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독서지도법이 초등학교 학생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이지정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M 372.19 -17-2
형태사항
ii, 80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65406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교육과정과수업전공, 2017.8. 지도교수: 이원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2. 연구 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1

1. CIRC 프로그램 11

가. 읽기와 쓰기 통합 지도의 의의 11

나. CIRC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15

다. CIRC 프로그램의 특징 16

라. CIRC 프로그램의 절차 17

2. 읽기 능력 20

가. 읽기 능력의 개념 20

나. 읽기 능력의 구성요소 21

3. 선행연구의 고찰 23

가.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에 관한 연구 23

나. 협동학습과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25

다. CIRC 프로그램 적용 수업에 관한 연구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실험설계 31

3. 검사도구 31

4. 수업설계 32

가. 성취 수준 분석 32

나. 집단 구성 33

다. 수업 설계 33

5. 자료분석 43

IV. 연구 결과 및 분석 44

1.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44

2.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에 미치는 효과 45

가. 사실적 이해면 45

나. 추론적 이해면 45

다. 일반화면 45

3. 성취수준에 따라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46

가. 일변량 분산 분석 결과 47

나. 상위 수준 학생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 비교 47

다. 하위 수준 학생의 사전 - 사후 검사 결과 비교 48

4. 성취수준에 따라 CIRC 프로그램이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에 미치는 효과 49

V. 논의 51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51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52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5

참고문헌 56

Abstract 60

부록 62

〈부록 1〉 읽기 능력 검사지 63

〈부록 2〉 차시별 교수·학습안 71

〈표II-1〉 시기별 국어 교과서의 외적 체제 13

〈표II-2〉 Squire의 읽기와 쓰기의 관련 요소 14

〈표II-3〉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 단계 20

〈표II-4〉 읽기능력 구성요소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 21

〈표II-5〉 ITBS(Iowa Test of Basic Skill)의 독해 평가 기능 목표 22

〈표III-1〉 성취 수준별 연구 대상 30

〈표III-2〉 실험 설계 31

〈표III-3〉 학생의 성취수준 분석 32

〈표III-4〉 4. 글 속의 생각을 찾아 단원의 학습 목표와 제재글 34

〈표III-5〉 9. 시와 이야기에 담긴 세상 단원의 학습 목표와 제재글 34

〈표III-6〉 CIRC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단원 재구성 35

〈표III-7〉 CIRC 프로그램 단계별 수업 전략 36

〈표III-8〉 차시별 교수·학습안 39

〈표IV-1〉 읽기 능력 검사 통계량 44

〈표IV-2〉 읽기 능력 검사 결과 44

〈표IV-3〉 읽기 능력의 하위 요소 검사 결과 45

〈표IV-4〉 학생의 성취수준 분석 46

〈표IV-5〉 성취 수준별 효과 검정 47

[그림IV-1] 상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7

[그림IV-2] 하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8

[그림IV-3] 상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하위 요소 사전 - 사후 검사 점수 49

[그림IV-4] 하위 수준 학생들의 읽기 능력 하위 요소 사전 - 사후 점수 4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