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과 질문 18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20
1. 연구의 구성 20
2. 연구 및 자료수집방법 21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23
제1절 사회혁신과 소셜벤처에 대한 이해 23
1. 사회혁신의 개념과 주체 23
2. 소셜벤처의 일반적 개념과 한국에서의 소셜벤처의 의미 40
제2절 사회혁신과 소셜벤처의 관계 47
1.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 47
2.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소셜벤처 54
제3절 소셜벤처의 성장단계와 추동요인 62
1. 소셜벤처의 성장단계 구분 62
2. 사회혁신과 소셜벤처의 추동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 72
제3장 연구의 분석틀 91
제1절 분석틀의 설정 91
1. 구조화이론의 적용가능성 91
2. 분석모형의 설정 103
제2절 연구설계 106
1. 자료수집 106
2. 분석방법 109
제4장 한국 소셜벤처의 현황과 구조적 환경 111
제1절 한국 소셜벤처의 현황과 분포 111
1. 한국 소셜벤처의 현황 111
2. 한국 소셜벤처의 분포 114
제2절 한국 소셜벤처의 구조적 환경 121
1. 공공과 민간 부문의 지원체계 122
2. 공공과 민간 부문의 지원방식 127
제5장 소셜벤처의 성장단계별 상호작용 분석 143
제1절 소셜벤처의 역할 및 성장단계의 구분 143
1. 사회혁신에서 소셜벤처의 역할 143
2. 성장단계별 소셜벤처의 구분 146
제2절 소셜벤처의 성장단계별 상호작용 분석과 추동요인 도출 151
1. 소셜벤처의 상호작용 분석 151
2. 제도적 동형화와 사회혁신 187
3. 소셜벤처의 유형화와 사회혁신 192
제3절 소결 197
제6장 결론 200
참고문헌 209
부록 227
ABSTRACT 246
[표 2-1] 경제혁신과 사회혁신의 개념구분 26
[표 2-2] 2000년 이후 사회혁신에 대한 논의과정 27
[표 2-3] 사회혁신의 핵심요소와 공통요소의 의미 29
[표 2-4] 사회적기업 개념 정의 41
[표 2-5]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의 정의 45
[표 2-6]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사회적기업의 차이 47
[표 2-7] 기업가정신의 특성 비교 50
[표 2-8] 기업가정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비교 53
[표 2-9] 소셜벤처의 조직형태와 특징 59
[표 2-10] 사회혁신단계 66
[표 2-11] 처질과 루이스의 5단계 모델 67
[표 2-12] 스콧과 브루스의 4단계 모델 67
[표 2-13] 사회적기업과 기업의 단계 69
[표 2-14] 소셜벤처 단계별 추동요인 89
[표 3-1] 동형화와 정당성과의 관계 93
[표 3-2] 연구 대상 107
[표 4-1] 사회적기업 현황 112
[표 4-2]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팀과 입상팀 112
[표 4-3] 벤처기업 현황 114
[표 4-4] 서울혁신파크 입주단체 현황 117
[표 4-5] 서울혁신파크의 코워킹스페이스 및 입주공간 비용 118
[표 4-6] 헤이그라운드 멤버십 비용(입주 멤버십 기준) 120
[표 4-7] 유형별 공간적 입지현황 120
[표 4-8] 소셜벤처 대학 동아리 지원사업 125
[표 4-9] 소셜벤처 대학 동아리 지원사업 선정 현황(2014-2016) 125
[표 4-10]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 영역(2009-2017) 129
[표 4-11] 권역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수(2009-2014) 130
[표 4-12] 권역별 소셜벤처 경연대회 참가자수(2015-2016) 130
[표 4-13] 소셜벤처 경연대회 예산(2011-2017) 131
[표 4-14] 연도별 위탁운영기관 수(2009-2016) 131
[표 4-15] 대회 참가자 중 차년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선발팀 수 132
[표 4-16] 위탁운영기관 수 133
[표 4-17] 2014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심사기준 135
[표 4-18] 2015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심사기준 135
[표 4-19]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연도별 예산(2011-2017) 137
[표 4-20] 사회적기업진흥원 창업지원팀 담당 직원 수(2011-2017) 138
[표 4-21]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지원내용 138
[표 4-22]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현황(2011-2014) 139
[표 4-23]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 현황(2015-2017) 139
[표 4-24]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창업팀의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진입 현황 140
[표 4-25] 민간의 인큐베이팅/엑셀러레이팅/투자 기관 142
[표 5-1] 소셜벤처 성장단계의 구분 148
[표 5-2] 소셜벤처 단계별 추동요인 186
[표 5-3] 소셜벤처의 유형화 196
[그림 1-1] 연구의 구성 20
[그림 2-1] 사회혁신의 유형: 경제 영역에 따른 구분 35
[그림 2-2] 사회혁신의 유형: 조직유형별 48
[그림 2-3] 사회혁신의 체계 48
[그림 2-4] 사회적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 52
[그림 2-5] 사회적 목적을 가진 조직의 여러 스펙트럼 54
[그림 2-6] 비영리조직의 존재의 이유 56
[그림 2-7] 소셜벤처의 조직형태 59
[그림 2-8] 사회혁신 단계 62
[그림 2-9] Frazao의 사회혁신 단계 65
[그림 2-10] 소셜벤처 단계의 구성 70
[그림 3-1] 소셜벤처를 둘러싼 구조와 행위자 97
[그림 3-2] 소셜벤처를 둘러싼 행위자 102
[그림 3-3] 분석모형의 설정 105
[그림 4-1] 소셜벤처 위탁운영기관 현황(2009년, 2016년) 113
[그림 4-2] 서울지역의 위탁운영기관 현황(2016년 기준) 113
[그림 4-3] 공간적 분포 116
[그림 4-4] 성동구 성수동 소셜벤처밸리 현황 119
[그림 4-5] 소셜벤처 지원조직(중앙부처) 123
[그림 4-6] 사회적기업의 지원단계 124
[그림 5-1] 소셜벤처 단계별 지원 및 현재 위치 149
[그림 5-2] 대상별 소셜벤처 구분 155
[그림 5-3] 사회적 기업가정신내에서 소셜벤처 구분 157
[그림 5-4] 서울혁신파크의 협업 192
[그림 5-5] 사회혁신의 유형화 193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든스의 구조화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혁신의 주요 행위자인 소셜벤처가 한국사회에서 어떻게 발생하고 있으며, 성장단계별로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사회 구조를 재생산하고 사회혁신으로 이어지는지를 파악하는데 있다. 구조화이론의 관점에서 한국의 사회혁신을 보았을 때, 행위자는 사회혁신의 주요 주체인 소셜벤처이며, 소셜벤처의 구조는 사회성, 경제성, 혁신성이라는 소셜벤처의 가치 체계로 보았다. 그리고 한국의 구조적 환경속에서 소셜벤처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천하고 성찰적인 활동을 하는 것은 성장의 계기가 되며, 소셜벤처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행위자 요인, 구조 요인, 상호작용 요인)들은 성장단계별(사회문제 인지 및 아이디어 생성단계, 아이디어 검증단계, 아이디어 실천 및 성장단계, 확산 및 사회변화단계)로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이러한 내용에 기반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혁신은 구조와 행위자의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확인하였으며, 특히 행위자의 역량이 중요함을 발견하였다. 둘째, 현재 한국의 소셜벤처 지원이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소셜벤처들이 아이디어의 실천 및 성장단계까지는 무난히 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소셜벤처의 성장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이 한정적이고, 소셜벤처의 성장을 제약하는 구조적 한계들로 인해 확산 및 사회변화단계까지 진입하는 소셜벤처는 소수에 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벤처가 다음단계로 진입하는데 영향을 주는 추동요인은 단계별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행위자 요인, 구조 요인, 상호작용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 단계별로 살펴보면, 사회문제 인지 및 아이디어 생성단계에서는 동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자원 측면에서는 재정보다는 인재, 경험, 지식과 같은 비재정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디어 검증단계에서는 초기의 동기를 유지하며,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는 주로 공공이나 민간과의 파트너십을 통해서 자금을 확보하며, 크라우드 펀딩 또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는 인재, 공간, 멘토링과 같은 비재정 자원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육성기관에서 제공해준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네트워킹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디어 실천 및 성장단계에서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시장에서 경쟁을 하는 단계이며, 파트너십을 통한 자금 확보뿐만 아니라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 임팩트 투자, 자체 수익 발생 등을 통해서 자원을 동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는 정기적이고 공식적인 모임보다는 친분이나 사업철학이 비슷한 사람끼리 네트워크를 맺고 있었으며, 소셜벤처 구성원간에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 충돌에 따른 내부 갈등이 발생하는 단계로 나타났다. 이 단계에서는 언론보도가 성장의 모멘텀이 되었으며, 상품과 서비스의 전달체계 구축 또한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아이디어 확산 및 사회변화단계에서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대상이나 영역을 확산하는 단계로, 네트워크 기회를 증가시키기 위해 클러스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클러스터에서는 네트워크의 목적성이 중요하고 네트워크를 통해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실질적으로 협업이 발생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현재 소셜벤처는 사회성, 경제성, 혁신성이라는 구조하에서 제도적 동형화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행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초기에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미션을 달성하고 조직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었다. 하지만 일부는 조직의 생존을 위해서 제도적 환경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에 기반하여 소셜벤처의 유형을 사회혁신형 소셜벤처(사회적 가치 우선형 소셜벤처, 경제적 가치 우선형 소셜벤처)와 비사회혁신형 소셜벤처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벤처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혁신 주체들이 현재의 구조하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변화를 이끌어내는지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소셜벤처의 정책 지원방안 등에 기여하고, 소셜벤처 연구가 부족한 현재의 상황에서 소셜벤처 이해관계자를 비롯해 정책결정자 등에게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