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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가. 위기청소년 12
나. 학교적응유연성 13
다. 공격성 13
라. 가족건강성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위기청소년 14
가. 위기청소년의 개념 14
나. 위기청소년의 현황 및 유형 15
2.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 17
가. 청소년과 영화치료 17
나. 해결중심 집단상담의 내용구성과 효과 19
3. 학교적응유연성 21
가. 학교적응유연성의 개념 21
나. 학교적응유연성의 구성요소 22
4. 공격성 23
가. 공격성의 개념 23
나. 공격성의 구성요소 25
5. 가족건강성 27
가. 가족건강성의 개념 27
나. 가족건강성의 구성요소 28
6.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과 학교적응유연성, 공격성 및 가족건강성과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실험설계 33
3. 측정도구 34
가. 학교적응유연성 척도 34
나. 공격성 척도 34
다. 가족건강성 척도 35
4.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36
가. 구성 내용 및 운영 절차 36
나.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37
5. 연구절차 40
6. 자료처리 41
IV. 연구결과 42
1.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 42
2.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44
3.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효과 46
V. 논의 48
VI. 결론 51
참고문헌 52
Abstract 58
부록 60
〈표 1〉 실험설계 33
〈표 2〉 학교적응유연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 공격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4〉 가족건강성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5〉 영화치료 프로그램 구성 내용 37
〈표 6〉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38
〈표 7〉 연구절차 41
〈표 8〉 학교적응유연성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 42
〈표 9〉 학교적응유연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3
〈표 10〉 공격성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 44
〈표 11〉 공격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5
〈표 12〉 가족건강성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46
〈표 13〉 가족건강성에 대한 공분산분석 결과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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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과 공격성 및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둘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셋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가족건강성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사하구 소재의 K 특성화고등학교 재학생 중에서 비행문제를 일으켜 보호관찰을 받고 있거나 보호관찰을 받은 경험이 있는 17~20세의 정보처리과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 20명, 통제집단에 20명씩 무선배치하고, 통제집단은 대기자집단으로 모든 연구가 끝난 후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실시하였다.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과 공격성 및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Ver. 21.0을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처치는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공격성, 가족건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각 척도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학교적응유연성 정도가 높다. 따라서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공격성 정도가 낮다. 따라서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다.
셋째,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가족건강성 정도에 차이가 없다. 따라서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은 위기청소년의 가족건강성 향상에 효과가 없다.
본 연구는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위기청소년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과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영화치료 활용 해결중심 집단상담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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