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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2
3. 연구가설 12
4. 연구모형 13
5. 연구의 제한점 13
6. 용어의 정의 14
1) 구매결정요인 14
2) 브랜드이미지 14
3) 브랜드만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구매결정요인 15
1) 구매결정요인의 개념 15
2) 구매결정요인 관련 선행연구 18
2. 브랜드이미지 20
1)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20
2) 브랜드이미지 관련 선행연구 22
3. 브랜드만족 23
1) 브랜드만족의 개념 23
2) 브랜드만족 관련 선행연구 25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조사도구 27
3. 조사절차 32
4. 자료처리 33
IV. 결과 34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차이분석 34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브랜드이미지의 차이분석 38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브랜드만족의 차이분석 40
4.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만족의 상관관계 42
5.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3
6.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 44
7.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야구용품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 45
V. 논의 47
VI.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7
국문초록 70
Abstract 72
[표 1] 구매결정요인의 구분 16
[표 2] 구매결정요인의 구성요인 18
[표 3] 브랜드이미지의 정의 및 연구 21
[표 4] 브랜드만족의 정의 및 연구 24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6
[표 6] 설문지의 구성내용 29
[표 7]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0
[표 8]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만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1
[표 9] 연령에 따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차이분석결과 34
[표 10] 월 소득에 따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차이분석결과 36
[표 11] 야구 경력에 따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차이분석결과 37
[표 12] 연령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차이분석결과 38
[표 13] 월 소득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차이분석결과 39
[표 14] 야구 경력에 따른 브랜드이미지 차이분석결과 39
[표 15] 연령에 따른 브랜드만족 차이분석결과 40
[표 16] 월 소득에 따른 브랜드만족 차이분석결과 41
[표 17] 야구 경력에 따른 브랜드만족 차이분석결과 41
[표 18]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만족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2
[표 19]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4
[표 20]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 45
[표 21] 브랜드이미지가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 46
[그림 1] 연구모형 13
[그림 2] 조사절차 3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사회인 야구동호인들의 인구통계학적(연령, 월 소득, 야구 경력)에 따른 변인별 차이와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이미지, 브랜드만족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야구용품 개발업체에서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대상자는 서울, 경기도, 인천에서 사회인야구단 활동을 하는 동호인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고, 표집방법은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을 사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386부의 설문지중 부적합한 설문지 30부를 제외한 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조사가 완성된 자료를 회수하여 SPSS 23.0 version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전사처리를 하였으며, 가설검정의 유의수준은 p<.05 로 하였다.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분석을 위해 Cronbach'α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가 있는 변수들에 대해 사후분석인 Sheffe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단순회귀분석(simple regression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 및 절차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은 연령, 월 소득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야구용품 브랜드이미지는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야구용품 브랜드만족은 연령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사회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은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났고, 요인 간에는 정(+)의 방향으로 일치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구매결정요인의 하위요인 중 브랜드, 품질, 디자인, 자기과시, 광고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사회인 야구용품 구매결정요인이 브랜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구매결정요인의 하위요인 중 품질과 광고가 브랜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사회인 야구용품 브랜드이미지는 브랜드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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