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연구 : 핀란드 아난딸로 아트센터와 서울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 사례 중심으로 / 김설아 인기도
발행사항
인천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372.5 -17-60
형태사항
vii, 10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51220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2017.8. 지도교수: 김정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4

3. 연구방법 15

4. 용어의 정의 17

II. 우리나라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7

1. 우리나라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현황 17

가. 중앙정부(문화체육관광부 및 교육부) 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 19

나. 시·도교육청 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 30

2. 우리나라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유형 35

가.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 36

나. 파견형 학교문화예술교육 38

3. 서울 지역의 외부 지원 학교문화예술교육 40

가.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0

나. 서울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3

III. 핀란드의 아난딸로 아트센터 50

1. 핀란드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특징 50

2. 핀란드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프로그램 운영 55

가.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학교협업 프로그램 55

나.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전시·이벤트·프로젝트와 신청 방법 58

IV. 서울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특성 및 개선점 64

1.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의 특성 64

가.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64

나. 서서울예술교육센터 75

2.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센터와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특성 비교 78

가.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센터와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공통점 79

나.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센터와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차이점 82

3.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선점 84

가. 교육 환경 및 인식 개선 84

나. 프로그램 운영 방식 개선 88

다. 시설 투자 및 네트워크 구축 문제 개선 90

V. 결론 95

참고문헌 97

부록 99

ABSTRACT 109

〈표I-1〉 참여관찰 및 비공식 면담 활동 내용 16

〈표II-1〉 중앙정부의 학교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 사업 프로그램 현황 19

〈표II-2〉 예술중점고등학교 미술교육과정 운영 예시 26

〈표II-3〉 시·도 교육청 중심의 학교문화예술교육 외부 지원 사업 프로그램 현황 30

〈표II-4〉 시·도 교육청 산하 학교예술교육지원 기관 현황 34

〈표II-5〉 인천학생교육문화회관의 학교 연계 프로그램 34

〈표II-6〉 우리나라 학교문화예술교육센터의... 37

〈표II-7〉 2017 창의·예술·교육기부 추진 방향 40

〈표II-8〉 서울문화재단의 사업 43

〈표II-9〉 서울 문화재단의 정책목표와 추진과제 44

〈표II-10〉 예술로 플러스 수업의 운영현황 48

〈표IV-1〉 창의인성교육센터 상시프로그램 목록 68

〈표IV-2〉 서서울예술교육센터 프로그램 77

〈표IV-3〉 서울 지역 학교문화예술교육센터 개관일 85

〈그림II-1〉 제주 수원초등학교 예술꽃 씨앗학교 수업 모습 21

〈그림II-2〉 이천 단월초등학교 예술꽃 씨앗학교 수업 모습 21

〈그림II-3〉 음성 오산초등학교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공연 모습 22

〈그림II-4〉 전국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 학교 현황 23

〈그림II-5〉 '오늘은 예술축제, 넌 예술이야' 축제 모습 24

〈그림II-6〉 예술중점학교 마스터 클래스 25

〈그림II-7〉 극단(온마을) 공연 모습 28

〈그림II-8〉 바이올린 지원사업 수업 모습 29

〈그림II-9〉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체계 및 조사 분야 35

〈그림II-10〉 문화예술 외부지원 사업 수혜율 추이 36

〈그림II-11〉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유형과 발전 방향 39

〈그림II-12〉 2016 예술꿈버스 공연 프로그램 풀 선정결과 목록 일부 41

〈그림II-13〉 서울 명일초 '예술꿈버스' 지원 사업 모습 42

〈그림II-14〉 서울창의예술교육의 지향점 46

〈그림II-15〉 서울 Y초등학교 '예술로 플러스' 수업 모습 48

〈그림III-1〉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야외 모습 53

〈그림III-2〉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내부 모습 54

〈그림III-3〉 5×2 프로그램 소개 56

〈그림III-4〉 5×2 프로그램 수업 모습 57

〈그림III-5〉 아난딸로 아트센터의 수업모습 57

〈그림III-6〉 '아난딸로 타일 공장' 전시 안내 62

〈그림III-7〉 '아난딸로 타일 공장' 전시 모습 62

〈그림IV-1〉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방문 모습 65

〈그림IV-2〉 서울창의인성센터의 층별 구조 66

〈그림IV-3〉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상시프로그램 신청 화면 67

〈그림IV-4〉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무대분장' 수업 모습(2017.4.11.) 70

〈그림IV-5〉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무대분장' 수업 후 모습(2017.4.11.) 71

〈그림IV-6〉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디지털 드로잉' 수업 모습(2017.4.11.) 71

〈그림IV-7〉 디지털 드로잉 수업 학생작품 72

〈그림IV-8〉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종이 조형' 수업 모습(2017.4.11.) 73

〈그림IV-9〉 서서울예술교육센터 개관식 모습 78

〈그림IV-10〉 N초등학교 4학년 '바디퍼커션' 수업 모습(2017.5.11.) 80

〈그림IV-11〉 서울 지역 방문형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선점 9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