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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논문의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리더-멤버 교환 12

1. 리더-멤버 교환의 의의 및 선행연구 12

2. 리더-멤버 교환의 하위요인 14

제2절 조직지원인식과 자기효능감 16

1. 조직지원인식의 의의 및 선행연구 16

2. 자기효능감의 의의 및 선행연구 18

제3절 내부 기업가적 행동 19

1.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의의 및 선행연구 19

2.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하위요인 24

제4절 연구가설의 설정 26

1. 리더-멤버 교환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 26

2. 조직지원인식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 27

3. 자기효능감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 28

4. 리더-멤버 교환과 조직지원인식의 관계 29

5. 리더-멤버 교환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30

6. 조직지원인식과 자기효능감의 관계 31

7. 리더-멤버 교환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의 매개효과 32

8. 리더-멤버 교환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33

9. 리더-멤버 교환과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과 자기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 34

10. 연구가설 정리 35

제3장 연구방법 37

제1절 연구모형 37

제2절 조사도구 38

제3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0

제4절 연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43

제5절 자료분석 방법과 단계 45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정규성 검증 51

제2절 측정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 및 적합도 검증 54

제3절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58

제4절 상관관계 60

제5절 가설검증 63

제6절 경쟁모형 비교 검증 74

제5장 결론 7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6

제2절 연구의 공헌 및 시사점 77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78

참고문헌 80

ABSTRACT 96

설문지 98

표목차

〈표 2-1〉 연구가설 36

〈표 3-1〉 측정도구의 구성 38

〈표 3-2〉 표본의 인구통계학 특성 41

〈표 3-3〉 변수의 내적일관성 43

〈표 3-4〉 변수의 표준화 요인적재량 44

〈표 3-5〉 변수의 AVE와 CR의 값 44

〈표 3-6〉 연구변수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다중지수 값 45

〈표 3-7〉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는 다중지수 값의 판정 참고 기준 50

〈표 4-1〉 정규분포성 53

〈표 4-2〉 측정모형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결과 56

〈표 4-3〉 판별타당성 결과 57

〈표 4-4〉 측정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58

〈표 4-5〉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60

〈표 4-6〉 상관관계-1 61

〈표 4-7〉 상관관계-2 62

〈표 4-8〉 수정된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64

〈표 4-9〉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 결과(변수간 회귀계수) 65

〈표 4-10〉 매개효과 분석 결과 71

〈표 4-11〉 가설검증결과 정리 73

〈표 4-12〉 LMX → 내부 기업가적 행동의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총효과 74

그림목차

〈그림 2-1〉 기업가정신 연구분야에 대한 개념 프레임워크 21

〈그림 2-2〉 기업가정신 연구흐름의 변화 21

〈그림 3-1〉 가설모형 37

〈그림 4-1〉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55

〈그림 4-2〉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 59

〈그림 4-3〉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비표준화 추정치) 63

〈그림 4-4〉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표준화 추정치) 64

〈그림 4-5〉 팬텀변수를 이용하는 경로도 설정 69

〈그림 4-6〉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설정 70

〈그림 4-7〉 AMOS 분석시 경고(warning) 경우 70

〈그림 4-8〉 팬텀변수를 이용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결과 71

〈그림 4-9〉 탐색을 통해서 제일 좋은 경쟁모델 75

〈그림 4-10〉 제일 좋은 경쟁모델의 각각 지수 비교 75

초록보기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role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and self-efficacy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leader-member exchanges and intrapreneurship behavior, and investigates whether leader-member exchanges have a significant influence on intrapreneurship behavior or not. Besides, it investigates the causal relation among leader-member exchanges,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self-efficacy and intrapreneurship behavior.

Questionnaires consisting of leader-member exchanges,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self-efficacy, intrapreneurship behavior,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re used as the survey scales. The data collected from 364 workers in Henan Province, Sichuan Province, China via an internet survey were used in the analysis.

Results of the empirical analysis show that leader-member exchanges have directly an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self-efficacy, and intrapreneurship behavior.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has directly an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self-efficacy, and intrapreneurship behavior. Self-efficacy has directly an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intrapreneurship behavior. In addition, leader-member exchanges have indirectly and significantly positive effects on intrapreneurship behavior through the separate mediation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and self-efficacy, as well as through the double mediation effects of perceived organization support and self-efficacy.

Finally, this paper discusses implications and limits of this study, and the future research dir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