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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4
1. SW 교육의 의미와 현황 14
1) SW 교육의 의미 14
2) 2015년 개정 정보과교육과정 14
3) SW 교육의 현황 16
2. 학부모 교육의 특성 17
1) 학부모 교육의 의미 17
2) 학부모 교육의 현황 18
3. 성인교육의 이해 20
4. 선행연구 분석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4
1) 체험교육 프로그램 24
2) 측정도구 34
3. 연구절차 36
4. 자료 분석 36
IV. 연구결과 39
1. SW 교육과정의 이행 39
2.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와 SW교육내용 이해 40
3. SW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생각의 변화 41
4. 면담 분석 결과 42
V. 결론 45
참고문헌 47
국문요약 51
부록 52
〈부록 1〉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 개념의 조작적 정의 52
〈부록 2〉 2015년 개정 정보과교육과정의 내용 53
〈부록 3〉 강의계획서 55
〈부록 4〉 학부모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인지도 측정을 위한 설문 57
〈부록 5〉 교육과정 및 컴퓨팅 사고력 평가 설문조사 58
〈부록 6〉 컴퓨팅 사고력의 지식평가지(수업 전과 후) 59
〈부록 7〉 수업 후 설문지 내용 60
〈부록 8〉 수업 후 설문지의 대표적인 응답 61
〈부록 9〉 면담 기록 63
〈표 1〉 학년별 SW 교육과정 25
〈표 2〉 학년별 SW 교육방법 25
〈표 3〉 알고리즘과 추상화 27
〈표 4〉 초·중고 교육과정의 개편내용 인지 비교 39
〈표 5〉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인식평가 40
〈표 6〉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지식평가 41
〈그림 1〉 체험프로그램 구성과 진행 24
〈그림 2〉 짝과 함께 도형을 설명하고 그리기로 표현(언플러그드 수업) 26
〈그림 3〉 스크래치 초기화면 및 도구 28
〈그림 4〉 '황금열쇠 찾기'와 '춤을 춰 봐요' 게임 만들기 29
〈그림 5〉 다각형 그리기 30
〈그림 6〉 원의 크기를 변경하여 그리기 30
〈그림 7〉 다각형을 이용한 무늬 만들기 31
〈그림 8〉 요리 이름 맞추기 게임 만들기 32
〈그림 9〉 SW 교육 체험프로그램 수업 내용 3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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