통합예술교육의 이론을 기반으로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고, 통합예술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이러한 문헌분석을 토대로 하여 대학생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연구(김미영, 2010)에서 도출한 리더십 개발차원을 바탕으로 자아리더십, 대인리더십, 공동체리더십, 글로벌리더십을 교육목표로 설정하였다. 또한 홀리스틱 이론기반 통합무용교육과정 모형(문영, 2014)의 교수-학습 방법인 전달, 교호, 변용을 채택하고 교육내용을 춤에서 예술로 범위를 확장시켜 예술읽기, 예술체험, 예술공유로 적용하여 총 10차시의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그램은 자아에서부터 출발하여 타인과 공동체 그리고 글로벌 영역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1-5차시는 목표설정과 적극적인 자기관리를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며, 6-10차시는 공동체 협력을 통해 문제를 인지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탐색하여 급변하는 세계화 시대를 적극 수용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상과 같이 개발된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은 추후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되어 그 효과가 양적 · 질적으로 검증되기를 바라며, 나아가 대학생의 리더십 교육을 위한 통합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