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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내용 16
1.3. 연구 제한점 17
2. 이론적 배경 18
2.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메세나의 개념 18
2.1.1. CSR의 개념 18
2.1.2. 메세나 개념 22
2.1.3. CSR 개념의 발달과정 24
2.1.4. 메세나 개념의 발달과정 26
2.1.5. CSR과 메세나 목적의 차이 28
2.2. 기업의 문화예술 영역 사회공헌사업의 확장 32
3. 국내기업의 메세나 및 문화예술영역 CSR 활동 현황 41
4. 전통. 창작 무용 공연 기획 49
4.1. 공연기획서 49
4.1.1. 공연개요 49
4.1.2. 기획의도 50
4.1.3. 안무의도 50
4.1.4. 시놉시스 50
4.1.5. 안무내용 51
4.1.6. 출연진 소개 57
4.1.7. 공연기획 및 안무·연출, 스텝구성 59
4.1.8. 공연장 소개 60
4.1.9. 홍보 및 마케팅 전략 62
4.1.10. 제작 예산안 64
4.2. 공연기획 결과보고서 65
4.2.1. 기획운영 65
4.2.2. 예산안 운영 66
4.3. 공연 기획 평가 67
5. 결론 68
참고문헌 69
ABSTRACT 71
〈표 4-1〉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공연개요 49
〈표 4-2〉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공연 출연진 소개 57
〈표 4-3〉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공연 스텝 소개 59
〈표 4-4〉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홍보방안 63
〈표 4-5〉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제작비 예산 산출 64
〈표 4-6〉 '설렘' - 빛깔 고운 우리 춤 - 공연 후 지출비용 66
〈그림 2-1〉 시대별 CSR의 정의 및 개념의 변화 양상 25
〈그림 2-2〉 문화마케팅의 효과 31
〈그림 2-3〉 현대차 정몽구재단 공헌 5가지 분야 39
〈그림 3-1〉 2006년~2015년 연도별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현황 42
〈그림 3-2〉 2013, 2014년도 기업의 문화예술 분야별 지원금액 43
〈그림 3-3〉 2014년도 문화예술 지원 상위 5대 재단 45
〈그림 3-4〉 2014년 문화예술 지원 상위 10대 기업 46
〈그림 4-1〉 상명아트 홀 2관 전면도면과 좌석배치도 61
〈그림 4-2〉 상명아트 홀 2관 위치 62
〈사진 2-1〉 환경운동가들이 쉘 주유소를 점거하고 있는 모습 20
〈사진 2-2〉 영국 런던 쉘 주유소를 봉쇄한 운동가들의 투쟁 모습 21
〈사진 2-3〉 뮌헨 필 협연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34
〈사진 2-4〉 '금호악기은행' 고악기 무상 임대 전달식 34
〈사진 2-5〉 분교 어린이를 위한 '2011 해비치 써니 캠프' 37
〈사진 2-6〉 '2011 하이 원 드림플러스 발표회' 40
〈사진 4-1〉 장고 춤 51
〈사진 4-2〉 태평무 52
〈사진 4-3〉 진도북 춤 53
〈사진 4-4〉 동초수건 춤 54
〈사진 4-5〉 단.... 55
〈사진 4-6〉 소녀의 눈물 56
〈사진 4-7〉 상명아트홀 2관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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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서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평판관리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자 윌리엄 워셔와 데이비드 첸들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과정'인 동시에 '목표'라고 정의를 했다. 국내 대기업들도 그 중요성을 인식하여 기업 내 사회공헌 전담 부서를 두고 자사의 사회공헌 활동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발행하는 2016년 주요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의 자료에 의하면 255개 주요 기업들이 2015년 한 해 동안 사회공헌 활동으로 지출한 규모는 총 2조 9,020억 5,073원으로 전년도 보다 6.8%가 증가된 것으로 조사 되었다. 그러나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지원은 체육부문까지 통합하여 16.4%를 지원하는데 그치고 있다.
문화예술의 지속적 발전에 재정적 지원은 필수적이다. 특히 공연 수요자가 현저히 적어 재정 자립도가 취약한 무용 공연은 그 지원이 시급하다 고 볼 수 있다.
기업의 메세나는 좀 더 장기적이고 적극적인 관점에서 재능 있는 예술가들에게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기업은 이러한 지원 활동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고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하며 더 나아가 회사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마케팅 효과도 가질 수 있다.
기업들은 이제는 더 이상 문화예술계에 대한 지원을 '자선'이 아니라 기업에 대한 가장 발전적인 형태의 투자임을 확인하고 기업과 문화의 만남인 '기업메세나' 에 더욱 활발히 참여해야 할 것이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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