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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A study on activating cultural arts educa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 이영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7.8
청구기호
TD 900 -17-106
형태사항
xi, 157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765730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대전대학교 대학원, 역사문화학과 역사문화학전공, 2017.8. 지도교수: 김갑동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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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2

제1장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및 방법, 선행연구 검토 18

3. 연구의 제한점 22

4. 용어의 정의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7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체계 27

1) 문화예술교육의 개념 27

2)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 35

3) 문화예술교육의 체계와 영역 38

2. 문화예술교육의 최근 동향 49

제3장 국내 문화예술교육 현황 52

1. 국내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 교육 52

1) 박물관·미술관 현황 52

2) 박물관·미술관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55

2. 학교 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67

3.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주요 정책 69

제4장 국외 문화예술교육 현황 73

1. 영국 73

1)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 73

2) 영국의 주요 정책 사업 및 사례 74

2. 프랑스 78

1) 프랑스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 78

2) 프랑스의 주요 정책 사업 및 사례 80

3. 독일 83

1) 독일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 84

2) 독일의 주요 정책 사업 및 사례 85

4. 미국 90

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 90

2) 미국의 주요 정책 사업 및 사례 93

5. 호주 95

1) 호주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과 정책 95

2) 호주의 주요 정책 사업 및 사례 98

6. 국가별 문화예술교육 정책관련 사례 분석 106

제5장 어린이·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제언 111

1. 박물관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13

1) 교육 프로그램의 콘텐츠 전문화 114

2) 효과적인 홍보 시스템 구축 118

3) 프로그램 컨설팅 및 협력 네트워크 120

2.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122

1) 심미적 체험을 위한 예술교육 122

2) 교사의 문화역량 강화 128

3)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관련 인프라 확충 133

4) 통합예술교육의 활성화 135

3. 관련기관의 총체적 파트너십 체계 구축 142

1) 문화기반시설과의 연계 142

2)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145

3) 교육기부 149

4) 다양한 아웃리치(Outreach) 활동 151

제6장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60

ABSTRACT 168

〈표 1〉 학습 주체의 나이에 따른 구분 39

〈표 2〉 학습 주체의 성격과 목적에 따른 구분 40

〈표 3〉 교육 제공 주체에 따른 구분 40

〈표 4〉 정규교육과정의 세부 활동 42

〈표 5〉 비정규교육과정의 활동 내용 43

〈표 6〉 박물관 운영주체별 평균지표 현황 53

〈표 7〉 전국 박물관 및 미술관 운영주체별 현황 53

〈표 8〉 미술관 운영주체별 평균지표 현황 54

〈표 9〉 주요 박물관 운영 프로그램(2016년) 60

〈표 10〉 주요 미술관 운영 프로그램(2016년) 64

〈표 11〉 시·도교육청의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68

〈표 12〉 독일의 종일반 운영 프로그램 88

〈표 13〉 호주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환경 및 프로그램 경향 분석 98

〈표 14〉 국가별 사회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프로그램 경향 106

〈표 15〉 국가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관련 사례 구분 108

〈표 16〉 주디 랜드의 11가지 관람객의 기본욕구 112

〈표 17〉 필수 학습시간 대비 초·중학교 예술교과 수업시간 122

〈표 18〉 문화역량 구성요소 및 개념 정의 130

〈그림 1〉 지켜줄게 우리가, 출발! 작품 속으로,... 66

〈그림 2〉 Sistema England, Young Leaders Programme 2016 78

〈그림 3〉 프랑스 초등학교의 문화예술 프로젝트 수업(Classes a PAC) 81

〈그림 4〉 발견의 여정(Itinéraires de découverte, IDD) 수업 82

〈그림 5〉 씨네-리쎄(Ciné-lycée), 고등학교의 영화 수업 83

〈그림 6〉 교실로 찾아가는 클래식(Klassik im Klassenzimmer) 85

〈그림 7〉 독일 초등학교의 종일반(Ganzentagschule) 87

〈그림 8〉 '모든 아이들에게 악기 하나씩' 프로그램 89

〈그림 9〉 사계절축제(Four Seasons Chamber Music Festival) 93

〈그림 10〉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A+ Schools Program dance class 95

〈그림 11〉 퀸즈랜드 현대 미술관 102

〈그림 12〉 아트플레이 전경 103

〈그림 13〉 빛 리듬 놀이(Light Rhythm Plays) 105

〈그림 14〉 어린이·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도 함께 즐기며 미술관에서의 경험을... 115

〈그림 15〉 교육용으로 제작된 게임 프로그램을 즐기는 청소년들, GOMA 115

〈그림 16〉 청소년들이 미디어와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공간, GOMA 116

〈그림 17〉 재료가 풍부하고 좌석이 많아 여유롭게 작품을... 117

〈그림 18〉 어린이 예술 활동을 위한 감각적인 넓은 공간, GOMA 117

〈그림 19〉 자신이 만든 작품을 들고 음악에 맞추어 뛰어노는 어린이들, GOMA 118

〈그림 20〉 어린이를 위해 개발하여 판매 중인 미술 교재, GOMA 118

〈그림 21〉 관람객의 눈길을 끌기 위해 직접 탈 수 있도록... 119

〈그림 22〉 청소년을 위한 예술 프로그램 홍보영상, GOMA 120

〈그림 23〉 미술관 홍보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활용, GOMA 120

〈그림 24〉 2016 국악교육 활성화프로그램 풍물교실, 어도초등학교, 2016.8.10 125

〈그림 25〉 신나는 연극놀이, 서울 둔촌초등학교, 2016.7.11 128

〈그림 26〉 통합예술 활동의 효과 141

〈그림 27〉 지역사회 예술교육자원 연계 및 공유 146

〈그림 28〉 메세나, 기업과 예술의 아름다운 만남 149

〈그림 29〉 찾아가는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버스 152

초록보기 더보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창의성 발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은 주체적인 자기표현을 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각자의 욕망을 실현하게 하여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중요한 토대가 된다. 인간의 창의성을 미래지향적 가치의 기준으로 보는 문화융성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은 심미적 체험과 통섭(統攝, Consilience)적 교육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은 사회 구성원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적·사회적 풍요를 지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 상황에서 문화예술에 대한 국가 차원의 정책적 논의와 지원은,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창의력, 문화적 감수성, 유연한 사고력 등을 발달시켜 사회에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을 기대하게 하였다. 이리하여 2004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공동으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이 국가정책 사업으로 등장하였으며 현재 각종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형식주의적 교육에서 탈피하려는 노력이 사회 전반에서 감지되고 있음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예술교육은 그들의 수준에서 받아들이고 표현할 수 있는 음악적 언어, 선과 색채, 신체를 통해 느낄 수 있는 공감각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은 자기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전인(全人)으로 성장한다.

문화예술교육은 인간 소통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적 측면과 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는 예술적 측면의 이해가 근간이 된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은 어린이들의 인지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학문적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소통을 통한 행복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므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열린 장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현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 자기표현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하여, 주체적으로 창의성을 발현시키고 궁극적으로 자아를 발견하는 데에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제1장에서는 서론으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내용 및 방법, 선행연구 검토, 연구의 제한점, 용어의 정의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체계, 중요성 그리고 세계 문화예술교육의 흐름에 대하여 자세히 검토하였다.

제3장에서는 국내의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박물관 및 미술관, 학교 교육과정, 정부 주도의 관련 정책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국내 정책과 현황 분석을 토대로 한계점을 찾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제4장에서는 국가별 어린이·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최신 동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호주 등 각국의 문화예술교육 커리큘럼 및 주요 정책과 사례를 광범위하게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제5장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 박물관, 통합예술교육, 사회의 협력체계 등 각 영역별로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재조명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도출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박물관 운영 개선, 문화예술교사의 역량강화, 통합예술교육의 활성화,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 구축이 이루어져야한다.

박물관 운영 개선을 위해서는 박물관 운영 패러다임의 전환, 교육프로그램의 콘텐츠 전문화, 박물관교육을 위한 협력체계, 효과적인 홍보 시스템 구축 등이 필요하였다.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교사의 인식변화, 문화예술교육 활동시간의 증대, 활동 공간 확보와 시설·장비 확충, 교사의 문화예술 역량 강화, 교사와 예술강사 간의 상호협력, 통합예술 교육이 잘 이루어져야한다.

지역사회 혹은 관련 기관 간의 협력체계로는 문화기반시설과의 연계, 기타 지역사회 시설과의 연계, 교육기부, 아웃리치(Outreach) 활동 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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