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1
1. CIRC 프로그램 11
가.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의 의의 11
나. CIRC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15
다. CIRC 프로그램의 특징 16
라. CIRC 프로그램의 절차 17
2. 읽기 능력 20
가. 읽기 능력의 개념 20
나. 읽기 능력의 구성요소 21
3. 선행연구의 고찰 23
가.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에 관한 연구 23
나. 협동학습과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25
다. CIRC 프로그램 적용 수업에 관한 연구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실험설계 31
3. 검사도구 31
4. 수업설계 32
가. 성취 수준 분석 32
나. 집단 구성 33
다. 수업 설계 33
5. 자료분석 43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4
1.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44
2.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에 미치는 효과 45
가. 사실적 이해면 45
나. 추론적 이해면 45
다. 일반화면 45
3. 성취수준에 따라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46
가. 일변량 분산 분석 결과 47
나. 상위 수준 학생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 비교 47
다. 하위 수준 학생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 비교 48
4. 성취수준에 따라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에 미치는 효과 49
V. 논의 51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51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부록 62
〈부록 1〉 읽기 능력 검사지 63
〈부록 2〉 차시별 교수·학습안 71
〈표II-1〉 시기별 국어 교과서의 외적 체제 13
〈표II-2〉 Squire의 읽기와 쓰기의 관련 요소 14
〈표II-3〉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 단계 20
〈표II-4〉 읽기능력 구성요소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21
〈표II-5〉 ITBS(Iowa Test of Basic Skill)의 독해 평가 기능 목표 22
〈표III-1〉 성취 수준별 연구 대상 30
〈표III-2〉 실험 설계 31
〈표III-3〉 학생의 성취수준 분석 32
〈표III-4〉 4. 글 속의 생각을 찾아 단원의 학습 목표와 제재글 34
〈표III-5〉 9. 시와 이야기에 담긴 세상 단원의 학습 목표와 제재글 34
〈표III-6〉 CIRC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단원 재구성 35
〈표III-7〉 CIRC 프로그램 단계별 수업 전략 36
〈표III-8〉 차시별 교수·학습안 39
〈표IV-1〉 읽기 능력 검사 통계량 44
〈표IV-2〉 읽기 능력 검사 결과 44
〈표IV-3〉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 검사 결과 45
〈표IV-4〉 학생의 성취수준 분석 46
〈표IV-5〉 성취 수준별 효과 검정 47
[그림IV-1] 상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7
[그림IV-2] 하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8
[그림IV-3] 상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하위 요소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9
[그림IV-4] 하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하위 요소 사전 - 사후 점수 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