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용어의 정의 12

2. 선행 연구의 고찰 13

3. 과학교과와 수행평가 15

4. 포트폴리오 평가 18

가. 포트폴리오 평가의 정의 18

나. 포트폴리오 평가의 특징 19

III. 과학과 포트폴리오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분석 23

1. 과학과 포트폴리오 평가 실제 23

가. 연구 대상 23

나. 평가 계획 23

2. 과학과 포트폴리오 평가 도구 개발 30

가.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과정 30

나. 탐구과정별 평가 도구 32

다. 평가 유형별 분석 기준 32

3. 평가 도구 적용에 대한 분석 34

가. 서술하기 34

나. 관찰보고서 38

다. 토의하기 43

라. 실험보고서 48

마. 만들기 51

바. 조사보고서 54

사. 학생의 성적별 변화 분석 57

아.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학생 반응 분석 65

IV. 결론 68

참고문헌 71

국문초록 73

ABSTRACT 75

부록 78

표목차

표 1. 과학 지식의 평가(2009 개정 교육과정) 16

표 2. 과학 탐구 능력의 평가(2009 개정 교육과정) 16

표 3. 과학 관련 태도의 평가(2009 개정 교육과정) 17

표 4. 과학교과 내용체계(4학년 1학기 내용을 중심으로) 24

표 5. 기초탐구 활동 성취기준(4학년 1학기 내용을 중심으로) 26

표 6. 물체의 무게 학습내용 성취기준 27

표 7. 식물의 한살이 학습내용 성취기준 28

표 8. 관련 단원과 평가 목표 및 유형 29

표 9. 평가 유형별 분석 기준 33

표 10. 성적별 학생의 변화 분석 내용 59

표 11. 백분율을 활용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반응 분석 65

표 12.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생각 66

그림목차

그림 1.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과정 31

그림 2. 피드백 전 서술하기(2차 평가 사례) 35

그림 3. 피드백 후 서술하기(2차 평가 사례) 35

그림 4. 서술하기 우수사례(5차 평가 사례) 36

그림 5. 서술하기 미흡사례(5차 평가 사례) 37

그림 6. 사물 관찰보고서(1차 평가 사례) 38

그림 7. 변화 과정 관찰보고서(1차 평가 사례) 39

그림 8. 관찰보고서(5차 평가 사례) 40

그림 9. 관찰보고서 우수사례(8차 평가 사례) 41

그림 10. 관찰보고서 미흡사례(8차 평가 사례) 42

그림 11. 토의하기 미흡사례(3차 평가 사례) 44

그림 12. 토의하기 우수사례(3차 평가 사례) 45

그림 13. 토의하기(6차 평가 사례) 46

그림 14. 토의하기(3차, 6차 평가 비교 사례) 47

그림 15. 실험보고서 2번 문항(7차 평가 사례) 49

그림 16. 실험보고서 3번 문항(7차 평가 사례) 50

그림 17. 만들기 상·중위권 사례(6차 평가 사례) 52

그림 18. 만들기 하위권 사례(6차 평가 사례) 53

그림 19. 피드백 전 조사보고서(9차 평가 사례) 55

그림 20. 피드백 후 조사보고서(9차 평가 사례) 56

그림 21. 성적별 평가활동 사례(상위권) 62

그림 22. 성적별 평가활동 사례(중위권) 63

그림 23. 성적별 평가활동 사례(하위권)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