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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3
가. 독서치료 집단상담 13
나. 의사소통 13
다. 공감능력 14
라. 양육효능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독서치료 집단상담의 개념과 특성 15
가. 독서치료의 개념 15
나. 독서치료의 특성 17
2.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개념과 특성 18
가.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개념 18
나.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특성 19
3. 어머니의 공감능력의 개념과 특성 20
가. 어머니의 공감능력의 개념 20
나. 어머니의 공감능력의 특성 21
4.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개념과 특성 23
가.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개념 23
나.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특성 24
5.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25
가. 독서치료 집단상담과 어머니의 의사소통 25
나. 독서치료 집단상담과 어머니의 공감능력 26
다. 독서치료 집단상담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측정도구 29
가. 어머니의 의사소통 척도 29
나. 어머니의 공감능력 척도 31
다.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척도 31
3.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 32
가.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 32
나.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계획안 예시 34
4. 연구절차 36
5.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8
1.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38
2.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어머니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39
3.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42
V. 논의 44
VI. 결론 47
참고문헌 50
Abstract 57
부록 5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9
〈표 2〉 어머니의 의사소통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0
〈표 3〉 어머니의 공감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4〉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5〉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33
〈표 6〉 독서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시 35
〈표 7〉 연구절차 36
〈표 8〉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 38
〈표 9〉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39
〈표 10〉 어머니의 공감능력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40
〈표 11〉 어머니의 공감능력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1
〈표 1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42
〈표 13〉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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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 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교육기업의 유아회원을 둔 참여를 희망하는 어머니 24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12명, 통제집단에 12명 무선배치하고 통제집단은 대기자 집단으로 모든 연구가 끝난 후 독서치료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 향상에 효과가 있다.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의 하위요인인 개방형 의사소통과 문제형 의사소통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또한 공감능력의 하위요인인 조망취하기, 공감적 각성, 공감적 관심, 상상하기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독서치료 집단상담은 유아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 양육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전반적인 양육효능감, 건강하게 양육하는 능력, 의사소통 능력, 학습지도 능력, 훈육 능력에 대해서도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의 평균보다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유아를 둔 어머니의 의사소통과 공감능력 및 양육효능감에 긍정적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의사소통능력, 공감능력, 양육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부모교육일안으로 독서치료 집단상담이 많이 활용될 필요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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