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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중학생 자유학기제 창업교육(BizCool)과 긍정적 사고, 학습성취도와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free-semester entrepreneurship program (BizCool) in middle school, positive thinking and academic achievements / 김은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658.11 -18-18
형태사항
vi, 86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0883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2018.2. 지도교수: 정화영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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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 및 구성 14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16

1. 자유학기제 현황과 개념 16

(1) 자유학기제 현황 16

(2) 자유학기제 개념 19

2. 창업교육(BizCool) 22

(1) 청소년 창업프로그램 현황 22

(2) 창업교육(BizCool) 현황 28

3. 긍정적 사고 47

4. 학습성취도 48

5. 선행연구 50

III. 연구의 설계 54

1. 연구모형의 설계 54

2. 연구가설의 설정 5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IV. 실증분석 60

1. 자료수집 표본의 특성 60

2. 신뢰성 분석 63

3. 타당성 분석 65

4. 연구 결과 및 가설의 검증 68

(1) 상관관계 분석 68

(2) 창업교육과 긍정적 사고와의 영향 관계 68

(3) 창업교육과 학습성취도와의 영향 관계 69

(4) 창업교육과 학습성취도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고와의 매개효과 70

V. 결론 73

1. 연구의 요약 73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75

참고문헌 77

ABSTRACT 81

부록 86

부록 1. 설문지 86

부록 2. 2017년 기준 전국 BizCool 목록 90

〈표 II-1〉 꿈 함양을 위한 오감형 프로젝트학습 단계 16

〈표 II-2〉 끼 프로그램을 위한 놀이형 멘토링 학습 모형 17

〈표 II-3〉 자유학기제 교육과정 편성·운영개요 18

〈표 II-4〉 자유학기제의 정책개요 20

〈표 II-5〉 청소년 창업교육프로그램 24

〈표 II-6〉 '창업이 쉬워졌어요.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26

〈표 II-7〉 2013년도 BizCool 지원현황 30

〈표 II-8〉 2017년 청소년 BizCool 운영학교 지원규모 및 운영 프로그램 31

〈표 II-9〉 2017년도 대구·경북지역 '청소년 BizCool' 선정 현황 31

〈표 II-10〉 선정학교 및 지원내용 32

〈표 II-11〉 2017년도 경남지역 '청소년 BizCool' 선정 현황 33

〈표 II-12〉 2017년도 전북지역 '청소년 BizCool' 선정 현황 34

〈표 II-13〉 2017년도 충북지역 '청소년 BizCool' 선정 현황 36

〈표 II-14〉 2017년도 강원지역 '청소년 BizCool' 선정 현황 38

〈표 II-15〉 SBA의 창업교육 기능과 역할 40

〈표 II-16〉 미국의 중·고등학교 창업교육 프로그램 40

〈표 II-17〉 PACE 52

〈표 III-1〉 긍정적 사고 척도의 문항구성 58

〈표 III-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표 IV-1〉 학교 60

〈표 IV-2〉 학년 61

〈표 IV-3〉 BizCool 교육에 참여 연수 61

〈표 IV-4〉 BizCool 교육 이외 창업 관련 동아리 활동 참여 여부 62

〈표 IV-5〉 창업 희망 여부 62

〈표 IV-6〉 창업교육에 대한 신뢰성 분석 63

〈표 IV-7〉 학습성취도에 대한 신뢰성 분석 64

〈표 IV-8〉 긍정적 사고에 대한 신뢰성 분석 65

〈표 IV-9〉 요인분석결과 67

〈표 IV-10〉 상관관계분석 68

〈표 IV-11〉 창업교육과 긍정적 사고와의 영향 관계 69

〈표 IV-12〉 창업교육과 학습성취도와의 영향 관계 70

〈표 IV-13〉 창업교육과 학습성취도와의 관계에서 긍정적 사고와의... 71

[그림 I-1] 연구진행과정의 모형도 15

[그림 II-1] Rohwer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50

[그림 II-2] BizCool 교육 전후의 기업가정신 함양 비교 52

[그림 III-1] 연구모형 54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라 하여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하고 기술들이 융합되면서 새롭고 혁신적인 산업과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청소년들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은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진다. 4차 산업의 혁명이 요청되는 이 시기에 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길은 창업의 길이다. 따라서 창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수 있는 인재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청소년들은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창업교육을 접하고 있으며, 공공기관의 대표적인 창업교육은 중소벤처기업부(구 중소기업청)가 주관하고 있는 BizCool이 있다.

교육부에서 중학생들에게 자유학기제를 2016년 1월 1일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BizCool 교육을 통한 창업, 진학, 취업의 우수 사례들이 등장하면서 2017년 현재 대한민국 약 500여개의 학교에서 중소벤처기업부의 지원을 받아 BizCool 교육이 진행 되고 있다. BizCool은 청소년들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모의 창업 교육을 통해 확고한 경제관념을 형성하고 꿈·끼·도전정신· 진취성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본 논문은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통한 창업교육이 학생들에게 긍정적 사고와 학습성취도에 미치는 관계에 대해 연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대전광역시교육청에서 자유학기제 BizCool 교육을 받는 3개 학교를 선정하였고 갑천중, 도안중, 문정중 3개 학교의 창업교육 담당교사의 도움을 받아 창업교육 참가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창업교육은 학생들의 긍정적 사고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창업교육은 학생들의 학습성취도에 양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셋째, 창업교육은 학생들의 학습성취도에 긍정적 사고가 매개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결과 자유학기제 창업교육은 학생들에게 학습성취도를 높여 주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BizCool 교육을 전국 초, 중, 고등학교 11,733개교에 확산시켜 체계적으로 습득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연구결과 창업교육은 긍정적 사고에 영향을 미쳤다. 전기숙(2016)에 따르면 청소년의 행복에 있어서 긍정적인 대인관계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하였다. BizCool 교육을 통해 사람과 팀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소통하는 법을 노력한다면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성 높은 학생들로 성장할 것이다. 셋째, 연구결과 창업교육의 학습성취도는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학생들에게 더욱 높게 나타났다.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자신감 있게 매사 행동해 나간다면 학생들은 성취로 인한 만족감을 느끼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해나갈 수 있고 BizCool 교육과 함께 멋진 미래를 만들어 갈 것이다.

본 연구에서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특정 지역, 특정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표본의 수가 제한적이므로 전체를 대표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둘째, 긍정적 사고는 학생들의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연구 대상자의 조건 면에서 한계가 있다. 셋째, 중학교 자유학기제 창업교육의 체계화가 미비하다. 학교에서 창업교육을 하는 담당 교사는 창업 경험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창업교육 전문가가 필요하며 국가기관과 기업 등이 연계한 학습 형태를 구축하여 더 활발하고 현장감 있는 창업교육이 실시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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