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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공공체육시설 프로그램 참여행태에 관한 연구 :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참여자 인식을 중심으로 = The behavior of participation in public sports facility programs : 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participants in the Geumcheon-gu Culture & Sports Center / 남은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51 -18-38
형태사항
v, 105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7051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전공, 2018.2. 지도교수: 김동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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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9

1. 의의와 목적 9

2. 범위와 내용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변화와 생활체육정책 14

1. 인구구조의 변화 14

2. 생활체육 정책의 변화와 현황 17

제2절 공공체육시설의 이론적 개요 24

1. 체육시설의 정의 24

2. 체육시설의 현황 25

3. 공공체육시설 개요 26

4. 국민문화체육센터 37

제3절 금천구의 구민문화체육센터 운영사례 41

1. 금천구 일반현황 41

2.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45

3. 금천구 다목적체육센터 건립계획 52

제4절 선행연구 53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연구대상 58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9

1. 자료수집 59

2. 분석방법 59

제4장 분석결과 62

제1절 연구대상자의 특성 62

1.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62

2. 프로그램 이용 현황 65

제2절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만족도 분석 67

1. 재등록 의견과 프로그램 만족도 분석 67

제3절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프로그램 이용 인식 교차분석 71

1. 성별 및 연령별 교차분석 71

2. 프로그램 이용 인식에 관한 교차분석 72

제4절 상관관계 분석 및 설문조사의 종합 80

제5절 관련자 및 전문가 심층면접 분석 83

1. 심층면접 개요 83

2. 심층면접 결과 83

제6절 설문결과와 심층면접 내용 분석 91

제5장 결론 94

제1절 분석결과 및 정책적 시사점 94

1. 분석결과 94

2. 정책적 시사점 9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99

참고문헌 100

부록 104

국문초록 109

Abstract 111

[표 2-1] 선진국가와 BRICs 국가들의 고령화율 15

[표 2-2] 연령별 출산율 변동 추이 15

[표 2-3] 국민생활체육진흥종합계획 17

[표 2-4] 제1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 주요 정책과제 (1993-1997) 18

[표 2-5] 제2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 주요 정책과제 (1998-2002) 19

[표 2-6] 제3차 국민체육진흥5개년계획 주요 정책과제 (2003-2007) 20

[표 2-7] 이명박 정부 문화비전 체육부문 주요 정책과제(2008-2012) 21

[표 2-8] 2015년 박근혜 정부 정책목표 및 추진과제 22

[표 2-9] 정권별 주요체육정책 23

[표 2-10] 체육시설 종류 25

[표 2-11] 설치 및 운영주체에 따른 체육시설 분류 26

[표 2-12] 공공체육시설의 분류기준 33

[표 2-13] 연도별 공공체육시설 현황 34

[표 2-14] 전국 생활체육관 형태의 공공체육시설 현황 35

[표 2-15] 서울 자치구 생활체육관형태의 공공체육시설 현황 36

[표 2-16] 기초자치단체별 분야별 체육예산 38

[표 2-17] 국민체육센터 지원시설 39

[표 2-18] 금천구 인구 및 세대현황 43

[표 2-19] 금천구 연령별 인구 43

[표 2-20]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연간이용자 및 프로그램 운영현황 47

[표 2-21]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수영 프로그램 예시 47

[표 2-22]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주요성과 49

[표 2-23]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의 2016년 학교연계프로그램 운영현황 50

[표 2-24] 선행연구의 요약 56

[표 4-1]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64

[표 4-2]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프로그램 이용 인식 65

[표 4-3] 이용 프로그램 빈도분석 66

[표 4-4]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재등록 의견관련 기술통계 68

[표 4-5] 프로그램 만족도 기술통계 69

[표 4-6] 성별과 연령별 교차분석 71

[표 4-7] 성별에 따른 참여 프로그램 72

[표 4-8] 연령에 따른 참여 프로그램 73

[표 4-9]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참여기간 74

[표 4-10]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참여기간 75

[표 4-11] 성별에 따른 프로그램 선택경로 76

[표 4-12]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선택경로 77

[표 4-13] 성별에 따른 새로운 프로그램 미반영 요인 78

[표 4-14] 연령에 따른 새로운 프로그램 미반영 요인 79

[표 4-15] 재등록 의사와 프로그램 만족도의 상관관계 분석 82

[표 4-16] 심층면접 대상자 83

[표 4-17]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이해관계자 관점 분석 91

[그림 2-1] 2015년 공공체육시설의 수 28

[그림 2-2] 금천구내 공공체육시설 위치 44

[그림 2-3] 금천구내 공공체육시설 현황 45

[그림 2-4]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전경 45

[그림 2-5]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소통 채널 50

[그림 2-6] 다목적 체육센터의 층별계획 52

[그림 3-1] 연구의 흐름도 61

[그림 4-1] 재등록 의견관련 기술통계 분석결과 68

[그림 4-2] 프로그램 만족도 기술통계 분석결과 70

초록보기 더보기

 급변하는 인구구조와 환경변화 속에서 지방정부의 문화·체육활동의 복합 커뮤니티 공간인 공공체육시설의 확충은 더욱 활발해 지면서 공공시설의 중요성과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체육시설의 프로그램 참여행태와 시설운영의 직·간접적인 이해관계자의 인식조사를 통하여 인구구조학적 변화와 특징을 탐색하고 프로그램 및 지도강사, 이용료, 소통, 시설관리 등 전반적인 만족도를 분석하여 공공체육시설의 차별화된 전략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당성하기 위하여 금천구민문화체육센터 이용자 227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적 일반적 특성, 프로그램 참여형태, 이용빈도, 만족도 및 재등록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체육센터의 직·간접적 이해관계자 3명에 대해 면대면 심층면접(인터뷰)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방법으로는 설문지 분석에는 SPSS23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의 목적에 따라 빈도분석과 교차분석으로 검증하였고, 재등록의사와 프로그램 만족도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관련자 및 전문가 심층면접(인터뷰) 분석은 맥락적으로 기술하여 설문분석 결과와 함께 비교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공공체육시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공체육시설 이용자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용하고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하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지역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 모색하여야 한다.

둘째, 인구구조변화에 따른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다문화를 포함하여 소외계층이 없도록 지역사회 관련단체와 연계하여 단순한 공공성 증진에서 확대하여 공공체육시설의 사회적 가치실현을 중점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만 65세 이상의 노년층 중 남성 이용자의 참여율이 극히 저조하다. 지역 어르신 대상으로 수요조사와 홍보를 강화하고, 노인층의 공공체육시설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는 노인 전문지도자 배치, 운동처방 등 계층별 맞춤형 프로그램 확대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넷째, 공공체육시설의 노후시설 보강을 위하여 자치단체와 적극적이고 긴밀한 업무협조가 필요하다.

다섯째, 공공체육시설은 유아부터 노인층까지 전세대가 이용하는 복합적인 다중이용시설인 만큼 안전사고 예방차원에서 시설의 안전사고 관리대책 더욱 강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정 범위내에서 시설을 공공체육시설을 운영하는 운영주체에게 사용료와 프로그램 개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여 운영주체의 자율권과 책임경영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끝으로 후속연구에서는 인구변화 특성에 맞게 공공체육시설을 이용하지 않는 지역주민과, 민간 스포츠센터의 운영프로그램의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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