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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과 필요성 13

1.2. 연구목적 및 연구 질문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대학도서관 사서의 조직유효성의 개념 18

2.1.1. 대학도서관 사서(Academic Librarian) 18

2.1.2. 대학도서관의 조직유효성(Organization Effectiveness of Academic library) 19

2.2. 대안적 리더십의 접근 24

2.2.1. 리더십의 이해 25

2.2.2. 대안적 리더십 32

2.3.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39

2.4. 선행연구 42

2.4.1. 사서의 조직유효성 연구 42

2.4.2. 도서관 분야에서의 리더십 연구 43

2.4.3.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연구 45

2.4.4. 대안적 리더십과 감성지능과 조직유효성의 연구 50

제3장 연구방법 54

3.1. 연구모형의 설계 54

3.2. 연구가설의 설정 56

3.3.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2

3.3.1. 독립변인 62

3.3.2. 종속변인 67

3.3.3. 조절변인 68

3.3.4. 통제변인 69

3.4. 설문지 구성 69

3.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71

3.5.1. 연구대상 선정 71

3.5.2. 자료의 분석방법 73

제4장 분석결과 75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5

4.2.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77

4.2.1. 타당성 분석 77

4.2.2. 신뢰성 분석 90

4.3. 연구가설 검증 92

4.3.1. 변인 간의 상관관계 검증 92

4.3.2.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관계 검증 98

4.3.3. 리더십 유형과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 검증 110

4.3.4.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14

4.3.5.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 127

제5장 결론 및 제언 130

5.1.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 130

5.1.1. 연구결과 요약 130

5.1.2. 연구의 시사점 135

5.2. 추후 연구과제 137

참고문헌 139

부록 154

〈부록1〉 설문지 154

〈부록2〉 예비조사의 요인분석 결과 161

ABSTRACT 163

표목차

〈표 2-1〉 직무만족 개념 21

〈표 2-2〉 조직몰입 개념 23

〈표 2-3〉 리더십 이론의 발전과정 27

〈표 2-4〉 공유 리더십 개념 34

〈표 2-5〉 진정성 리더십 개념 36

〈표 2-6〉 셀프 리더십 개념 38

〈표 2-7〉 감성지능 개념 41

〈표 3-1〉 개념적 가설 및 조작적 가설 56

〈표 3-2〉 설문지 구성 70

〈표 3-3〉 표본선정 및 표본추출 방법 72

〈표 3-4〉 표본의 응답자 구성 72

〈표 3-5〉 본 연구의 분석방법 7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5

〈표 4-2〉 공유 리더십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9

〈표 4-3〉 공유 리더십의 제거된 요인항목 79

〈표 4-4〉 진정성 리더십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1

〈표 4-5〉 진정성 리더십의 제거된 요인항목 81

〈표 4-6〉 셀프 리더십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3

〈표 4-7〉 셀프 리더십의 제거된 요인항목 84

〈표 4-8〉 직무만족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6

〈표 4-9〉 직무만족의 제거된 요인항목 86

〈표 4-10〉 조직몰입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7

〈표 4-11〉 조직몰입의 제거된 요인항목 87

〈표 4-12〉 감성지능의 측정 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89

〈표 4-13〉 감성지능의 제거된 요인항목 89

〈표 4-14〉 변인의 신뢰성 분석 결과 91

〈표 4-15〉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93

〈표 4-16〉 상관분계 분석 후 제거된 항목 94

〈표 4-17〉 타당성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후 도출된 설문문항 수 95

〈표 4-18〉 타당성 분석과 상관관계 분석 후 도출된 설문문항 96

〈표 4-19〉 공유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 검증 99

〈표 4-20〉 공유 리더십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0

〈표 4-21〉 공유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 검증 101

〈표 4-22〉 공유 리더십 수준과 조직몰입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1

〈표 4-23〉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 검증 103

〈표 4-24〉 진정성 리더십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3

〈표 4-25〉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 검증 105

〈표 4-26〉 진정성 리더십 수준과 조직몰입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5

〈표 4-27〉 셀프 리더십 직무만족 간의 영향관계 검증 107

〈표 4-28〉 셀프 리더십 수준과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7

〈표 4-29〉 셀프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영향관계 검증 109

〈표 4-30〉 셀프 리더십 수준과 조직몰입도 간의 관계 가설 검증 결과 109

〈표 4-31〉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간의 영향 차이 검증 111

〈표 4-32〉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도 간의 영향 차이 가설 검증 결과 111

〈표 4-33〉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 간의 영향 차이 검증 113

〈표 4-34〉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도 간의 영향 차이 가설 검증 결과 113

〈표 4-35〉 공유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15

〈표 4-36〉 공유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16

〈표 4-37〉 공유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17

〈표 4-38〉 공유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18

〈표 4-39〉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19

〈표 4-40〉 진정성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20

〈표 4-41〉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21

〈표 4-42〉 진정성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22

〈표 4-43〉 셀프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23

〈표 4-44〉 셀프 리더십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24

〈표 4-45〉 셀프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검증 125

〈표 4-46〉 셀프 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 가설 검증 결과 126

〈표 4-47〉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27

그림목차

[그림 3-1] 연구모형 55

[그림 3-2] 연구 모형과 가설 61

초록보기

 도서관 경영 분야에서 리더십에 대해 꾸준히 연구가 되어오고 있으나 대부분 관리자 리더십에 초점을 맞추어 리더십 유형과 조직유효성 측면에서의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이 처한 현실적인 문제에 접근하고, 효율적인 조직 운영의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변화된 리더십 즉,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 등을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리더십의 대안적인 개념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이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사서들의 조직유효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도서관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도서관에서 이러한 리더십 유형 중 어떤 리더십이 조직유효성 인식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지와 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봄으로써, 변인들의 전체적인 관계를 파악하고 검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분석 결과 독립변인인 공유 리더십,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영향 관계에서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도출되었다. 각 리더십의 종속변인에 대한 영향 차이에서는 셀프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세 가지 유형의 리더십 모두 조직몰입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에 관한 검증 결과 공유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부분적인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나 진정성 리더십, 셀프 리더십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감성지능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합해보면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키는 대안적 리더십 중 셀프 리더십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영리기관인 대학도서관의 조직은 구성원들의 단합을 중요시하고, 인간적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고,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함께 부여할 때 조직유효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의 영역에 새로운 개념과 사실을 주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문헌정보학 분야에서 비교적 연구되지 않았던 대안적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개념들에 대해 이론적 관계를 도입하는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가 갖는 의의 및 시사점은 첫째, 대학도서관 리더십의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제공하고 리더십 연구영역을 확장 하였으며 둘째, 비영리 기관이며 비교적 보수적인 대학도서관 조직에 대안적 리더십을 반영하여 조직유효성을 제고하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셋째, 대안적 리더십의 조직유효성에 대한 영향력 차이에서 셀프 리더십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기반으로 대학도서관의 조직유효성을 증대하기 위해 셀프 리더십이 중요한 동기부여의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넷째, 대안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에서 감성지능을 조절효과로 하는 새로운 연구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미가 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몇 가지 추후 연구 과제를 남기고 있다. 첫째, 실제로 대안적 리더십이 대학도서관 조직에서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작동하는지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대안적 리더십을 포함한 리더십의 주요 개념에 관련된 연구적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한 국외이론의 이식이 아닌 우리 실정에 맞는 측정도구의 정립이 필요하다. 셋째, 다양한 유형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대학도서관 사서를 대상으로 연구하여, 본 연구와 비교분석하여 리더십과 대학도서관 사서의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의 폭과 범위를 넓히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표본 대상을 다양한 관종으로 확대하여 충분한 자료를 확보함으로 균형 잡힌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