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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제2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스케마(schema) 개념과 이론 17
1. 스케마의 유래와 변천과정 17
2. 현대사회의 스케마(Schema) 정의와 특성 27
3. 스케마 이론과 적용대상 31
제2절 스케마(Schema)와 커뮤니케이션 35
제3절 신·재생에너지의 국내이슈와 사회적 수용성 38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문제 50
제2절 연구방법 52
1. Q방법론의 이해 52
2. 연구방법 56
제3절 연구 설계 57
1. Q표본(Q Sample)의 구성 57
2. P표본(P sample)의 선정 62
3. Q분류(Q sorting)과정 및 절차 65
제4장 연구분석 및 결과 67
제1절 자료 분석 67
제2절 유형 분석 73
1. 〈유형 1〉 개인적 가치 추구형(Personal value pursuer) 77
2. 〈유형 2〉 미디어 정보 수용형(Media information expropriator) 81
3. 〈유형 3〉 사회적 정보 습득형(Social information learner) 85
제3절 유형별 유사점 비교 89
1. 개인적 가치 추구형과 미디어 정보 수용형 유사점 91
2. 개인적 가치 추구형과 사회적 정보 습득형 유사점 92
3. 미디어 정보 수용형과 사회적 정보 습득형 유사점 93
제4절 유형별 차이점 비교 95
1. 개인적 가치 추구형과 미디어 정보 수용형 차이점 95
2. 개인적 가치 추구형과 사회적 정보 습득형 차이점 97
3. 미디어 정보 수용형과 사회적 정보 습득형 차이점 99
제5장 결론 및 제언 101
제1절 연구결과 및 함의 10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7
부록 8
부록 1. Q 진술문 참고자료 121
부록 2. 신·재생에너지 센터 담당자 FGI(Focus Group Interview) 124
부록 3. 인구통계학적 특성 설문지 132
부록 4. 〈유형 1〉의 Q 문항별 표준점수: 개인적 가치 추구형 134
부록 5. 〈유형 2〉의 Q 문항별 표준점수: 미디어 정보 수용형 137
부록 6. 〈유형 3〉의 Q 문항별 표준점수: 사회적 정보 습득형 140
부록 7. 유형별 합의 항목 143
부록 8. 유형별 일치 항목 정렬표 145
부록 9. 개인적 가치 추구형 / 미디어 정보 수용형 차이점 148
부록 10. 개인적 가치 추구형 / 사회적 정보 습득형 차이점 152
부록 11. 미디어 정보 수용형 / 사회적 정보 습득형 차이점 156
국문초록 160
ABSTRACT 162
〈표 1〉 시대별 대표 철학자들의 인식론 비교 22
〈표 2〉 칸트(Kant, 1781)「순수이성비판」 본문 24
〈표 3〉 루멜하트(Rumelhart, 1980)의 스케마 특성 30
〈표 4〉 Q방법론과 양적/질적 방법론 차이 비교 53
〈표 5〉 Q방법론과 R방법론 차이 54
〈표 6〉 Q 진술문(Q Statement) 59
〈표 7〉 톰슨(Thompson)의 스케마타 집단분류 62
〈표 8〉 P표본의 일반적 특성 64
〈표 9〉 설문참여자의 연령분포 64
〈표 10〉 요인별 아이겐값(Eigenvalues)과 변량 68
〈표 11〉 유형간 상관관계 68
〈표 12〉 Q인자 행렬표 69
〈표 13〉 Q인자 정렬값 70
〈표 14〉 소분류에 대한 유형별 표준점수 73
〈표 15〉 소분류의 표준점수 평균값 76
〈표 16〉 〈유형 1〉의 표준점수 ±1 이상인 진술문 80
〈표 17〉 〈유형 2〉의 표준점수 ±1 이상인 진술문 84
〈표 18〉 〈유형 3〉의 표준점수 ±1 이상인 진술문 88
〈표 19〉 유형별 합의 항목 90
〈표 20〉 〈유형1〉〈유형2〉의 문항별 일치 항목 91
〈표 21〉 〈유형1〉〈유형3〉의 문항별 일치 항목 92
〈표 22〉 〈유형2〉〈유형3〉의 문항별 일치 항목 94
〈표 23〉 〈유형1〉〈유형2〉의 Q문항별 차이점수 96
〈표 24〉 〈유형1〉〈유형3〉의 Q문항별 차이점수 98
〈표 25〉 〈유형2〉〈유형3〉의 Q문항별 차이점수 100
〈그림 1〉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범주 19
〈그림 2〉 칸트(Kant, 1781)의 스케마에 대한 관점 23
〈그림 3〉 스케마와 형상의 차이점 25
〈그림 4〉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39
〈그림 5〉 2030년 부문별 온실가스 감축목표량 40
〈그림 6〉 1880~2016년 지구 온도 측정 변화량(시즌 주기 포함) 41
〈그림 7〉 2014년 이후 미세먼지, 황사, 스모그 검색량 변화추이 44
〈그림 8〉 국내 지역별 미세먼지 관심도 45
〈그림 9〉 조성경(2012)의 사회문화적 수용성 5가지 형태 48
〈그림 10〉 Q 카드(Q Cards) 58
〈그림 11〉 Q 표본의 분포도 66
〈그림 12〉 아이겐 값(Eigenvalues)의 적재치 67
〈그림 13〉 〈유형1〉의 표준점수 다이어그램 79
〈그림 14〉 〈유형2〉의 표준점수 다이어그램 83
〈그림 15〉 〈유형3〉의 표준점수 다이어그램 87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에너지 가운데 하나인 '신·재생에너지(New·Renewable Energy)'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접한 에너지 소비자들의 인식을 탐색하기 위해 스케마(Schema)이론을 접목하여 유형별 주관성을 구분하였다. Q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에너지 소비자들의 인식유형은 세 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첫 번째 유형은 환경변화에 민감하며 각종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신·재생에너지 정보를 접하지 않았거나 접하더라도 효과적이지 않은 '개인적 가치 추구형'과 두 번째 유형은 신·재생에너지 정보를 각종 미디어를 통해 긍정적으로 수용한 것으로 나타난 '미디어 정보 수용형', 세 번째 유형은 신·재생에너지 정보를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것으로 나타난 '사회적 정보 습득형'으로 나타났다. 세 유형은 신·재생에너지를 환경변화 체감, 각종 미디어 인식경로, 주변사람들과의 상호작용으로 서로 다른 인식경로에 따라 직·간접적 차이를 보였고, 신·재생에너지의 환경적 측면, 경제개발 측면, 기술개발 측면, 정책적 측면, 안전적 측면에 따라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상이한 견해가 나타났다. 이는 그레이버가 언급한 사회적 이슈나 문제에 대해서 개인이 가진 관심사, 최근뉴스의 영향, 전달자인 주변사람 영향의 모습과 일치했다. 한편 피스크와 테일러가 언급한 스케마 적용 대상인 사람·대상 스케마, 자아 스케마, 사건 스케마 견해를 함께 인식하고 있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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