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실제적 학습 17
가. 실제적 학습 의미 및 특징 17
나. 실제적 학습 구성요소 21
다. 실제적 학습 기반 수업 모형 29
2. 자유학기제 36
가. 자유학기제 의미 및 특징 36
나. 자유학기제 수업 및 평가방법 39
다.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42
3.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47
III. 연구방법 52
1. 설계·개발 연구 방법론 52
2. 연구 내용 및 방법 54
가. 문헌연구 54
나. 조사연구 56
다. 모형개발 59
라. 모형의 타당화 60
마. 사용성 평가 63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67
IV. 연구결과 69
1.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개발 70
가.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도출 71
나. 자유학기제 수업의 구성요소 도출 75
다.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도출 결과 82
2.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원리 및 모형 개발 86
가. 1차 수업설계 모형의 설계원리 도출 86
나. 1차 수업설계 모형 개발 89
3.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의 타당화 93
가.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93
나.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98
다. 3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1
라. 사용성 평가 결과 104
4.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최종 모형 개발 114
가. 최종 모형의 특징 114
나. 최종 모형의 단계별 세부 특징 117
다. 자유학기제 영역별 최종 모형 활용 예시 132
V. 논의 및 결론 148
1. 요약 148
2. 논의 150
3. 결론 및 제언 157
참고문헌 161
부록 174
[부록1: 행동사건인터뷰 질문지] 175
[부록2: 전문가 검토지(1차~3차 일부)] 180
[부록3: 사용성 평가지] 185
[부록4: 사용성 평가 결과 산출물(일부)] 197
국문초록 206
ABSTRACT 208
〈표 II-1〉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과 실제적 학습 비교 20
〈표 II-2〉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23
〈표 II-3〉 선행 연구자별 실제적 학습의 구성요소 비교 25
〈표 II-4〉 자유학기제 편성·운영 방안 38
〈표 II-5〉 자유학기제 수업방법의 기본방향 및 유의사항 40
〈표 II-6〉 자유학기제 수업의 평가방법 기본방향 및 유의사항 42
〈표 II-7〉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구성요소 44
〈표 III-1〉 설계·개발 연구 유형 53
〈표 III-2〉 행동사건 인터뷰 대상자 57
〈표 III-3〉 행동사건 인터뷰 내용 일부 58
〈표 III-4〉 전문가 검토 대상자 61
〈표 III-5〉 전문가 검토지 일부 62
〈표 III-6〉 사용성 평가 대상자 64
〈표 III-7〉 사용성 평가지 일부 66
〈표 III-8〉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8
〈표 IV-1〉 문헌연구를 통한 실제적 학습 환경 구성요소 71
〈표 IV-2〉 문헌연구를 통한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75
〈표 IV-3〉 인터뷰를 통한 자유학기제 수업 구성요소 81
〈표 IV-4〉 1차 수업설계 모형의 설계원리 86
〈표 IV-5〉 초기 수업설계 모형의 단계별 설명 91
〈표 IV-6〉 수업설계 모형 초안에 대한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94
〈표 IV-7〉 초기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96
〈표 IV-8〉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98
〈표 IV-9〉 2차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100
〈표 IV-10〉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3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1
〈표 IV-11〉 3차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주요 개선사항 103
〈표 IV-12〉 수업설계 모형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 105
〈표 IV-13〉 모형에 대한 교사의 단계별 사용성 평가 의견 107
〈표 IV-14〉 사용성 평가에서 개발된 수업 개요 109
〈표 IV-15〉 사용성 평가에서 도출된 모형의 강점과 약점 113
〈표 IV-16〉 실제적 수업맥락 분석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17
〈표 IV-17〉 수업내용 재구성 예시 120
〈표 IV-18〉 수업설계 단계의 타당성 판단 체크리스트 예시 122
〈표 IV-19〉 실제적 학습목표 및 과제 설정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23
〈표 IV-20〉 학습자 활동과제 설계 시 고려사항 125
〈표 IV-21〉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수업방법 설계단계 세부설계활동 126
〈표 IV-22〉 과정중심 실제적 평가 설계 단계의 세부설계활동 129
〈표 IV-23〉 평가기준 및 방법 설계 시 고려사항 130
〈표 IV-24〉 기본교과 수업설계 예시 133
〈표 IV-25〉 진로탐색활동 수업설계 예시 136
〈표 IV-26〉 주제선택활동 수업설계 예시 139
〈표 IV-27〉 예술·체육활동 수업설계 예시 141
〈표 IV-28〉 동아리활동 수업설계 예시 145
[그림 II-1] 실제적 학습 상황 모형 30
[그림 II-2] 실제적 커리큘럼 모형 31
[그림 II-3] 일반적 실제적 학습 모형 32
[그림 II-4] 실제적 수업설계 모형 33
[그림 II-5] 활동이론 기반 실제적 학습 모형 35
[그림 II-6] 자유학기제 운영 모형 37
[그림 III-1]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54
[그림 IV-1]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개념모형 85
[그림 IV-2] 초기 수업설계 모형 89
[그림 IV-3] 사용성 평가에서 개발된 수업설계 산출물 일부 109
[그림 IV-4] 최종 실제적 학습 기반 자유학기제 수업설계 모형 116
[그림 IV-5] 학습자 교수-학습 활동지 예시 128
[그림 IV-6] 교사용 및 학습자용 평가지 예시 1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