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개요 9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2) 연구의 필요성 10
3) 연구의 범위 12
4) 연구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선행연구 검토 14
2. 개념적 이해 16
1) 문화교육Cultural Education 17
2) 예술교육Arts Education 19
3) 문화예술교육Arts and Cultural Education 21
III. 독일 문화예술정책과 교육현황 28
1. 문화예술정책 전개과정 28
1) 1945년부터 1960년대까지 29
2) 1960년대부터 1990년 통일 이전까지 29
3) 구동독 : 1945년부터 1990년 통일 이전까지 32
4) 1990년 통일 이후부터 2000년대까지 33
5) 2000년대부터 최근까지 34
2. 독일 학교문화예술교육 현황 37
1) 목표와 효과 37
2) 진행과 담당주체 40
3) 학교문화예술교육 체계 41
IV. 독일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사례 43
1. 종일반 학교Ganztagsschule 운영 43
1) 소개와 목적 43
2) 진행상황 44
3) 수업 방법 45
4) 성과와 평가 49
2. 모든 아이에게 악기, 춤, 노래를Jedem Kind ein Instrumente, Tanzen, Singen 프로젝트 50
1) 소개와 목적 50
2) 진행상황 51
3) 수업 방법 51
4) 성과와 평가 53
3. MIXED UP 콘테스트MIXED UP Wettbewerb 54
1) 소개와 목적 54
2) 진행상황 54
3) 수상 프로젝트 소개 57
4) 성과와 평가 61
V. 결론 63
1. 독일 문화예술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63
2. 한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67
3. 연구의 의의와 한계 72
1) 연구의 의의 72
2) 연구의 한계 73
참고문헌 75
국문초록 81
Abstract 83
[표1] 예술과의 관련성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분류 26
[표2] 종일반 학교 프로그램 46
[표3] 모든 아이에게 악기, 춤, 노래를 프로젝트의 수업 구성 52
[표4] MIXED UP 프로젝트 각 부문별 심사기준 56
[그림1] 문화교육과 예술교육의 유기적 관점 23
[그림2] 문화, 예술, 교육의 통섭적 관점 24
[그림3] 독일 기초학교 문화예술교육 체계 42
[그림4] 종일반 학교의 분야와 지역사회 연계 필드 4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