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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문제 및 가설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위기청소년 개념 15
제2절 청소년비행예방센터 17
제1항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추진배경 17
제2항 청소년비행예방센터의 활동 20
제3절 의사소통 23
제1항 의사소통의 개념 23
제2항 의사소통 유형 25
제4절 자아존중감 29
제1항 자아존중감의 개념 29
제2항 자아존중감의 구성 요소 30
제5절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제3장 연구 설계와 분석방법 35
제1절 연구모형 35
제2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6
제3절 측정도구 37
제1항 의사소통 척도 37
제2항 자아존중감 척도 38
제4절 자료 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결과 42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2
제2절 의사소통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상관관계 분석 44
제3절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46
제1항 자아존중감 전체 46
제2항 총체적 자아존중감 전체 47
제3항 사회적 자아존중감 48
제4항 가정적 자아존중감 49
제5항 학교 자아존중감 51
제4절 성별에 따라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 52
제1항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전체 52
제2항 성별에 따른 총체적 자아존중감 53
제3항 성별에 따른 사회적 자아존중감 55
제4항 성별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 56
제5항 성별에 따른 학교 자아존중감 57
제5장 논의 및 제언 59
제1절 논의 59
제2절 제언 61
참고문헌 65
부록 71
Abstract 79
〈표 2-1〉 전국 청소년비행예방센터 현황 및 대외 명칭 18
〈표 2-2〉 청소년비행예방센터 교육과정 21
〈표 2-3〉 청소년비행예방센터 운영실적 현황(2016년) 22
〈표 3-1〉 조사도구 39
〈표 3-2〉 조사도구 문항구성과 신뢰도 40
〈표 4-1〉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42
〈표 4-2〉 의사소통과 자아존중감에 주요 변수들의 상관관계 45
〈표 4-3〉 자아존중감 전체에 대한 의사소통 5요인의 영향력 47
〈표 4-4〉 총체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 5요인의 영향력 48
〈표 4-5〉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49
〈표 4-6〉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0
〈표 4-7〉 학교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1
〈표 4-8〉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전체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3
〈표 4-9〉 성별에 따른 총체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4
〈표 4-10〉 성별에 따른 사회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6
〈표 4-11〉 성별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7
〈표 4-12〉 성별에 따른 학교 자아존중감에 대한 의사소통유형 5요인의 영향력 58
[그림 1] 비행예방 교육실적율 및 사회적응률 23
[그림 2] 연구모형 3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성별에 따른 위기청소년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 조사 방법을 통하여 통계처리를 하여 얻어진 결과이다. 이에 따라 2016년 9월에 설문지를 준비하여 10월에 인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에서 대안교육, 상담조사, 특별교육 대상으로 설문지를 조사하여 SPSS 18.0처리를 통해 결과물을 얻었다. 그 과정에서 연구대상자의 진실성에 대한 오차 범위도 있었고, 심사 전 과정에 설문지 조사 기간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지만 법무부와 인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에 여러 선생님들의 협조로 아래와 같은 결과에 이를 수 있었다.
의사소통유형은 크게 역기능적 유형과 기능적 유형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고, 역기능적 유형은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으로 구분하고, 기능적 유형은 일치형으로 분류하였다.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을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에서의 자아존중감,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으로 나누어 연구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의 척도를 가지고 설문지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위기청소년들에게 일치형 의사소통유형이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았다. 위기청소년들이 사회, 학교, 가정등에서 적응을 잘하도록 역기능적인 의사소통(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을 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일치형)으로 바꿀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성이 있고 이를 지도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위기청소년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이 남녀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의사소통유형 5요인(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 일치형)의 전체 설명량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수는 산만형과 일치형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일치형의 영향력이 더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여학생의 경우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수는 일치형으로 나타났다. 남·녀 공통적으로 자아존중감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수로 일치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위기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남녀 간의 차이와 공통점이 반영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고, 이를 위기청소년들에게 지도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위기청소년의 의사소통유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위기청소년의 교육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였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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