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 문제 13
3.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프로젝트 학습 15
가. 프로젝트 학습과 언어 교육 15
나. 프로젝트 학습 절차 16
2. 영어 교육과 진로교육 통합 교육의 필요성 19
3. 진로 성숙 20
4. 성취동기 21
5.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22
6. 선행연구 분석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기간 및 절차 27
가. 연구 계획 및 자료 수집 단계(2016. 6. ~ 2016. 7.) 28
나. 기초 연구 및 사전 준비 단계(2016. 7. ~ 2016. 8.) 28
다. 실험 적용 단계(2016. 9. ~ 2016. 12.) 29
라. 결과 분석 단계(2017.1. ~ 2017. 2.) 29
3. 연구 설계 29
4. 연구 도구 30
가. 사전·사후 영어능력 검사지 31
나. 사전·사후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설문지 33
다. 사전·사후 진로 성숙도 검사 34
라. 사전·사후 성취동기 검사 34
마. 사전·사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검사 35
바. 학습자 결과물 36
사. 수업소감문 및 자기평가 36
아. 동료 평가 36
자. 학생 면담 및 교사일지 36
IV. 연구 내용 38
1. 진로지도-초등영어 통합 수업의 주제 선정 38
2. 프로젝트 학습 구성 41
가.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 41
나. 프로젝트 학습의 내용 42
3. 프로젝트 학습의 실제 46
가. 나의 탐험지도 만들기 (개별형, 총 4차시) 46
나. 차별과 편견 극복 캠페인(모둠형) 52
V. 연구 결과 및 논의 60
1. 영어의 4기능에 미친 영향 60
가. 듣기 능력 60
나. 말하기 능력 62
다. 읽기 능력 63
라. 쓰기 능력 65
2.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태도 변화 67
3. 진로 성숙도, 성취동기,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검사 결과 69
가. 진로 성숙도의 변화 70
나. 성취동기의 변화 74
다.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변화 77
4. 학습자 수업 소감문, 면담 및 교사 관찰 일지 분석 79
가. 영어의 4기능 및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소감 79
나. 진로 성숙도, 성취동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관련된 소감 81
다. 교사 일지 분석 84
VI. 결론 89
VIII. 참고문헌 91
부록 95
〈부록 1〉 기초조사 사전 질문지 95
〈부록 2〉 정의적 영역 설문지 97
〈부록 3〉 초등학생 진로 성숙 검사도구 98
〈부록 4〉 초등학생 성취동기 검사 도구 99
〈부록 5〉 초등학습자용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지(SDLRS-KE-2010) 100
〈부록 6〉 수업 소감문 및 자기 평가표 102
〈부록 7〉 동료 평가지 103
〈부록 8〉 학생 면담지의 문항 내용 104
〈부록 10〉 프로젝트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의 예 105
〈부록 10〉 프로젝트 수업 과정과 결과 110
ABSTRACT 118
〈표 II-1〉 김대현 외 3인(2001)의 프로젝트 교수 학습 절차 18
〈표 III-1〉 학생들의 영어 학습 현황 24
〈표 III-2〉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26
〈표 III-3〉 연구 기간 및 절차 28
〈표 III-4〉 연구 도구 31
〈표 III-5〉 사전·사후 말하기 인터뷰 문항의 이원목적분류표 32
〈표 III-6〉 말하기 평가 영역 채점 기준 33
〈표 III-7〉 정의적 영역 설문지의 하위 영역별 신뢰도 33
〈표 III-8〉 초등학생용 진로 성숙도 검사 문항 수 및 신뢰도 34
〈표 III-9〉 성취동기 검사 문항 수 및 신뢰도 34
〈표 III-10〉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 IV-1〉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영역별 세부목표 및 성취지표 38
〈표 IV-2〉 초등학교 진로교육 활동 영역 및 활동 내용 41
〈표 IV-3〉 개별형 프로젝트 교수·학습 절차 42
〈표 IV-4〉 모둠형 프로젝트 교수·학습 절차 42
〈표 IV-5〉 프로젝트 학습 내용 43
〈표 IV-6〉 프로젝트별 영어 의사소통 기능과 예시문 45
〈표 IV-7〉 '나의 탐험지도 만들기' 의 진행절차 46
〈표 IV-8〉 '차별과 편견 극복 캠페인' 프로젝트의 진행절차 52
〈표 V-1〉 듣기 능력 정규성 검증 결과 61
〈표 V-2〉 듣기 능력 사전·사후 검사 결과 61
〈표 V-3〉 실험반과 비실험반 듣기 능력 비교 62
〈표 V-4〉 말하기 능력 정규성 검증 결과 62
〈표 V-5〉 말하기 능력 사전·사후 검사 결과 63
〈표 V-6〉 읽기 능력 정규성 검증 결과 63
〈표 V-7〉 읽기 능력 사전·사후 검사 결과 64
〈표 V-8〉 실험반과 비실험반 읽기 능력 비교 64
〈표 V-9〉 쓰기 능력 정규성 검증 결과 65
〈표 V-10〉 쓰기 능력 사전·사후 검사 결과 66
〈표 V-11〉 실험반과 비실험반 쓰기 능력 비교 66
〈표 V-12〉 정의적 영역 정규성 검증 결과 67
〈표 V-13〉 정의적 영역 사전·사후 검사결과 68
〈표 V-14〉 진로 성숙도 정규성 검증 결과 73
〈표 V-15〉 진로 성숙도 사전·사후 검사 결과 74
〈표 V-16〉 프로젝트별 소감문에 나타난 성취동기 하위요인 74
〈표 V-17〉 성취동기 정규성 검증 결과 76
〈표 V-18〉 성취동기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77
〈표 V-19〉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정규성 검증 결과 78
〈표 V-20〉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사전·사후 검사결과 78
〈그림 II-1〉 Fried-booth(1987)의 프로젝트 학습 절차 16
〈그림 II-2〉 Katz와 Chard(1989)의 프로젝트 학습 절차 17
〈그림 III-1〉 실험 설계도 30
〈그림 IV-1〉 '나의 탐험지도 만들기' 프로젝트 결과물 50
〈그림 IV-2〉 '차별과 편견 극복 캠페인' 프로젝트 결과물 56
〈그림 V-1〉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사전/사후 설문 7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