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성공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 : (주)바른손 브랜드를 중심으로 = A study on flexible identity for successful brand extension : focused on Barunson brand / 남지선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745.2 -18-30
형태사항
xi, 9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8825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2018.2. 지도교수: 김용철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2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방법 및 범위 17

II. 이론적 고찰 18

2.1. 브랜드 확장의 이론적 배경 18

2.1.1. 브랜드의 역사 및 개념 18

2.1.2. 브랜드 확장의 개념 19

2.1.3. 브랜드 확장의 유형 및 사례 20

2.1.4. 브랜드 확장의 효과 25

2.1.5. 효과적인 브랜드 확장을 위한 요인 26

2.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과 배경 30

2.2.1. 미어어 환경의 변화 30

2.2.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 32

2.2.3.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 33

III. 사례분석 35

3.1. 사례선정 및 분석 방법 35

3.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사례 35

3.2.1. CITY OF MELBOURNE 35

3.2.2. SUGARPOVA 37

3.2.3. MIT MEDIA LAB 38

3.2.4. casa da musica 39

3.2.5. OCAD University 40

3.2.6. 푸르덴셜 생명 41

3.2.7. city of BOSTON 42

3.2.8. Porto 43

3.2.9. Bologna 44

3.2.10. USA TODAY 45

3.2.11. NAVER 46

3.2.12. Google 46

3.3. 종합 분석 47

3.3.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유형 분석 47

IV. (주)바른손 아이덴티티 현황 및 개선방향 54

4.1. (주)바른손의 역사 및 기업개요 54

4.2. (주)바른손 아이덴티티의 변천 및 분석 57

4.3. (주)바른손 아이덴티티 개선방향 61

V.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발 63

5.1. 디자인 프로세스 63

5.1.1. 브랜드 이름 정의 63

5.1.2. 모티브 도출 64

5.1.3. (주)바른손 전용서체 개발 64

5.2. 디자인 1안 65

5.2.1. 컨셉 65

5.2.2. 색상 73

5.2.3. 디자인 75

5.3. 디자인 2안 82

5.3.1. 컨셉 82

5.3.2. 색상 89

5.3.3. 디자인 89

5.4. 디자인 3안 92

5.4.1. 컨셉 92

5.4.2. 형태 92

5.4.3. 색상 94

5.4.4. 디자인 96

VI. 결론 및 제언 101

5.1.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101

5.2. 한계 및 제언 102

VII. 참고문헌 104

ABSTRACT 109

표 1. 브랜드 확장 유형에 따른 사례 22

표 2. 미디어 환경의 변화 31

표 3. 미디어 확장에 따른 변화의 키워드 31

표 4.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주요 특성 50

표 5.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특징 분석표 51

표 6. (주)바른손 아이덴티티의 변천 57

표 7. 분리된 사업 부문의 아이덴티티 현황 58

표 8. (주)바른손 계열사 및 개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59

표 9. 색채의 상징적 이미지 73

그림 1.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 사례 32

그림 2.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개념 34

그림 3. CITY OF MELBOURNE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36

그림 4. 사라포바의 사탕가게 아이덴티티 디자인 37

그림 5. MIT MEDIA LAB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38

그림 6. casa da music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1 39

그림 7. casa da music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2 40

그림 8. OCAD Universit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1 40

그림 9. OCAD University의 아이덴티티 디자인-2 41

그림 10. 푸르덴셜 생명의 아이덴티티 41

그림 11. BOSTON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2

그림 12. Porto의 도시 아이덴티티 43

그림 13. Bologna의 아이덴티티 디자인 44

그림 14. USA TODAY의 아이덴티티 45

그림 15. NAVER의 로고아트 디자인 46

그림 16. Google의 기념일 로고 47

그림 17. 세부 특징에 따른 플렉서블 브랜딩의 주요 유형 48

그림 18.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주요 특성에 따른... 50

그림 19. 손의 관련어휘 64

그림 20. (주)바른손 전용서체 65

그림 21. 확장 브랜드 결합 1단계 (분리단계) 66

그림 22. 확장 브랜드 결합 2단계 (결합단계) 67

그림 23. 공식 1단계 68

그림 24. 공식 2단계-1 69

그림 25. 공식 2단계-2 70

그림 26. 공식 3단계 71

그림 27. 최종 공식 72

그림 28. PANTONE 색상표집 74

그림 29. (주)바른손크리에이티브 디자인 적용 예시 76

그림 30. 시오필름(주) 디자인 적용 예시 77

그림 31. (주)바른손홈쿡 디자인 적용 예시 78

그림 32. (주)바른손누보 디자인 적용 예시 79

그림 33. (주)바른손 확장 브랜드 적용 예시 80

그림 34.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81

그림 35. 공식 1단계 83

그림 36. 공식 2단계 83

그림 37.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1 84

그림 38.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2 85

그림 39. 공식 3단계 - 결합 규칙 3 85

그림 40.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1 86

그림 41.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2 87

그림 42. 최종 공식 - 결합 규칙 3 88

그림 43. (주)바른손 확장 브랜드 적용 예시 89

그림 44.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0

그림 45.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1

그림 46.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1

그림 47. 디자인 3안 컨셉 및 슬로건 92

그림 48. 디자인 3안 기본형 93

그림 49. 디자인 3안 확장형 93

그림 50. 브랜드 네임 결합 방식 94

그림 51. 색상 적용 예시 95

그림 52. (주)바른손홈쿡 디자인 적용 예시 96

그림 53. (주)바른손누보 디자인 적용 예시 97

그림 54. 시오필름(주) 디자인 적용 예시 97

그림 55.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8

그림 56.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9

그림 57. (주)바른손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고객 참여형' 예시 3 9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