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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1
제2절 연구의 목적과 연구문제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평생교육 14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징 14
2. 노인과 평생교육 15
제2절 생활만족도 23
1. 생활만족도의 개념과 영향 요인 23
2. 노인의 생활만족도의 개념과 영향 요인 25
제3절 자아존중감 30
1. 자아존중감의 개념과 의의 30
2. 노인의 자아존중감 35
3. 자아존중감과 생활만족도 사이의 관계 40
제4절 사회적 지지 40
1. 사회적 지지의 개념과 의의 40
2. 노인의 사회적 지지 44
3. 사회적 지지와 생활만족도 사이의 관계 47
제3장 연구방법 50
제1절 연구의 분석 틀 50
제2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1
제3절 측정도구 51
1.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2.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관련 특성 51
3. 자아존중감 51
4. 사회적 지지 52
5. 생활만족도 52
제4절 분석방법 53
제4장 연구결과 54
제1절 일반적 특성 54
제2절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특성 56
제3절 주요 변수의 특성 58
제4절 사회인구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 수준차이 분석 58
제5절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61
제6절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
제5장 요약 및 제언 65
제1절 요약 65
제2절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 설문지 75
〈표 2-1〉 노인 평생교육 기관 현황 22
〈표 2-2〉 노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현황 22
〈표 3-1〉 설문지의 구성 53
〈표 4-1〉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적 특성 55
〈표 4-2〉 조사대상자의 참여 중 평생교육 프로그램 관련 특성 57
〈표 4-3〉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58
〈표 4-4〉 사회인구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 차이검증 59
〈표 4-5〉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61
〈표 4-6〉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3
〈그림 3-1〉 연구분석 틀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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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보다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은퇴 후에 발생하는 신체적 기능의 감소, 소득수준의 감소, 역할의 상실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노인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의 노년기에 보람 있는 노후를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도 많아지고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에게 중요한 것은 높은 생활만족도이다. 일반적으로 생활만족도는 인간이 일상생활을 살아가면서 심신이 평안한 상태를 느끼는 정도를 말한다.
그리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노인의 생활만족도에는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여러 요인들 중에서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를 들 수 있다. 자아존중감은 자아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사고를 의미하고, 사회적 지지는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제공되는 다양한 원조 및 관계에 대한 인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노인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이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다. 특히 아직까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생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인복지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생활만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노인복지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있는 60세 이상에 남녀노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만족도의 수준은 5점 만점에 3.45점으로 조금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구적 특성에 따른 생활만족도의 수준 차이를 검증한 결과, 건강상태와 생활수준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 연령, 최종학력, 종교, 거주세대 등은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지지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노인의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노인복지관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노인의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 함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노인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노인들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인 노인복지관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여가문화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노래교실, 체조 등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긍정적인 심리상태를 형성할 수 있으나,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감은 물론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둘째, 건강상태와 생활수준은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노년의 건강, 빈곤 등의 문제는 긍정적인 노후생활을 함에 있어서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정기적인 건강상태 확인을 기초로 건강운동, 건강강좌 등의 건강관련 프로그램을 지역의 병원, 보건소와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보급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신체적 건강과 정신적 건강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다.
셋째,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은 노후에 노인의 긍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가장 필요한 요소라 볼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요소들을 향상시키는 방안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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