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 개발 / 전미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중앙대학교 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D 371.33 -18-11
형태사항
vi, 201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739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2018.2. 지도교수: 송해덕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실제적 학습 17

가. 실제적 학습 의미 및 특징 17

나. 실제적 학습 구성요소 21

다. 실제적 학습 기반 수업 모형 29

2. 자유학기제 36

가. 자유학기제 의미 및 특징 36

나. 자유학기제 수업 및 평가방법 39

다.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42

3.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47

III. 연구방법 52

1.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 52

2. 연구 내용 및 방법 54

가. 문헌연구 54

나. 조사연구 56

다. 모형개발 59

라. 모형의 타당화 60

마. 사용성 평가 63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7

IV. 연구결과 69

1.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개발 70

가.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도출 71

나. 자유학기제 수업의 구성요소 도출 75

다.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도출 결과 82

2.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원리 및 모형 개발 86

가. 1차 수업설계 모형의 설계원리 도출 86

나. 1차 수업설계 모형 개발 89

3.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의 타당화 93

가.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93

나.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98

다. 3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1

라. 사용성 평가 결과 104

4.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최종 모형 개발 114

가. 최종 모형의 특징 114

나. 최종 모형의 단계별 세부 특징 117

다. 자유학기제 영역별 최종 모형 활용 예시 132

V. 논의 및 결론 148

1. 요약 148

2. 논의 150

3.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61

부록 174

[부록1: 행동사건인터뷰 질문지] 175

[부록2: 전문가 검토지(1차~3차 일부)] 180

[부록3: 사용성 평가지] 185

[부록4: 사용성 평가 결과 산출물(일부)] 197

국문초록 206

ABSTRACT 208

〈표 II-1〉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과 실제적 학습 비교 20

〈표 II-2〉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23

〈표 II-3〉 선행 연구자별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비교 25

〈표 II-4〉 자유학기제 편성·운영 방안 38

〈표 II-5〉 자유학기제 수업방법의 기본방향 및 유의사항 40

〈표 II-6〉 자유학기제 수업의 평가방법 기본방향 및 유의사항 42

〈표 II-7〉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44

〈표 III-1〉 설계·개발 연구 유형 53

〈표 III-2〉 행동사건 인터뷰 대상자 57

〈표 III-3〉 행동사건 인터뷰 내용 일부 58

〈표 III-4〉 전문가 검토 대상자 61

〈표 III-5〉 전문가 검토지 일부 62

〈표 III-6〉 사용성 평가 대상자 64

〈표 III-7〉 사용성 평가지 일부 66

〈표 III-8〉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8

〈표 IV-1〉 문헌연구를 통한 실제적 학습 환경 구성요소 71

〈표 IV-2〉 문헌연구를 통한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75

〈표 IV-3〉 인터뷰를 통한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81

〈표 IV-4〉 1차 수업설계 모형의 설계원리 86

〈표 IV-5〉 초기 수업설계 모형의 단계별 설명 91

〈표 IV-6〉 수업설계 모형 초안에 대한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94

〈표 IV-7〉 초기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96

〈표 IV-8〉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98

〈표 IV-9〉 2차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100

〈표 IV-10〉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3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1

〈표 IV-11〉 3차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103

〈표 IV-12〉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105

〈표 IV-13〉 모형에 대한 교사의 단계별 사용성 평가 의견 107

〈표 IV-14〉 사용성 평가에서 개발된 수업 개요 109

〈표 IV-15〉 사용성 평가에서 도출된 모형의 강점과 약점 113

〈표 IV-16〉 실제적 수업맥락 분석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17

〈표 IV-17〉 수업내용 재구성 예시 120

〈표 IV-18〉 수업설계 단계의 타당성 판단 체크리스트 예시 122

〈표 IV-19〉 실제적 학습목표 및 과제 설정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23

〈표 IV-20〉 학습자 활동과제 설계 시 고려사항 125

〈표 IV-21〉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수업방법 설계단계 세부설계활동 126

〈표 IV-22〉 과정중심 실제적 평가 설계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29

〈표 IV-23〉 평가기준 및 방법 설계 시 고려사항 130

〈표 IV-24〉 기본교과 수업설계 예시 133

〈표 IV-25〉 진로탐색활동 수업설계 예시 136

〈표 IV-26〉 주제선택활동 수업설계 예시 139

〈표 IV-27〉 예술·체육활동 수업설계 예시 141

〈표 IV-28〉 동아리활동 수업설계 예시 145

[그림 II-1] 실제적 학습 상황 모형 30

[그림 II-2] 실제적 커리큘럼 모형 31

[그림 II-3] 일반적 실제적 학습 모형 32

[그림 II-4] 실제적 수업설계 모형 33

[그림 II-5] 활동이론 기반 실제적 학습 모형 35

[그림 II-6]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37

[그림 III-1]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4

[그림 IV-1]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개념모형 85

[그림 IV-2] 초기 수업설계 모형 89

[그림 IV-3] 사용성 평가에서 개발된 수업설계 산출물 일부 109

[그림 IV-4] 최종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 116

[그림 IV-5] 학습자 교수-학습 활동지 예시 128

[그림 IV-6] 교사용 및 학습자용 평가지 예시 13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