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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구성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이문화 학습(Cross-Cultural Learning) 20
1. 이문화 학습의 이해 20
2. 이문화 학습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2절 적응(Adaptation) 30
1. 적응의 이해 30
2. 적응에 관한 선행연구 35
제3절 직무열의(Job Engagement) 40
1. 직무열의의 이해 40
2. 직무열의에 관한 선행연구 45
제4절 사회적 후원인식(Perceived Social Support) 49
1. 사회적 후원인식의 이해 49
2. 사회적 후원인식에 관한 선행연구 52
제5절 변인들 간의 관계 및 연구가설 설정 56
1. 이문화 학습과 적응의 관계 56
2. 이문화 학습과 직무열의의 관계 60
3.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 63
4. 사회적 후원인식과 직무열의의 관계 67
제3장 연구방법 72
제1절 연구모형 72
제2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73
1. 이문화 학습 만족도 73
2. 적응 74
3. 직무열의 75
4. 사회적 후원인식 76
5. 인구사회학적 측정 77
제3절 조사설계 79
1. 연구대상 79
2. 자료수집 79
제4절 분석방법 81
제4장 실증분석 및 연구결과 82
제1절 측정변인의 일반적 특성 82
제2절 자료처리 및 분석 84
1.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84
2. 변인의 기술통계량 87
3. 변인의 상관관계 분석 89
4. 변인들 간의 다중공선성(multicollonearity) 진단 91
제3절 가설검증 및 분석 결과 92
1.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적응의 관계 92
2.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직무열의의 관계 94
3. 외국인근로자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 96
4.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적응의 매개효과 98
5. 외국인근로자 사회적 후원인식과 직무열의의 관계 107
6. 외국인근로자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사회적 후원인식의 조절효과 109
제4절 분석결과의 논의 123
1.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적응의 관계 123
2.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직무열의의 관계 125
3. 외국인근로자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 127
4. 외국인근로자 사회적 후원인식과 직무열의의 관계 129
5.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적응의 매개효과 131
6. 외국인근로자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사회적 후원인식의 조절효과 133
제5장 결론 136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36
1. 연구결과 요약 136
2. 시사점 141
제2절 제언 및 연구의 한계 144
1. 실무적 제언 144
2.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146
참고문헌 149
부록 175
[부록 1] 설문지 176
한국어 176
캄보디아어 182
태국어 188
베트남어 194
몽골어 200
인도네시아어 206
스리랑카어 212
[부록 2] 외국인고용허가제(Employment Permit System) 218
Abstract 231
〈표 2-1〉 해외주재원 훈련 및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단계 25
〈표 3-1〉 설문지 구성 78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83
〈표 4-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측정 결과 85
〈표 4-3〉 KMO와 Bartlett의 검정 결과 87
〈표 4-4〉 변인의 기술통계량 88
〈표 4-5〉 측정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결과 90
〈표 4-6〉 공차한계와 변량팽창계수 분석 결과 91
〈표 4-7〉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에 대한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 및... 93
〈표 4-8〉 활력, 헌신·몰두에 대한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 및 현지 이문화 학습... 95
〈표 4-9〉 활력 및 헌신·몰두에 대한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의 회귀분석 결과 97
〈표 4-10〉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 및 현지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활력의 관계에서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의 매개효과 회귀분석 결과 101
〈표 4-11〉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 및 현지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헌신·몰두의 관계에서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의 매개효과 회귀분석 결과 105
〈표 4-12〉 활력 및 헌신·몰두에 대한 동료후원인식, 상사후원인식, 조직후원인식의... 108
〈표 4-13〉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과 활력의 관계에서 동료후원인식, 상사후원인식,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111
〈표 4-14〉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과 헌신·몰두의 관계에서 동료후원인식, 상사후원인식, 조직후원인식의 조절효과 회귀분석 결과 116
〈표 4-15〉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종합 120
[그림 2-1] U-곡선에 의한 현지적응과정 35
[그림 3-1] 연구모형 72
[그림 4-1] 수정된 연구모형 86
[그림 4-2] 직무적응과 활력의 관계에 대한 상사후원인식 조절효과 112
[그림 4-3] 직무적응과 활력의 관계에 대한 조직후원인식 조절효과 113
[그림 4-4] 문화적응과 활력의 관계에 대한 조직후원인식 조절효과 114
[그림 4-5] 일반적응과 헌신·몰두의 관계에 대한 조직후원인식 조절효과 117
[그림 4-6] 문화적응과 헌신·몰두의 관계에 대한 조직후원인식 조절효과 118
초록보기 더보기
국내에 유입되는 외국인근로자는 지속적인 증가추세이며 그 증가추세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외국인근로자 도입제도인 외국인고용허가제 운영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기업의 효율적인 외국인근로자 관리방안을 모색하는데 본 연구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외국인고용허가제로 우리나라에 입국한 캄보디아, 태국, 베트남, 몽골,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6개 국가 691명의 외국인근로자를 대상으로 이문화 학습 만족도, 적응, 직무열의 그리고 사회적 후원인식과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첫째,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 적응, 사회적 후원인식, 직무열의 사이의 영향관계, 둘째,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와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적응의 매개효과, 셋째, 적응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사회적 후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규명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통계 패키지인 SPSS 23.0을 활용하여 표본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빈도분석, 설문항목의 타당성 분석을 위한 요인분석, 신뢰도 확인을 위한 Cronbach's α계수 측정, 측정항목 사이의 상관분석을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구사회학적 변인으로서 국적, 연령, 성별, 업종, 임금, 사업장 변경경험, 사업장 규모, 근무기간 등은 통제하였다.
연구결과와 그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인근로자의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 및 현지 이문화 학습 만족도는 적응의 하위요인인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에 각각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외국인근로자의 한국생활 적응력 제고와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사업장 이탈 및 불법체류 방지효과를 위하여 이문화 학습 강화와 개선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둘째, 외국인근로자의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는 활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현지 이문화 학습 만족도는 활력과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가 헌신·몰두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외국인근로자가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이문화 학습을 강화하고 개선해야 함을 시사한다. 한편 요인분석을 통해 직무열의의 하위요인은 활력 외에 헌신과 몰두가 같은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외국인근로자의 직무적응은 활력과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고, 일반적응은 활력과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며, 문화적응은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적응은 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외국인근로자가 새로운 업무수행과 일상생활 환경에서 편안함을 느낌으로써 열정적이고 집중하여 일을 하며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는 점을 시사한다. 그리고 한국의 문화에 익숙한 외국인근로자는 회사에서도 더 열심히 일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넷째, 외국인근로자의 사회적 후원인식의 하위요인인 동료후원인식, 상사후원인식, 조직후원인식은 활력과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국인근로자가 동료 및 상사와 조직으로부터 신뢰와 애정, 관심과 정보제공 등 지원을 받음으로써 직무수행에 에너지를 얻고 열심히 일하도록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준다. 외국인근로자는 동료, 상사, 조직의 후원에 따라 직무열의를 갖게 됨으로 그들에게 신뢰와 애정을 쏟아야 하며, 직무수행에 관심을 가지고 업무적 또는 개인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다섯째, 외국인근로자의 사전 이문화 학습 만족도는 활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직무적응 및 문화적응을 매개로 활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이문화 학습 만족도는 헌신·몰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을 매개로 헌신·몰두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사전 이문화 학습에서는 직무적응 및 문화적응을 통해서 활력을 증진시키고, 현지 이문화 학습에서는 직무적응, 일반적응, 문화적응을 통해서 헌신과 몰두를 증진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여섯째, 상사후원인식 및 조직후원인식이 외국인근로자의 직무적응과 활력의 관계를 약화하고, 일반적응과 헌신·몰두의 관계를 조직후원인식이 약화하는 조절효과가 있으며, 문화적응과 활력 및 헌신·몰두의 관계를 조직후원인식이 강화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들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으로는, 상사와 조직으로부터 지원에 대한 외국인근로자의 긍정적 인식은 새로운 환경에서 직무와 일상생활의 적응력이 높을수록 직무에 대한 활력 및 헌신·몰두를 낮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외국인근로자가 업무에 대한 활력 및 헌신과 몰두가 감소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외국인근로자 고용기업에서는 그들에게 신뢰와 애정을 갖고 직무상 또는 개인적인 도움을 주는 등 지원 확대를 통해 외국인근로자가 열정적으로 몰입하여 일할 수 있도록 문화적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실무적 제언으로는, 첫째, 우수한 성적으로 선발된 외국인근로자에게 취업 우선권을 부여하여 체계적인 사전 이문화 학습을 실시하고, 현지 이문화 학습은 적응을 위한 내용 확대, 교육시간 연장, 현지어를 사용한 교육 등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직무경력자를 우선 선발하거나 3개월 정도의 이문화 학습을 수료한 외국인근로자를 선발하는 등 선발방식의 다각화가 요구된다. 셋째, 공공 및 민간기관이 참여하는 재직 외국인근로자의 적응을 위한 국내 프로그램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외국인근로자의 효율적 고용관리를 위한 사업주 교육 강화와 외국인근로자의 지나친 장시간 근로를 제한하는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다. 다섯째, 외국인근로자 적응 등의 지원을 위한 재원 확보를 위해 외국인근로자의 고용보험 가입을 의무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첫째, 외국인근로자의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선행요인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외국인근로자만이 갖는 특성의 규명, 둘째, 사전 이문화 학습과 현지 이문화 학습의 차이 규명, 셋째, 외국인 근로자의 이문화 학습, 적응, 사회적 후원인식과 조직유효성 측정 변인의 영향관계 규명, 넷째, 외국인근로자 이문화 학습 만족도, 적응, 직무열의, 사회적 후원인식 등 각 변인간의 관계를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비교분석, 다섯째, 외국인근로자가 체류기간에 따라 각 변인들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종단 연구, 여섯째,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 발생의 예방을 위해 설문대상을 기업의 대표, 상사, 동료로 확대하거나 면접 실시 등 객관적인 자료수집을 통한 연구가 필요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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