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가.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3
나. 시험불안 13
다. 학습동기 13
라. 자아탄력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15
가. 긍정심리학의 개념과 특징 15
나.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17
2. 시험불안 19
가. 시험불안의 개념 19
나. 시험불안의 구성요소 21
3. 학습동기 23
가. 학습동기의 개념 23
나. 학습동기의 구성요소 24
4. 자아탄력성 26
가. 자아탄력성의 개념 26
나.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28
5.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시험불안, 학습동기,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 30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실험설계 33
3. 측정 도구 34
가. 시험불안 척도 34
나. 학습동기 척도 34
다. 자아탄력성 척도 35
4.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 36
5. 연구절차 38
6. 자료처리 38
IV. 연구결과 39
1.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시험불안에 미치는 효과 39
2.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40
3.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중학교 신입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42
V. 논의 44
VI. 결론 48
참고문헌 50
Abstract 67
부록 6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3
〈표 2〉 실험설계 33
〈표 3〉 시험불안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4〉 학습동기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5〉 자아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6〉 긍정심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회기별 목표 및 활동내용 36
〈표 7〉 연구절차 38
〈표 8〉 시험불안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 39
〈표 9〉 시험불안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0
〈표 10〉 학습동기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평균,... 41
〈표 11〉 학습동기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1
〈표 12〉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및 전체의 사전, 사후, 조정된 사후검사의... 42
〈표 13〉 자아탄력성에 대한 공변량분석 결과 4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