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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발 = The development of the ecological curriculum content structure for students with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 백수진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D 371.9 -18-25
형태사항
ix, 277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11189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 특수교육전공, 2018.2. 지도교수: 김진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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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문제 16

3. 용어 정의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19

1) 발달적 교육과정 19

2) 기능적 교육과정 21

3) 일반 교육과정으로의 접근 교육과정 22

2.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변천 24

1)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변천 24

2) 우리나라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변천 29

3.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37

1) 생태학적 접근의 교육적 의미 37

2) 특수교육의 생태학적 접근 당위성 39

3)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개념 및 특성 46

4. 생태학적 교육과정 선행연구 분석 51

1)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과 내용요소 51

2)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57

III. 연구 방법 63

1.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64

2.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안: 전문가 검토 66

3.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타당성 검증: 델파이 조사 71

IV. 연구 결과 85

1. 생태학적 교육과정 개념 정립과 영역 및 내용요소 선정 85

2.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안 100

3.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타당성 검증 109

4.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발 135

V. 논의 및 결론 151

참고문헌 174

부록 186

〈부록 1〉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 중복성 검토 결과 187

〈부록 2〉 1차 전문가 검토 조사지 189

〈부록 3〉 2차 전문가 검토 조사지 194

〈부록 4〉 1차 델파이 조사지 203

〈부록 5〉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활동기술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226

〈부록 6〉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활동기술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결과 228

〈부록 7〉 2차 델파이 조사지 236

〈부록 8〉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활동기술 2차 델파이 분석 결과 271

〈부록 9〉 1·2차 델파이 조사 활동기술의 합의도와 수렴도 273

ABSTRACT 284

〈표 II-1〉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비교 23

〈표 II-2〉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변천 주요 내용 26

〈표 II-3〉 정신박약학교 교육과정 초등부 생활영역과 내용 29

〈표 II-4〉 특수교육 교육과정기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용체계 35

〈표 II-5〉 과학적 접근과 생태학적 접근 비교 38

〈표 II-6〉 정신지체학교 기능적 생활중심 지도 프로그램의 영역과 내용요소 52

〈표 II-7〉 장애학생 자립생활훈련 지표 53

〈표 II-8〉 특수교육 교육성과 영역 및 내용요소 53

〈표 II-9〉 발달장애학생의 교수학습 질 제고를 위한 통합교과 성취기준 개발 54

〈표 II-10〉 The IMPACT Curriculum 55

〈표 II-11〉 생활중심 진로교육 55

〈표 II-12〉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 56

〈표 II-13〉 전환교육과 개별화교육을 위한 계획 56

〈표 II-14〉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의 영역과 내용요소 57

〈표 II-15〉 The Activities Catalog의 교수환경에 따른 내용체계 58

〈표 II-16〉 시라큐스 지역사회 중심교육과정 내용체계 59

〈표 II-17〉 생태학적 교육과정에서의 활동 목록 60

〈표 III-1〉 교육과정 영역 및 내용체계 자료 분석 기준 66

〈표 III-2〉 생태학적 교육과정 영역 및 내용요소 선정 과정 68

〈표 III-3〉 전문가 검토 참여 대상 및 선정 기준 69

〈표 III-4〉 전문가 검토 조사지 구성 및 내용 69

〈표 III-5〉 전문가 검토 조사지의 발송 및 수집 기간 70

〈표 III-6〉 델파이 전문가 선정 기준 및 참여 인원 수 74

〈표 III-7〉 최종 선정된 델파이 전문가 74

〈표 III-8〉 델파이 조사 도구 구성 및 내용 77

〈표 III-9〉 델파이 조사지의 발송 및 수집 기간 78

〈표 III-10〉 델파이 조사 응답 현황 79

〈표 III-11〉 델파이 조사 결과 자료 분석 내용 및 통계프로그램 79

〈표 III-12〉 델파이 조사 결과 자료 분석 기준 81

〈표 III-1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처리 82

〈표 III-14〉 Lawshe가 제시한 델파이 전문가 수에 따른 CVR 최소값 83

〈표 IV-1〉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 선정 결과 87

〈표 IV-2〉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의 영역 88

〈표 IV-3〉 문헌 및 선행연구별 생태학적 교육과정 영역 분석 89

〈표 IV-4〉 문헌 및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요소 수 91

〈표 IV-5〉 영역 내 중복성 검토 후 내용요소 수 93

〈표 IV-6〉 가정생활 영역 중심 영역 간 중복성 검토 94

〈표 IV-7〉 학교생활 영역 중심 영역 간 중복성 검토 96

〈표 IV-8〉 지역사회 참여 영역 중심 영역 간 중복성 검토 98

〈표 IV-9〉 직업생활 영역 중심 영역 간 중복성 검토 99

〈표 IV-10〉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전문가 검토 결과 100

〈표 IV-11〉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초안에 대한 1차 전문가 검토 의견 101

〈표 IV-12〉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초안에 대한 1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5

〈표 IV-13〉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대한 2차 전문가 검토 의견 106

〈표 IV-14〉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대한 2차 전문가 검토 결과 108

〈표 IV-15〉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타당성 검증 결과 109

〈표 IV-16〉 1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내용체계 수정·보완 내용 110

〈표 IV-17〉 대영역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10

〈표 IV-18〉 대영역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결과 111

〈표 IV-19〉 중영역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11

〈표 IV-20〉 중영역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결과 112

〈표 IV-21〉 내용요소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13

〈표 IV-22〉 내용요소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결과 116

〈표 IV-2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에 따른 내용체계 수정·보완 내용 121

〈표 IV-24〉 대영역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22

〈표 IV-25〉 1·2차 델파이 조사 대영역의 합의도와 수렴도 122

〈표 IV-26〉 대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최종 결과 123

〈표 IV-27〉 중영역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23

〈표 IV-28〉 1·2차 델파이 조사 중영역의 합의도와 수렴도 124

〈표 IV-29〉 중영역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최종 결과 124

〈표 IV-30〉 내용요소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125

〈표 IV-31〉 1·2차 델파이 조사 내용요소의 합의도와 수렴도 127

〈표 IV-32〉 내용요소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최종 결과 129

〈표 IV-33〉 활동기술에 대한 2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의견 반영 최종 결과 131

〈표 IV-34〉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135

〈그림 II-1〉 인간 기능성의 개념적 틀 40

〈그림 II-2〉 지원 모델 42

〈그림 II-3〉 일과, 활동, 기술 간의 관계 61

〈그림 III-1〉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발 연구 방법 및 내용 63

〈그림 III-2〉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안을 위한 전문가 검토 절차 67

〈그림 III-3〉 델파이 조사 절차 72

〈그림 IV-1〉 생태학적 교육과정 개념 정립 과정 86

〈그림 IV-2〉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도식화 144

〈그림 IV-3〉 '가정생활' 대영역 내용체계 도식화 146

〈그림 IV-4〉 '학교생활' 대영역 내용체계 도식화 148

〈그림 IV-5〉 '지역사회생활' 대영역 내용체계 도식화 149

〈그림 IV-6〉 '직업생활' 대영역 내용체계 도식화 150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특수교육에서는 현재와 미래의 생태환경에서 요구되는 생활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생태학적 교육과정(ecological curriculum)이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현재 생활에 적응하고 학교 졸업 이후 살아가게 될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예를 들어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자립생활 역량을 키우는 것이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능적 생활기술을 체계화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발이 필요하다.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학령기동안 연계적이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이들이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서 독립생활을 역량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구조적인 틀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특수교육의 목적을 실현시키고 특수교육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 조사·분석을 통하여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립하고, 영역 및 내용요소를 선정한다.

둘째, 전문가 검토를 통해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구안한다.

셋째, 델파이 조사를 통해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다.

넷째,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개발한다.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의 고찰 및 분석을 통해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영역과 내용요소를 도출하고 중복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둘째,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에 대한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활동기술을 체계로 하는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구안하였다.

셋째,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구안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넷째,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타당성 검증 결과와 델파이 전문가의 의견 등을 종합·분석하여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방법으로 인한 연구 결과와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립하고 영역 및 내용요소를 선정하였다. 생태학적 교육과정은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현재 환경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 환경의 초점을 두는 교육과정으로서, 그들이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 등과 같은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서 독립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능적 생활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수·학습하여 자립적인 생활역량을 높이기 위한 미래 환경 중심의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기존의 생태학적 접근 교육과정을포함하는 포괄적인 관점의 교육과정이다. 그리고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 선정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영역 및 내용요소를 생태학적 환경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직장을 중심으로 재범주화하고 중복성 검토를 실시한 결과 대영역 4개, 중영역 11개, 내용요소 143개를 선정하였다.

둘째, 문헌 및 선행연구에서 선정된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영역 및 내용요소에 대하여 2차에 걸친 전문가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대영역 4개, 중영역 13개, 내용요소 77개, 활동기술 274개로 구성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구안하였다.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영역별 내용요소를 범주화하였고, 내용요소별 구체적인 활동기술을 포함하여 종합하였다. 따라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생활환경에서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능적 생활기술을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활동기술이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된 내용체계를 제시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화적인 교육과정으로 기존의 기능적 교육과정과 차별성을 두었다.

셋째, 생태학적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활동기술의 평균, 표준편차, 긍정응답률, CVR(Content Validity Ratio), 중위수, 사분범위, 합의도 및 수렴도 값이 델파이 분석 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와 델파이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대영역 4개, 중영역 14개, 내용요소 67개, 활동기술 218개로 구성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대한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이는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인 대영역, 중영역, 내용요소, 활동기술의 내용이 타당하고 이들을 체계로 하는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가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생활환경에서의 독립생활 역량을 함양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구성 내용 및 내용체계에 대한 1·2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개발하였다. 생태학적 교육과정의 대영역은 '가정생활', '학교생활', '지역사회생활', '직업생활' 이고, 각 대영역별 중영역은 '개인위생 관리', '일상생활 자기관리', '의식주 관리', '경제생활과 금전관리', '안전과 건강관리', '학교생활 기본 기술',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 기술', '자기결정 기술', '기능적 교과 기술', '지역사회 참여', '여가생활', '취업 준비', '직장 생활' 총 14개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중영역에 따른 내용요소는 총 77개, 내용요소에 따른 활동기술은 총 218로 구성하였다. 이는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의 개별 학습수행 수준에 따라 다양한 생태학적 환경에서 요구되는 기능적 생활기술을 체계적으로 교수·학습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상과 같이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 개발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구조적인 틀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특수교육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생태학적 교육과정 내용체계는 이들의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을 파악할 수 있도록 사전 진단평가로 활용할 수 있으며, 학령기동안 연계적이고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생태학적 환경 영역에 따른 내용요소 및 활동기술별로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준다. 또한 지적 및 발달장애학생이 학령기뿐만 아니라 학교 졸업 이후 생애주기별 교육 지원이 가능한 교육과정으로써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가정이나 평생교육 기관 등에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진단·평가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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