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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상호 협력적 만화 말풍선 채우기의 토의 과정 연구 = A study on the process of discussion by having the collaborative filling up speech-bubble / 박소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420.7 -17-378
형태사항
iv, 12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5060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영어교육전공, 2017.8. 지도교수: 이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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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8

1.2. 연구 문제 11

II. 이론적 배경 12

2.1. 영어 쓰기 지도 방법 12

2.2. 상호 협력적 글쓰기 13

2.3. 토의 학습 16

2.4. 만화의 특징 및 효과 19

2.5. 말풍선의 개념 22

2.6. 선행연구 24

2.6.1. 토의 학습 효과에 관한 선행 연구 24

2.6.2. 만화를 활용한 학습에 관한 선행 연구 26

III. 연구 방법 30

3.1. 연구 대상 30

3.2. 연구 설계 32

3.3. 연구 자료 34

3.3.1. 만화 말풍선 채우기 영어 활동지 34

3.3.2. 개별적, 상호 협력적 영어 쓰기 능력 평가표 35

3.3.3. 개별적, 상호 협력적 토의 과정 녹음 전사화 37

3.3.4. 사후 설문지 39

3.4. 연구 분석 41

3.5. 연구 절차 44

3.5.1. 연구 기간 및 내용 44

3.5.2. 연구의 차시별 지도 과정 45

IV. 결과 및 논의 49

4.1. 연구 질문 1: 상호 협력적 만화 말풍선 채우기 토의 과정 분석 49

4.2. 연구 질문 2: 만화 말풍선의 어떤 점이 상호 협력적 글쓰기를 잘 유도하는가. 59

4.3. 연구 질문 3: 상호 협력적 만화 말풍선 채우기 전의 개별적 만화 말풍선 채우기 활동의 유무에 따른 쓰기 과정 선호도 64

4.4. 사후 설문지 분석 72

V.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2

부록 104

1. 사전 설문지 105

2. 사후 설문지 107

3. 사후 설문지 결과표 112

4. A 활동지 116

5. B활동지 119

국문초록 122

ABSTRACT 125

[표 1] 연구 설계 34

[표 2] 2차와 3차 활동 순서 34

[표 3] 영어 말풍선 쓰기 평가 기준 37

[표 4] 대화 차례 측정치의 정의와 예시 39

[표 5] 사후 설문지 문항 구성 40

[표 6] 연구의 쓰기 차시 구성 46

[표 7] 상호협력적 글쓰기 과정 47

[표 8] 두 과정의 상호 협력적 토의 과정의 내용 영역... 49

[표 9] 두 과정의 상호 협력적 토의 과정의 언어 사용 영역... 54

[표 10] 두 과정의 상호 협력적 토의 과정 영역별 대화차례... 55

[표 11] 두 과정의 활동별 점수와 단어 갯수 비교 65

[표 12] 두 과정의 말풍선 채우기 점수 비교 66

[표 13] 두 과정의 말풍선 채우기의 구성 영역 점수 비교 67

[표 14] 두 과정의 말풍선 채우기 언어 사용 영역 비교 68

[표 15] 사후 설문지 1번-4번 결과표 72

[표 16] 사후 설문지 5번-9번 결과표 74

[표 17] 10번 문항에 대한 개별적으로 먼저 쓰는 것을 선호하는... 76

[표 18] 10번 문항에 대한 상호협력적으로 먼저 쓰는 것을 선호하... 78

[표 19] 11번 문항에 대한 상호 협력적 글쓰기를 선호하는 의견 79

[표 20] 11번 문항에 대한 개별적 글쓰기를 선호하는 의견 81

[표 21] 사후 설문지 12번-20번 결과표 82

[표 22] 연구에 대한 의견 86

〈그림 1〉 토의 기본 요소 분석 18

〈그림 2〉 말풍선 예시 1 23

〈그림 3〉 말풍선 예시 2 23

〈그림 4〉 창진과 진호의 말풍선 활동지 60

〈그림 5〉 서현과 예빈의 말풍선 활동지 62

〈그림 6〉 창훈과 승우의 말풍선 활동지 6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상호협력적 말풍선 채우기의 토의과정을 분석하고 말풍선의 어떤 점이 상호협력적 글쓰기를 잘 유도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상호협력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 전 개별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 유무에 따라 학생들이 토의과정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분석하고 어느 과정을 선호하는지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첫째, 상호협력적 만화 말풍선 채우기의 토의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만화 말풍선 채우기의 어떤점이 상호협력적 글쓰기를 잘 유도하는가. 셋째, 상호협력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전 개별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의 유무에 따른 쓰기 과정 선호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학생들의 토의 녹음 결과와 설문 조사와 말풍선 활동지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인천 소재의 A 고등학교에서 2학년인 국제 교류 동아리 16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 결과와 녹음 그리고 활동결과지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개별적으로 말풍선 채우기를 먼저 마친 후, 상호협력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의 토의는 주제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정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언어 사용 영역인 어휘 선택 이나 문법 오류를 수정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반면, 상호 협력적 말풍선 채우기만을 진행했을 때는 언어 사용이나 과제 수행 보다는 토의의 대부분이 내용와 주제 선정에 관한 대화가 이루어진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영어 학습자에게 상호 협력적 작문 활동전에 개별적 시간을 부여한다면, 학습자는 완성도 높은 영어 작문을 쓸 가능성이 보여진다. 둘째, 만화 말풍선의 위치, 크기, 모양은 학습자들의 주제 선정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빈 말풍선의 위치에 따라 주인공의 역할과 대사가 달라지고, 필요시에는 말풍선을 추가하여 내용을 확장한 것을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말풍선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작문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도와 창의성, 그리고 자신감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학습자료가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셋째, 학습자의 과반수 이상이 개별적 활동을 가진 후에 상호 협력적 말풍선 채우기 활동을 하는 과정을 선호하고 실제로 그들의 말풍선 결과물 점수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상호 협력적 활동전에 개별적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학습자에게 내용과 주제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할 수 있게 하고 작문 활동에 대한 부담감을 낮춰줘 짝과 더 활발한 대화를 할 수 있게끔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본 연구를 통해 영어 작문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어려움을 일으키는 요인을 지적하고, 개선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어 향후 수업 방법에 큰 기여를 할 것을 기대한다. 교사와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함께 영어 작문에 대한 중요도를 함께 고려하고 학생들이 영어 작문을 실용적이고 유의미하게 배울 수 있도록 수업 환경이 조성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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