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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학령기 아동의 분노조절과 관련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 이진주 인기도
발행사항
경산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D 649 -17-68
형태사항
vii, 13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5505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2017.8. 지도교수: 문수백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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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문제의 진술 11

2. 연구의 중요성 20

3. 용어의 정의 25

1) 분노조절 25

2) 부모애착 26

3) 정서인식명확성 26

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26

5) 내현적 자기애 27

4. 연구의 제한점 28

5. 연구의 가정 2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30

1. 분노조절 관련변인들의 구성개념 및 요인 30

1) 분노조절 30

2) 부모애착 34

3) 정서인식명확성 36

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37

5) 내현적 자기애 39

2. 분노조절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41

1) 분노조절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41

2)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45

3) 내현적 자기애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48

III. 연구방법 51

1. 조사대상 51

2. 측정도구 51

1) 분노조절 51

2) 부모애착 53

3) 정서인식명확성 55

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56

5) 내현적 자기애 58

3. 자료수집 절차 60

1) 예비조사 60

2) 본조사 60

4. 통계적 모델 및 자료분석 61

IV. 결과 63

1.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및 기술 통계치 63

2. 측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64

1) 측정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64

2) 측정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65

3. 초기연구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67

1) 초기연구모델의 부합도 추정 결과 67

2) 초기연구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68

4. 수정모델의 부합도 및 모수치 추정 70

1) 수정모델의 부합도 검증 결과 71

2) 최종 연구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72

5. 최종 연구모델의 직·간접 효과 분해 76

1) 최종 연구모델의 직·간접 효과 분해 결과 76

2) 최종 연구모델의 간접효과 유의성 검증 77

V. 논의 81

1. 부모애착, 정서인식명확성,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내현적 자기애가 분노조절에 미치는 영향 82

2. 부모애착, 정서인식명확성, 내현적 자기애가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에 미치는 영향 86

3. 부모애착, 정서인식명확성이 내현적 자기애에 미치는 영향 90

4. 부모애착이 정서인식명확성에 미치는 영향 92

5. 연구모델에서의 통합적인 분노조절 93

VI.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3

부록 132

A. 분노조절 척도 134

B. 부모애착 척도 135

C.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137

D.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138

E. 내현적 자기애 척도 140

〈표II-1〉 분노표현방식 33

〈표III-1〉 분노조절 척도 신뢰도 53

〈표III-2〉 부모애착 척도 신뢰도 54

〈표III-3〉 정서인식명확성 척도 신뢰도 56

〈표III-4〉 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 척도 신뢰도 58

〈표III-5〉 내현적 자기애 척도 신뢰도 59

〈표IV-1〉 측정변인 간의 상호상관행렬 및 기술 통계치 63

〈표IV-2〉 측정모델의 부합도 지수 65

〈표IV-3〉 구조회귀모델의 부합도 지수 68

〈표IV-4〉 초기연구모델의 모수치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69

〈표IV-5〉 수정모델과 초기 연구모델간의 부합도 차이검증 결과 71

〈표IV-6〉 수정모델과 초기 연구모델간의 부합도 지수 비교 72

〈표IV-7〉 최종 연구모델의 모수치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74

〈표IV-8〉 최종 연구모델의 직·간접 효과 분해 결과 76

〈표IV-9〉 최종 연구모델의 간접효과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79

〈그림II-1〉 학령기 아동의 분노조절 관련변인들 간의... 50

〈그림III-1〉 통계적 모델 62

〈그림IV-1〉 측정모델 64

〈그림IV-2〉 측정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 66

〈그림IV-3〉 구조회귀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표준화 계수) 69

〈그림IV-4〉 수정모델 71

〈그림IV-5〉 최종 연구모델의 모수치 추정 결과(표준화 계수) 73

〈그림IV-6〉 Phantom 변인을 이용한 간접효과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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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he related variables of school-age children's anger-control.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1249 of the 5th and 6th grade children in the region of Daegu, Kyong-buk, Bu-san. The subjects for this study completed questionnaires assessing school-age children's anger-control, parent attachment, emotional clarity,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covert narcissism.

Statistical methods for the data analysis were the SPSS 24.0, AMOS 24.0. An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method was used to model fit. Goodness of fit was evaluated using the SRMS, RMSEA, and its 90% confidence interval, CFI, and TLI.

The major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parent attachment,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covert narcissism affected directly on school-age children's anger-control.

Second, parent attachment, emotional clarity, covert narcissism affected directly on school-age children's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Third, parent attachment, emotional clarity affected directly on school-age children's covert narcissism.

Fourth, emotional clarity did not appear to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or direct effect on anger-control, although it may well have an indirect effect on anger-control through 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covert narciss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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