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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I. 서론 6
1. 연구의 배경 6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10
II. 선행연구 11
1. 에너지 절약의식에 관한 연구 11
2. 에너지 절약행동에 관한 연구 12
3. 에너지 관련 미디어매체에 관한 연구 12
III. 분석 방법론 17
1. 가설의 설정 및 연구 모형 17
1.1. 가설의 설정 17
1.2. 연구 모형 18
2. 설문 구성 및 분석 방법 19
2.1. 설문 구성 19
2.2. 분석 방법 21
IV. 분석 결과 24
1.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24
2. 요인 및 신뢰도 분석 결과 25
3. 매개분석 결과 26
1) 회귀분석 26
2) 에너지 방송접촉의 매개효과 분석 28
3) 에너지 방송의 방송별 효과 30
V. 결론 34
참고문헌 36
부록 38
Abstract 43
Table 1.1. 에너지 관련 TV보도 8
Table 2.1. 조절․매개변수를 활용한 선행연구 14
Table 3.1. 구조화된 설문조사의 구성 20
Table 4.1.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ose Surveyed 24
Table 4.2. The Analysis Result of Factors 25
Table 4.3. Regression Analysis 26
Table 4.4. The Total Effects of Energy-Broadcasting Contact 28
Table 4.5. The Comparative Effects of Mediation by Energy-Broadcasting Contact 30
Fig 3.1. Research mode 18
Fig 3.2. Energy Trilemma(WEC 2015) 19
Fig 3.3. The Conceptual Diagram(left) and the Statistical Diagram(right) 22
Fig 4.1. The Total Effects Of Mediating In Energy-Broadcasting 27
Fig 4.2. The Comparative Result of Mediation by Energy-Broadcasting Contact 31
초록보기 더보기
현대사회는 더욱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을 위해 필연적으로 에너지를 소비해야 한다. 하지만 에너지사용에는 많은 비용이 들고 있으며, 사용 후에 여러 환경문제가 발생되고 자원 고갈의 시기도 걱정해야 한다. 에너지는 국가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만큼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에너지 절약은 특히 중요하다.
현재 에너지 절약 정보를 가장 효과적으로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은 TV매체를 통한 것이다.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다른 나라도 에너지와 환경문제에 대응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TV매체의 매개효과를 통한 에너지 절약을 다룬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상태이다. 우리나라도 뉴스보도나 공익광고·캠페인 등을 통해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지만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규명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국민들의 에너지 절약의식이 에너지 절약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에너지 방송접촉이 에너지 절약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여기서 에너지 절약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에너지 절약의식 요인을 경제성, 환경성, 안보성 등으로 설정하였으며, 에너지 절약의식, 에너지 절약행동, 에너지 방송접촉 세 변수와 사회인구 통계요인을 포함하여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Hayes(2013)의 PROCESS Macro를 이용한 회귀분석을 바탕으로 매개분석을 실시하여 에너지 방송접촉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의 결과 에너지 절약의식이 높은 사람일수록 에너지 절약행동을 많이 했으며, 에너지 방송접촉은 에너지 절약행동에 직접, 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관련 방송의 빈도를 높이고 실제 에너지 절약행동 강하게 유도할 수 있는 충실하고 전달력 있는 메시지를 포함한 기획제작물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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