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제4절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3
제1절 개인가치 23
1. 개인가치의 개념 23
2. 개인가치의 측정 26
3. 개인가치와 관련된 선행연구 29
제2절 관광소비가치 31
1. 관광소비가치의 개념 31
2. 관광소비가치의 유형 32
3. 소비가치와 관련된 선행연구 37
제3절 특수목적관광 선호도 39
1. 특수목적관광의 개념 39
2. 선호도의 개념 41
3. 특수목적관광의 유형 42
제4절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 45
1. 목적지선택속성의 개념 45
2. 목적지선택속성의 구성 47
3. 목적지선택속성과 관련된 선행연구 50
제5절 특수목적관광 태도 51
1. 태도의 개념 51
2. 태도의 구성 53
3. 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53
제6절 관광추진동기 55
1. 관광추진동기의 개념 및 구성 55
2. 관광추진동기와 관련된 선행연구 56
제3장 연구의 설계 5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9
1. 연구모형 59
2. 연구가설 60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69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9
2. 설문지 구성 73
제3절 조사설계 75
1. 표본설계 75
2. 분석방법 78
제4장 실증분석 8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80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2. 설문항목의 기술통계량 81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86
1.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86
2. 평균에 의한 집단 분류 97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99
1. 해외관광자의 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99
2. 해외관광자의 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105
3. 해외관광자의 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마치는 영향 111
4.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해외관광자의 가치별 특수목적관광 선호도 및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114
제4절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127
제5장 결론 130
제1절 연구의 요약 13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32
1. 이론적 시사점 132
2. 실무적 시사점 13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37
참고문헌 140
설문지 155
Abstract 162
〈표 2-1〉 Rockeach의 RVS 가치측정 항목 27
〈표 2-2〉 Kahle, Beatty and Homer의 LOV(List of Values) 29
〈표 2-3〉 Sheth의 소비가치 구성 34
〈표 2-4〉 특수목적관광의 측정항목 44
〈표 3-1〉 설문지 구성 74
〈표 3-2〉 표본설계 75
〈표 3-3〉 연구의 분석 방법 79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80
〈표 4-2〉 개인가치의 기술통계량 82
〈표 4-3〉 관광소비가치의 기술통계량 83
〈표 4-4〉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기술통계량 83
〈표 4-5〉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기술통계량 84
〈표 4-6〉 특수목적관광 태도의 기술통계량 85
〈표 4-7〉 관광추진동기의 기술통계량 86
〈표 4-8〉 개인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89
〈표 4-9〉 관광소비가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91
〈표 4-10〉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93
〈표 4-11〉 특수목적관광 태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5
〈표 4-12〉 관광추진동기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6
〈표 4-13〉 개인가치에 따른 해외관광자 세분집단 97
〈표 4-14〉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해외관광자 세분집단 98
〈표 4-15〉 내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0
〈표 4-16〉 외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1
〈표 4-17〉 사회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2
〈표 4-18〉 지식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3
〈표 4-19〉 가격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4
〈표 4-20〉 품질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차이 분석 105
〈표 4-21〉 내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6
〈표 4-22〉 외적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7
〈표 4-23〉 사회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8
〈표 4-24〉 지식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09
〈표 4-25〉 가격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10
〈표 4-26〉 품질지향성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 분석 111
〈표 4-27〉 개인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28〉 관광소비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 114
〈표 4-29〉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개인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의... 116
〈표 4-30-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18
〈표 4-30-2〉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19
〈표 4-30-3〉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0
〈표 4-3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개인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3
〈표 4-32-1〉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5
〈표 4-32-2〉 관광추진동기에 따른 관광소비가치 세분집단별 특수목적관광... 126
〈표 4-33〉 가설검증 결과 요약 12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2
〈그림 2-1〉 소비자의 가치-태도 체계의 구성 25
〈그림 3-1〉 연구모형 60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국제관광은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밀레니엄 세대가 관광시장에 전면적으로 등장한 이후 새로운 경험과 가치있는 관광, 문화체험형 관광목적지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하에서 특수목적관광을 선호하는 개별자유관광자의 증가는 세계 관광산업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현상이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해외관광자의 가치와 특수목적관광 행동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와 관광소비가치에 따라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와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고,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와 관광소비가치가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며, 관광추진동기가 해외관광자의 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행동의 차이에 조절효과의 작용을 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미래의 관광시장에 대한 전망과 아웃바운드 특수목적관광 시장의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가설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해외관광자의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셋째,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넷째, 해외관광자의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은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는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여섯째, 해외관광자의 관광소비가치는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일곱째, 해외관광자의 개인가치 및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와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는 관광추진동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검증을 위한 표본추출은 최근 3년간 해외관광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향후 특수목적관광 참여의향이 있는 개별자유관광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설문지 배포 후 현장에서 회수하는 오프라인 조사방법과 온라인 패널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16년 10월 10일부터 10월 31일까지였으며 총 397부를 회수하여 그 중 282부의 유효표본을 데이터로 활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분석 방법은 SPSS for Window Ver. 21.0에 의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test, 공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개인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에는 차이가 있었기에 가설1은 채택되었다. 둘째,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는 차이가 있었으므로 가설2는 채택되었다. 셋째, 개인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에는 차이가 있었기에 가설3은 채택되었다. 넷째,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은 차이가 있었으므로 가설4는 채택되었다. 다섯째, 개인가치의 내적지향성만이 특수목적관광 태도에 영향을 미쳤기에 가설5는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여섯째, 관광소비가치의 지식지향성, 가격지향성, 품질지향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고, 관광소비가치의 사회지향성은 부(-)의 영향을 미쳤으므로 가설6은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관광추진동기는 개인가치와 관광소비가치에 따른 특수목적관광 선호도와 특수목적관광 목적지선택속성의 차이에 조절변수로 작용하였기에 가설 7은 채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외관광자의 가치가 특수목적관광 시장세분화의 중요한 심리변수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웃바운드 특수목적관광 시장에 대한 마케팅적 제안 더불어 가치 심리변수에 따른 시장세분화에 대한 잠재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