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가. 진로상담 12
나. 표준화 검사 12
다. 검사도구 개발 13
라. 검사도구의 타당화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초등학생 진로상담과 심리검사 14
가. 초등학생의 진로상담 14
나. 초등학생 진로 심리검사 17
2. 초등 진로상담에서의 비표준화 검사 22
가. 직업카드 분류 24
나. 진로가계도(Career Genogram) 25
3. 문장완성검사 28
가. 문장완성검사(SCT)의 개요 28
나. 문장완성검사의 종류와 활용 29
III. 연구의 절차 및 방법 33
1. 문장완성검사 문항개발 33
가. 연구대상 33
나. 검사 도구 개발 과정 33
2. 문장완성검사의 타당도 검증 35
가. 연구대상 35
나. 측정 도구 35
IV. 연구결과 37
1. 예비문항 개발 결과 37
2. 문장완성검사 개발 결과 40
3. 공인 타당도 검증 결과 42
가. 자아이해와 사회적 역량 영역에 대한 결과 44
나.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영역에 대한 결과 48
다. 진로탐색 영역에 대한 결과 49
라.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에 대한 결과 50
마. 그 외 문항에 대한 결과 52
V. 논의 및 제언 53
1. 논의 53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록 64
〈부록 1〉 개방설문지 64
〈부록 2〉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설문지 70
〈부록 3〉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지 76
〈부록 4〉 진로인식검사 결과 단계에 따른 응답 79
ABSTRACT 95
〈표II-1〉 초등학교 진로교육 목표 체계도 14
〈표II-2〉 직업카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내용 24
〈표III-1〉 연구 대상의 성별 분포 35
〈표III-2〉 진로인식검사의 T점수 결과 분류 36
〈표IV-1〉 초등학생 진로상담 SCT문항 개발 초안 37
〈표IV-2〉 초등학생 진로상담 문장완성검사 41
〈표IV-3〉 진로인식검사 T점수 총점 분포 및 분류 43
〈표IV-4〉 연구 대상의 단계별 기술통계 43
〈표IV-5〉 자아이해에 대한 응답 결과 44
〈표IV-6〉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역량에 관한 응답 결과 46
〈표IV-7〉 일과 직업세계 이해 영역의 응답 결과 48
〈표IV-8〉 교육기회의 탐색 영역의 응답 결과 50
〈표IV-9〉 진로디자인과 준비 영역의 응답 결과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