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내용 및 방법 13
1) 연구 내용 13
2) 연구 방법 13
II.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의의 16
1. 자유학기제의 개념 16
2. 자유학기제의 시행배경 17
3. 자유학기제 대상 및 활동범위 18
1) 자유학기제 적용 대상에 대한 이해 18
2) 활동 범위 21
4. 자유학기제의 의의 25
III. 자유학기제에서 미술 활동의 역할 및 현황 27
1. 역할 및 기대점 27
2. 자유학기제 미술교육 현황 30
3. 자유학기제 미술 활동의 이해 32
1) 활동의 범위와 방법 33
2) 활동 프로그램 구성 34
IV. 국내외 자유학기제 시행 사례 36
1. 국내 사례 36
1) 연구학교 학기별 적용사례 36
2) 일반학교 적용사례 42
3) 운영 성과 46
2. 해외 사례 48
1) 아일랜드 전환학년제 (Transition Year) 48
2) 영국 갭이어 (Gap Year) 51
3) 덴마크의 애프터스쿨 (After Skole) 53
3. 시사점 55
V. 자유학기제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발 59
1. 자아탐색을 위한 자유학기제 예술활동 프로그램 개요 59
2. 교수학습지도안 63
3. 평가기준 및 방법 85
VI. 자유학기제 미술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및 분석 87
1. 차시 별 활동대상자들의 의견 및 평가 87
2. 수업의 장, 단점 및 한계점 분석 92
VII. 결론 및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_참고작품 및 활동사진 101
ABSTRACT 109
〈표 1〉 자유학기제 체계도(재구성) 17
〈표 2〉 인지발달단계 이론별 중학교시기의 특질 비교 19
〈표 3〉 공통과정 및 자율과정 구성 예 22
〈표 4〉 자유학기제의 4개 활동 영역 구분 23
〈표 5〉 학교 안 예술교육활동의 유형 비교 31
〈표 6〉 자유학기제 예술활동 프로그램 예시 34
〈표 7〉 2015년도 1학기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주당 수업 시수 37
〈표 8〉 1학기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주당 수업 시수 변화 추이 37
〈표 9〉 2015년도 1학기 연구학교의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현황 38
〈표 10〉 2015년도 1학기 연구학교의 평가 운영 현황 39
〈표 11〉 2015년도 2학기 연구학교의 교육과정 주당 수업 시수 40
〈표 12〉 2학기 연구학교의 3년간 교육과정 주당 수업 시수 변화 추이 40
〈표 13〉 2015년도 2학기 연구학교의 학생 참여형 수업 운영 현황 41
〈표 14〉 2015년도 2학기 연구학교의 평가 운영 현황 41
〈표 15〉 전환학년제, 갭이어, 애프터스쿨, 자유학기제의 비교 55
〈표 16〉 자유학기제 미술활동 프로그램 개요 60
〈표 17〉 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4
〈표 18〉 2차시 교수학습계획안 65
〈표 19〉 3차시 교수학습계획안 67
〈표 20〉 4차시 교수학습지도안 68
〈표 21〉 5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0
〈표 22〉 6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1
〈표 23〉 7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2
〈표 24〉 8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4
〈표 25〉 9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6
〈표 26〉 10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7
〈표 27〉 11차시 교수학습계획안 78
〈표 28〉 12차시 교수학습계획안 80
〈표 29〉 13차시 교수학습계획안 81
〈표 30〉 14차시 교수학습계획안 82
〈표 31〉 15차시 교수학습계획안 84
〈표 32〉 I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설문지 87
〈표 33〉 2016-2학기 I중학교 자유학기제 설문조사 결과 89
〈표 34〉 2016-2학기 I중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91
[그림 1] 자유학기제 예술·체육활동의 운영 목표 28
[그림 2] 예술·체육활동 프로그램 운영 절차 33
[그림 3] 충북 매괴여자중학교 자유학기제 활동 사례1 43
[그림 4] 충북 매괴여자중학교 자유학기제 활동 사례2 43
[그림 5] 충북 매괴여자중학교 자유학기제 활동 사례3 43
[그림 6] 대전 어은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사례1 45
[그림 7] 대전 어은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사례2 45
[그림 8] 대전 어은중학교 자유학기제 수업사례3 45
[그림 9] 전환학년제 프로그램의 수준(양파 모델) 50
[그림 10]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중 가장 즐겁게 참여한 수업 90
초록보기 더보기
정부는 2016년부터 자유학기제를 전면 시행하였다. 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에 학생들이 시험과 평가의 부담에서 벗어나 흥미와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최근 교육부는 2018년부터 자유학기제를 자유학년제로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그에 따라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화된 자유학기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도 함께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자유학기제의 미술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구한 후 실제 자유학기제의 대상인 중학교 1학년 학생 46명에게 적용해 보았다. 본 연구자는 자유학기제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제안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아에 대한 성찰과 미술의 다양한 분야와 진로에 대해 학습하여 자아긍정감과 자아존중감을 고취시키고 자신의 미래의 모습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국내·외 도서와 학술지, 국내·외 선행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자유학기제의 개념, 및 특성을 알아보고, 선행교육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예술·체육 활동' 교육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둘째, 자유학기제 정책의 시행목적과 방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자유학기제 교육에 적합하게 재조직하여 그 방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도록 하였다. 셋째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그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기대 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였다. 넷째, 경기도 소재 I 중학교 1학년 학생 46명에게 실제 프로그램을 적용해 보고, 예측했던 결과를 비교 하고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자가 실제 프로그램 구성에 필수적으로 고려한 요소는 우선, 학교 교과 수업에서 다룰 수 없는 다양한 활동 중심의 미술의 모습을 소개하여야 하고, 프로그램을 통한 자아의 탐색을 할 수 있는 요소가 있어야 한다. 또한 미술에 관련한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야 하며, 자아탐색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미술에 대한 재능의 유무와는 별개로 미술이라는 분야 자체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나아가 활동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야 함이었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기대하였던 효과는 첫째, 다양한 미술의 분야의 직업과 표현기법을 학습할 수 있다. 둘째, 자아탐색 프로그램을 통하여 개인의 내면과 마주하며 내가 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셋째, 미술이라는 분야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결과물 뿐만 아니라 작업과정에도 가치를 부여하게 될 수 있음이었다.
본 프로그램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에 관련한 다양한 진로에 대한 정보 제공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다. 둘째, 미술의 분야를 폭 넓게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 학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셋째, 실용적인 물건을 만드는 프로그램에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게 나타났다. 넷째, 일회성의 교육일 수 밖에 없는 수업 편성과, 시설 이용의 한계 등에 아쉬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다수 있었다.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활동 프로그램의 제안과 적용, 결과 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꿈과 끼를 직접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통해 진로에 대한 고민점에 재접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했을 때의 결과를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함으로써 더 나은 방향으로의 프로그램의 도입으로 학생들의 끼와 꿈을 찾을 수 있는 정책적 진보를 추구하고자 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