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고찰 18
2.1. 브랜드 확장의 이론적 배경 18
2.1.1. 브랜드의 역사 및 개념 18
2.1.2. 브랜드 확장의 개념 19
2.1.3. 브랜드 확장의 유형 및 사례 20
2.1.4. 브랜드 확장의 효과 25
2.1.5. 효과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한 요인 26
2.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과 배경 30
2.2.1. 미어어 환경의 변화 30
2.2.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 32
2.2.3.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 33
III. 사례분석 35
3.1. 사례선정 및 분석 방법 35
3.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사례 35
3.2.1. CITY OF MELBOURNE 35
3.2.2. SUGARPOVA 37
3.2.3. MIT MEDIA LAB 38
3.2.4. casa da musica 39
3.2.5. OCAD University 40
3.2.6. 푸르덴셜 생명 41
3.2.7. city of BOSTON 42
3.2.8. Porto 43
3.2.9. Bologna 44
3.2.10. USA TODAY 45
3.2.11. NAVER 46
3.2.12. Google 46
3.3. 종합 분석 47
3.3.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유형 분석 47
IV. (주)바른손 아이덴티티 현황 및 개선방향 54
4.1. (주)바른손의 역사 및 기업개요 54
4.2. (주)바른손 아이덴티티의 변천 및 분석 57
4.3. (주)바른손 아이덴티티 개선방향 61
V.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63
5.1. 디자인 프로세스 63
5.1.1. 브랜드 이름 정의 63
5.1.2. 모티브 도출 64
5.1.3. (주)바른손 전용서체 개발 64
5.2. 디자인 1안 65
5.2.1. 컨셉 65
5.2.2. 색상 73
5.2.3. 디자인 75
5.3. 디자인 2안 82
5.3.1. 컨셉 82
5.3.2. 색상 89
5.3.3. 디자인 89
5.4. 디자인 3안 92
5.4.1. 컨셉 92
5.4.2. 형태 92
5.4.3. 색상 94
5.4.4. 디자인 96
VI. 결론 및 제언 101
5.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01
5.2. 한계 및 제언 102
VII. 참고문헌 104
ABSTRACT 109
표 1. 브랜드 확장 유형에 따른 사례 22
표 2. 미디어 환경의 변화 31
표 3. 미디어 확장에 따른 변화의 키워드 31
표 4.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주요 특성 50
표 5.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특징 분석표 51
표 6. (주)바른손 아이덴티티의 변천 57
표 7. 분리된 사업 부문의 아이덴티티 현황 58
표 8. (주)바른손 계열사 및 개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59
표 9. 색채의 상징적 이미지 73
그림 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 사례 32
그림 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 34
그림 3. CITY OF MELBOURNE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36
그림 4. 사라포바의 사탕가게 아이덴티티 디자인 37
그림 5. MIT MEDIA LAB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38
그림 6. casa da music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1 39
그림 7. casa da music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2 40
그림 8. OCAD Universit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1 40
그림 9. OCAD Universit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2 41
그림 10. 푸르덴셜 생명의 아이덴티티 41
그림 11. BOSTON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2
그림 12. Porto의 도시 아이덴티티 43
그림 13. Bologn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4
그림 14. USA TODAY의 아이덴티티 45
그림 15. NAVER의 로고아트 디자인 46
그림 16. Google의 기념일 로고 47
그림 17. 세부 특징에 따른 플렉서블 브랜딩의 주요 유형 48
그림 18.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주요 특성에 따른... 50
그림 19. 손의 관련어휘 64
그림 20. (주)바른손 전용서체 65
그림 21. 확장 브랜드 결합 1단계 (분리단계) 66
그림 22. 확장 브랜드 결합 2단계 (결합단계) 67
그림 23. 공식 1단계 68
그림 24. 공식 2단계-1 69
그림 25. 공식 2단계-2 70
그림 26. 공식 3단계 71
그림 27. 최종 공식 72
그림 28. PANTONE 색상표집 74
그림 29. (주)바른손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적용 예시 76
그림 30. 시오필름(주) 디자인 적용 예시 77
그림 31. (주)바른손홈쿡 디자인 적용 예시 78
그림 32. (주)바른손누보 디자인 적용 예시 79
그림 33. (주)바른손 확장 브랜드 적용 예시 80
그림 34.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81
그림 35. 공식 1단계 83
그림 36. 공식 2단계 83
그림 37.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1 84
그림 38.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2 85
그림 39.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3 85
그림 40.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1 86
그림 41.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2 87
그림 42.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3 88
그림 43. (주)바른손 확장 브랜드 적용 예시 89
그림 44.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0
그림 45.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1
그림 46.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1
그림 47. 디자인 3안 컨셉 및 슬로건 92
그림 48. 디자인 3안 기본형 93
그림 49. 디자인 3안 확장형 93
그림 50. 브랜드 네임 결합 방식 94
그림 51. 색상 적용 예시 95
그림 52. (주)바른손홈쿡 디자인 적용 예시 96
그림 53. (주)바른손누보 디자인 적용 예시 97
그림 54. 시오필름(주) 디자인 적용 예시 97
그림 55.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8
그림 56.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9
그림 57.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고객 참여형' 예시 3 9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