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시험불안과 학습동기 및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 서정아 인기도
발행사항
부산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2018.2
청구기호
TM 370.15 -18-171
형태사항
v, 6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821867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및상담전공, 2018.2. 지도교수: 김종운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3

나. 시험불안 13

다. 학습동기 13

라. 자아탄력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5

가. 긍정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15

나.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17

2. 시험불안 19

가. 시험불안의 개념 19

나. 시험불안의 구성요소 21

3. 학습동기 23

가. 학습동기의 개념 23

나. 학습동기의 구성요소 24

4. 자아탄력성 26

가. 자아탄력성의 개념 26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8

5.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시험불안, 학습동기,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실험설계 33

3. 측정 도구 34

가. 시험불안 척도 34

나. 학습동기 척도 34

다. 자아탄력성 척도 35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36

5. 연구절차 38

6.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39

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40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42

V. 논의 44

VI.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67

부록 6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2〉 실험설계 33

〈표 3〉 시험불안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학습동기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5〉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6〉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활동내용 36

〈표 7〉 연구절차 38

〈표 8〉 시험불안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 39

〈표 9〉 시험불안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0

〈표 10〉 학습동기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 41

〈표 11〉 학습동기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1

〈표 12〉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42

〈표 13〉 자아탄력성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