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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청년구직자의 진로준비행동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효과 / 배연경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71.4 -18-33
형태사항
vii, 88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2813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2018.2. 지도교수: 김봉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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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 15

2) 청년구직자 16

3) 진로준비행동 16

4) 고용가능성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18

1) 진로집단상담의 개념 18

2) 진로집단상담의 선행연구 20

2.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 24

1) 청년구직자와 청년실업 24

2)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의 개념과 구성내용 28

3)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과 진로 이론 33

3)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에 관한 선행연구 38

3. 진로준비행동 40

1)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40

2)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선행연구 43

4. 고용가능성 46

1) 고용가능성의 개념 46

2) 고용가능성의 구성요소 51

3) 고용가능성에 관한 선행연구 52

III.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측정도구 56

1) 진로준비행동 검사 56

2) 고용가능성 검사 57

3)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 58

3. 연구설계 58

4. 자료처리 59

IV. 연구결과 60

1. 기술통계 60

1) 진로준비행동 통제-실험집단 간 동질성 검증 60

2) 고용가능성 통제-실험집단 간 동질성 검증 61

2.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 62

3.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효과 66

V. 논의 73

VI. 결론 79

1. 결론 79

2. 제언 80

참고문헌 82

부록 8

부록 1. 진로준비행동 척도 91

부록 2. 고용가능성 척도 94

ABSTRACT 96

〈표 1〉 대학생 진로집단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 21

〈표 2〉 청년실업자 수 및 청년실업률 26

〈표 3〉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의 주요 구성 내용 32

〈표 4〉 청년층 진로발달과업의 학자별 분류 35

〈표 5〉 진로이론과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과의 관계 37

〈표 6〉 고용가능성 개념의 시대별 발전과정 48

〈표 7〉 학자별 고용가능성의 개념 정의 50

〈표 8〉 연구대상 55

〈표 9〉 진로준비행동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56

〈표 10〉 고용가능성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57

〈표 11〉 연구설계모형 59

〈표 12〉 진로준비행동 사전검사 전체점수 및 하위척도 점수비교 결과 60

〈표 13〉 고용가능성 사전검사 전체점수 및 하위척도 점수비교 결과 61

〈표 14〉 집단별 사전-사후 진로준비행동의 평균과 표준편차 62

〈표 15〉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3

〈표 16〉 집단별 사전-사후 진로준비행동 하위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64

〈표 17〉 진로준비행동 하위 요인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4

〈표 18〉 집단별 사전-사후 고용가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67

〈표 19〉 고용가능성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7

〈표 20〉 집단별 사전-사후 고용가능성 하위 영역의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21〉 고용가능성 하위 영역에 대한 집단 간 공변량 분석 결과 69

[그림 1] 진로준비행동, 취업준비행동, 직업탐색행동의 관계 43

[그림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진로준비행동의 변화와 하위영역의 변화 66

[그림 3]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고용가능성의 변화와 하위영역의 변화 7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청년구직자의 진로준비행동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해보고 이를 분석하여 청년들의 진로선택과 구직활동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실험처치 이전과 이후의 청년구직자의 진로준비행동 수준에 변화가 있는가?

둘째,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실험처치 이전과 이후의 청년구직자의 고용가능성 수준에 변화가 있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중구에 위치한 서울고용복지+센터에서 진행되는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에 참여를 희망한 만19세 이상 34세 미만의 청년구직자 3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각 1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진로준비행동, 고용가능성을 측정하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18명을 대상으로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하루 6시간 4일 동안, 총 24시간에 걸쳐 실험처치를 하였고, 통제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실험집단의 실험처치가 끝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와 동일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검사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변인들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진로준비행동검사와 고용가능성 검사로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청년구직자의 진로준비행동과 고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처리하는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 보다 진로준비행동 전체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위요인 중 정보수집활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되어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청년구직자의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은 통제집단 보다 고용가능성 전체 평균이 향상되었으며, 특히, 하위요인 중 직업의식, 구직대응성, 구직기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은 청년구직자의 고용가능성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이 현재 진로를 설정하고 구직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 청년 구직자를 대상으로 진로준비행동과 고용가능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는 점과 앞으로 청년층 직업지도프로그램(CAP+)을 제공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에 대해 더욱 강조하고 보완함으로써 향후 서비스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는데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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