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의 내용 10
3. 용어의 정의 10
가. 인권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10
나. 민주시민의식 11
4.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인권교육 12
가. 인권과 인권교육 12
나. 인권의식과 민주시민의식의 관계 14
다. 융합인재교육과 인권교육과의 관련성 16
2. 융합인재교육(STEAM) 20
가. STEM과 STEAM교육 20
나. 융합인재교육의 학습 준거 22
3. 융합인재교육과 인권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24
가. 인성, 인권 및 정의적 영역에 초점을 둔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에 대한 선행 연구 24
나. 기존 인권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한 고찰 26
III.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실험 설계 30
3. 검사 도구 31
가. 민주시민의식 측정 설문의 구성 31
나. 신뢰도 검증 32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33
4.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34
가. 프로그램 개발 과정 34
나.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 45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9
1. 실험반과 비교반의 사전 검사 49
2. 실험반의 사전-사후 민주시민의식 검사 결과 분석 50
3. 집단 간 사후검사 민주시민의식 검사 결과 분석 51
4. 정성적 분석 결과 53
가. 면담의 준비 53
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었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54
다. 학생들에게 도전과 성취를 안겨주었던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55
V. 결론 및 제언 59
1. 결론 59
2. 제언 60
참고문헌 62
부록 67
[부록1] 민주시민의식을 측정하기 위한 설문 검사지 68
[부록2] 인권교육을 위한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지도안과 학습지 72
ABSTRACT 85
[그림 II-1] 인권교육 교육과정의 기본 요소 13
[그림 II-2] 창의 역량과 인성 역량 19
[그림 II-3] 김진수의 STEM 교육 이론을 도출하기... 20
[그림 II-4] STEAM 교육의 피라미드 모형 21
[그림 II-5] 융합인재교육(STEAM) 학습 준거 22
[그림 III-1] 실험 설계 30
[그림 III-2] 융합인재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수업 설계 모형 비교 34
[그림 III-3] 상황 제시 단계에서의 활동 모습 45
[그림 III-4] 농사 현장을 축소한 모형 46
[그림 III-5] 학생들이 작성한 문제해결을 위한 설계 46
[그림 III-6] 시제품 제작과 테스트 및 발표 모습 47
[그림 III-7] 감성적 체험 단계에서의 활동 산출물 48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