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9
2. 연구사 검토 12
3. 연구방법 및 대상 19
II. 치유와 자기 성장의 이론적 배경 21
1. 독서와 글쓰기의 치유 기능 21
1) '치료'와 '치유' 21
2) 독서의 치유 기능 22
3) 글쓰기의 치유 기능 24
2. 독서 프로그램을 통한 자기 성장 27
1) 자기 성장의 개념 27
2) 치유와 자기 성장의 원리 : 리쾨르의 '미메시스'를 중심으로 31
III. 치유와 자기 성장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원리 34
1. 독서 프로그램의 대상 34
2. 독서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39
3. 독서 프로그램 구성의 원리 40
1) 프로그램 단계별 구성 원리 40
2) 프로그램 세부 구성 원리 42
IV. 치유와 자기 성장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실제 46
1. 지도 계획 46
1) 프로그램 도서 선정 46
2) 활동 개관 52
3) 차시별 지도 계획 52
4) 지도상 유의점 53
2. 독서 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독서 지도 방법 54
1) 1차시 54
2) 2차시 57
3) 3차시 59
4) 4차시 60
5) 5, 6차시 61
6) 7, 8차시 세부 구성 64
3. 글쓰기 활동을 바탕으로 하는 활동 방법 67
V. 결론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5
부록 77
〈표 1〉 2015년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25
〈표 2〉 청소년기에 연령 구분에 대한 학자별 견해 35
〈표 3〉 청소년발달 이론의 주요 내용 36
〈표 4〉 치유와 자기 성장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의 단계적 활동 내용과 기대... 43
〈표 5〉 프로그램 도서 선정 자료 목록 46
〈표 6〉 각 차시별 활동 목표와 지도 및 활동 내용 53
〈그림 1〉 활동지 1-1 55
〈그림 2〉 활동지 1-2 56
〈그림 3〉 활동지 1-3 57
〈그림 4〉 활동지 2-1 58
〈그림 5〉 활동지 2-2 59
〈그림 6〉 활동지 3-2 60
〈그림 7〉 활동지 4-1 65
〈그림 8〉 활동지 4-2 66
초록보기 더보기
본고는 독서와 글쓰기의 치유 기능을 바탕으로 치유와 자기 성장에 이르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독자(참여자)가 프로그램 이후에도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스스로 '치유'하고 성장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프로그램의 대상은 청소년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청소년기에 개성발달, 인격 형성, 자아정체감 발달 등과 같은 중요한 인간 발달과업이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본 프로그램은 독자를 내담자로 설정하고 치료사가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의 개념을 지양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뤄지고 있는 독서치료는 임상적 독서치료가 아닌 발달적 독서치료에 가깝다. 이는 우리나라의 독서치료의 기원은 미국이나 유럽과는 다르며, 정신분석과 심리학적 지식을 독서치료 활동에 접맥하는 작업이 아직 시작단계에 있기 때문이다.
독서의 치유 효과는 예로부터 주목받았던 것이었으며, 최근에는 의학적 처치와 같은 임상학문으로 발전하여 독서치료 혹은 문학치료로 불리며 발전해왔다. 기존 연구와 더불어 연구자는 폴 리쾨르의 '이야기 해석학'의 주요개념인 삼중의 미메시스(triple mimesis)를 중심으로 독서와 글쓰기의 치유 기능과 자기 성장의 논리를 살펴보았다. 리쾨르의 철학이 독서와 많은 연관이 있는 이유는 인간의 자기 이해가 텍스트 해석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글쓰기는 독서치료의 한 방편으로 여겨지나 본 프로그램에서는 치유와 성장을 위한 중요한 축으로 삼았다. 이는 텍스트를 매개한 자기 인식과 자기 이해를 글쓰기로 구체화함으로써 재형상화한 자기를 다시금 되돌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치유와 성장을 위한 독서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자기 인식을 간접적으로 돕고 치유와 자기 성장을 이루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독서는 청소년의 자기 인식의 매개가 될 수 있으며 글쓰기는 자기 인식의 방향과 위치를 확인 할 수 있는 이정표가 될 수 있다.
프로그램은 1주에 1회 90분으로, 총 8주 동안 진행되며 프로그램 단계는 '마음 열기→자기 인식→자기 이해→치유와 자기 성장'이다. 각 단계에 맞춰 차시마다 (1) 활동 내용 제시, (2) 독서 활동, (3) 독후 활동, (4) 글쓰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본고에서 제시한 독서 지도는 실제 청소년들에게 적용하지 못해 그 과정과 결과를 도출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닌다. 따라서 후속 연구로 지속하고자 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