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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언어 학습 동기 17
2.1.1. 학습 동기의 개념과 중요성 17
2.2. 학습 동기 이론 19
2.2.1. 사회교육모형(Socio-educational model) 19
2.2.2. 자기결정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 21
2.2.3. 제 2언어 동기이론(L2 motivational self-system) 23
2.3. 영어 성찰 저널 25
2.3.1. 성찰의 개념과 분류 25
2.3.2. 영어 성찰 쓰기의 개념 및 효과 26
2.4. 영어 성찰 저널쓰기와 학습 동기 28
2.5. 영어 성찰 저널 쓰기의 현장 적용 30
제3장 연구 방법 33
3.1. 연구 문제 33
3.2. 연구 대상 33
3.3. 연구 도구 35
3.3.1. 영어 학습 동기 35
3.3.2. 영어 성찰 저널 쓰기 만족도 36
3.3.3. 성찰 저널 활동지 36
3.3.4. 표적 집단 심층 인터뷰 38
3.4. 자료 수집 절차 38
3.5. 자료 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 결과 43
4.1.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과 영어 학습 동기변화 43
4.1.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 44
4.2. 영어 성찰 수준 향상이 영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46
4.2.1.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을 통한 성찰 수준의 변화 47
4.2.2. 성찰 수준 향상에 따른 그룹 간 영어 학습 동기 차이 49
4.3. 영어 성찰 저널쓰기 만족도 분석 53
4.3.1. 사후 만족도 조사 결과 53
4.3.2. 표적집단 심층면접 분석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62
5.1. 요약 및 논의 62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I. 사전 영어 학습 동기 설문지 78
부록 II. 사후 영어 학습 동기 설문지 80
부록 III. 영어 성찰 저널 쓰기 만족도 조사 82
ABSTRACT 84
〈표 1〉 비판적 성찰 활동 26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 역량 31
〈표 3〉 연구 대상의 구성 34
〈표 4〉 영어 학습 동기 변인과 문항 정보 35
〈표 5〉 성찰 수준 분석적 채점 기준 37
〈표 6〉 FGI 가이드라인 38
〈표 7〉 단원별 영어 성찰 저널 주제 39
〈표 8〉 집단별 영어 학습 배경 비교 43
〈표 9-1〉 집단별 영어 학습 동기 기술적 통계 결과 44
〈표 9-2〉 영어 학습 동기 사전 점수 다변량 분석 결과 45
〈표 9-3〉 영어 학습 동기 사후 점수 다변량 분석 결과 46
〈표 10-1〉 영어 성찰 저널 성찰 수준 환산 점수 결과 47
〈표 10-2〉 성취도별 영어 성찰 수준 비교 48
〈표 10-3〉 성취도별 반복 측정 분산 분석 분석 결과 48
〈표 11-1〉 성찰 수준 집단별 영어 학습 동기 기술적 통계 결과 49
〈표 11-2〉 영어 성찰 수준에 따른 그룹 간 영어 학습 동기 변화 50
〈표 11-3〉 성찰 수준이 향상된 그룹(N=35)의 성찰 수준 향상 점수와 영어... 51
〈표 11-4〉 성찰 수준 향상이 없는 그룹(N=25)의 성찰 수준 향상 점수와... 52
〈표 12-1〉 만족도 조사 문항별 응답 결과 53
〈표 12-2〉 만족도 조사 20번 문항 응답 결과 55
〈표 13〉 만족도 상, 하위 그룹 기술적 통계 결과 56
〈표 14〉 만족도 상위 그룹의 인터뷰 응답 내용 57
〈표 15〉 만족도 하위 그룹의 인터뷰 응답 내용 59
〈그림 1〉 성찰 저널쓰기 활동지 37
〈그림 2〉 영어 성찰 수준에 따른 그룹 간 영어 학습 동기 변화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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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을 통한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의 변화와 성찰 수준의 변화를 분석하고,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 동기, 인식, 호감도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영어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 소재 중학교 두 곳의 중학교 2학년 120명의 학생들이 영어 학습 동기 사전, 사후 설문 조사에 참여하였다. 최덕인과 김태영(2013)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바탕으로 내재적 동기, 외재적 동기, 이상적 제2언어 자아, 필연적 제 2언어 자아로 4가지 변인으로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 통제반은 실험에 참여한 학습자 중 60명이 선정되었고, 수업 중 교과서의 각 단원을 마무리하면서 교과서외 다른 활동은 실시하지 않았다.
실험반 60명은 영어 수업 중 해당 단원을 마무리하는 활동으로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이 4개월 간 5회 실시되었다.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은 실험 대상 중학교 영어 수업에서 각 단원의 마지막 6차시에 해당 단원을 마무리 하는 활동으로, 학습에 관한 자기 성찰을 한 후, 단원과 관련된 주제에 관해 자유 글쓰기를 하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의 자기 성찰 내용은 Mezirow(1990)의 성찰 수준과 이영태와 임철일(2013)이 '성찰 저널을 활용한 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체계 개발'에서 보고한 성찰 저널 루브릭을 참고하여 수정한 내용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영어 성찰 저널 쓰기에 대한 실험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박혜원(2009)이 Perry(2006)가 대학원생 대상의 Satisfactory survey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수정한 문항을 사용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표적 집단 심층 면접을 통해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을 한 실험 집단과 활동을 하지 않은 통제 집단 간 영어 학습 동기 사전 점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성찰 쓰기 활동 후 실험 집단의 영어 학습 동기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증가를 보였다. 통제 집단의 경우, 내적 동기, 외적 동기, 이상적 제 2 언어자아, 필연적 제 2 언어 자아와 영어 학습 동기 전체 점수의 평균값이 사전, 사후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실험 집단은 내적 동기, 외적 동기, 이상적 제 2 언어자아, 필연적 제 2 언어 자아와 영어 학습 동기 전체 점수의 모든 평균값이 영어 성찰 저널 쓰기를 한 후에 실시된 사후 실험에서 유의한 상승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학생들의 영어 성찰 저널을 분석한 결과, 성찰 수준의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다. 사전 점수인 1-2차 평균 성찰 수준에서는 학습 내용을 요약하는 수준1(비성찰)에서 일부 자기 평가 내용을 포함한 수준2(성찰) 정도에 그친 반면, 사후 점수인 4-5차 평균 성찰 수준에서는 학습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반성과 계획을 표현하는 수준 3(비판적인 성찰)까지의 성찰 수준을 보였다. 또한 학업 성취도에 따른 성찰 수준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성취도별 영어 성찰 수준을 비교하였는데, 통계상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므로, 영어 성찰 저널에서 보이는 성찰 수준이 지필평가 기준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와 관련이 낮다는 결론을 얻었다. 성찰 수준이 향상된 그룹과 성찰 수준에서 향상을 보이지 않은 그룹간의 비교 결과, 성찰 수준에서 향상이 없었던 그룹과 달리, 성찰 수준이 향상된 그룹만이 영어 학습 동기 점수에서도 유의한 상승을 보였다. 성찰 수준의 향상과 영어 학습 동기 변인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분석에서는 학습자의 성찰 수준의 향상이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해 돌아보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능동적, 효율적인 학습을 일으키는 내적동기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영어 성찰 저널 쓰기에 대한 학습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토대로, 응답자 중 93%가 성찰 저널 쓰기 활동이 미래의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고, 87%의 학생이 영어 성찰 저널 쓰기 주제가 자신을 돌아보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하였다. 표적 집단 심층 면접에서는 영어 성찰 저널 쓰기에 대한 의견으로 만족도 상위 그룹이 어휘와 문장 표현력과 같은 기술적인 면에서도 향상하였다고 답하였고, 만족도 하위 그룹은 기술적인 면에서 향상을 느끼지 못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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