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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1
3.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자유학기제 13
가. 자유학기제의 개념 13
나. 자유학기제 추진 과정 14
다. 자유학기제의 성과 19
2.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20
가.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의 개념 20
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자유학기활동 및 운영모형 21
3. 연계학기와 일반학기의 차이점 26
4. 선행연구 분석 27
III. 연구방법 32
1. 표집 대상 32
2. 측정 도구 33
3. 자료 처리 및 분석 39
IV. 연구결과 40
1.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 집단의 요인별 차이 분석 40
2.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의 요인간 상관관계 분석 44
3.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의 하위요인이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1
4.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57
V. 결론 62
1. 결론 62
2.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3
부록 76
부록 1. 설문지 76
부록 2. 면담 설문지(교사) 85
〈표 II-1〉 자유학기제 추진 내용 17
〈표 II-2〉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연구학교의 진로탐색활동(예시) 22
〈표 II-3〉 주제선택활동(과제탐구-수학탐구) 교수·학습 내용 (예시) 23
〈표 II-4〉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 비교표 26
〈표 III-1〉 설문지 표집 현황 32
〈표 III-2〉 면담 대상자 인적 구성 33
〈표 III-3〉 학생 대상 설문지의 문항 구성 34
〈표 III-4〉 교사 대상 설문지의 문항 구성 35
〈표 III-5〉 학부모 대상 설문지의 문항 구성 36
〈표 III-6〉 학생 대상 설문지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 III-7〉 교사 대상 설문지 신뢰도 분석결과 38
〈표 III-8〉 학부모 대상 설문지 신뢰도 분석결과 38
〈표 III-9〉 면담 질문지 39
〈표 IV-1〉 학생 수준에서의 연계-비연계 운영의 차이검증 41
〈표 IV-2〉 교사 수준에서의 연계-비연계 운영의 차이검증 42
〈표 IV-3〉 학부모 수준에서의 연계-비연계 운영의 차이검증 43
〈표 IV-4〉 학생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5
〈표 IV-5〉 학생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6
〈표 IV-6〉 교사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7
〈표 IV-7〉 교사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8
〈표 IV-8〉 학부모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49
〈표 IV-9〉 학부모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운영요인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50
〈표 IV-10〉 학생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1
〈표 IV-11〉 학생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2
〈표 IV-12〉 교사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3
〈표 IV-13〉 교사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4
〈표 IV-14〉 학부모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5
〈표 IV-15〉 학부모 수준에서의 자유학기 비연계 일반학기 전체 만족도 분석결과 56
[그림 II-1] 주제선택·예술체육 활동 중점 운영 모형(예시)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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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화두 중 하나는 '제 4차 산업혁명'이다. 미래사회의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교육계도 예외는 아니다.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으니 당연히 교사의 역할, 교실의 모습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우리나라는 2016년부터 전국 3,213개의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를 전면 실시하였다.
자유학기제는 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유도하는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현행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의 단발성 차원의 한계가 있기에 자유학기 이후 일반학기에서도 연계운영을 통한 선순환적 모델을 구안할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유학기의 교육활동을 일반학기에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는 연구학교와 자유학기의 교육활동을 일반학기에 연계하지 않은 일반학교의 운영 실태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의 자유학기제 관련 연구는 자유학기를 시행하는 한 학기만을 대상으로 한 제한적인 연구에 머물렀으나, 이 연구에서는 자유학기 연계 일반 학기의 실태로까지 연구의 범위를 확장한 것에서 선행연구와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부산광역시 소재 공립중학교 2학년 2학기에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연구학교를 시행한 1개 중학교와 자유학기를 실시했지만 연계 일반학기를 실시하지 않은 유사한 조건의 1개 중학교 동일 학기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일부 시·도에서는 자유학년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자유학기제 정책은 기존 학기제의 단절된 개념에서 확장된 차원에서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의 교육적 효과성을 탐색해 보는 것은 연구로서의 의미와 가치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문제 인식에 기초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 집단 간의 운영의 차이가 있는지, 둘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 운영에 따른 하위요인들 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셋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와 비연계 일반학기 운영의 하위요인이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넷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지를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를 운영한 교육활동의 결과에 의하면, 비연계 일반학기를 운영한 것보다 학교 구성원인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교육활동 운영을 통해 가시적이고 단기적인 교육적 결과보다도 우리 학생들의 행복에 대해 교사와 학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방향으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둘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을 통해 학교생활이 행복할수록 교육결과가 높아지며, 다양한 수업방법과 평가를 통해 학생의 수업참여도가 높아졌다.
셋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전문적 역량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 연구결과를 근거로 하여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 운영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기 연계 일반학기의 운영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평가에 대한 전문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과정 내용의 적절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셋째, 평가의 다양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자유학기제가 한 학기에서 끝나는 정책이 아니라 연계 일반학기를 통해 학교 교육 전반의 변화를 이끌어나가며 교실을 변화시키는 선도적 정책으로 자리매김하여 한국 교육의 변화를 이끌 수 있기를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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